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인생담론*행복론/조상*영혼*귀신

제사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

by 바로요거 2006. 12. 15.

제사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

신명은 실체로 존재합니다.

1. 지금 대부분 사람들은 제사를 조상추모하는 정도로만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통적인 정신문화 정도로만 알고 있습니다.

°이는 기독교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독문명위에 발생한 과학문명을 배운 지금의 식자층들은 대부분 제사행위의 해석을 형이상학적으로 표현하여 진실을 오도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기독교인들은 자기조상보다도 남의 나라 조상(신)을 모심으로 해서 환부역조하는 큰 잘못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2. 지금 대부분의 제사상에 청수가 빠져 있습니다.

3. 제사는 유교에서 나온 것이 아닙니다. 우리 한민족의 상제문화인 천제문화에서 나왔습니다.

나에게 일어났던 일

※ 혹 꿈속에서 조상님들이 먹을 것을 찾고 있는 꿈을 꾸어 본적이 없으십니까?

조상님들이 제사밥을 받아먹지 못하여 그렇습니다. 조상님들이 제사를 받지 못하는 경우는 자손이 올리지 않을 경우와 올리더라도 드시로 갈 사정이 못될 경우이겠지요.

저의 어머니 꿈에 돌아가신 할머니께서 부엌에서 먹을 것을 찾고 계시더란 말씀을 들었습니다. 큰집에서 제사를 항상 지내드리시는데 드시지 못하신 모양입니다. 아마 할머니 살아계실 때 할머니와 큰아버지 사이에 제사문제로 다툰 좋지 않은 감정의 골이 계속 존재하였던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그 후 곧바로 천도식을 올려드린 기억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