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뉴스*시사*이슈

분야별 인터넷 검색 순위-2008년 상반기

by 바로요거 2008. 6. 27.
파란 상반기 최고 이슈 동영상은? '촛불집회'
류재용 2008.06.26.13:05
KTH(대표 노태석)가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포털 파란(http://www.paran.com)은 2008년 상반기 동안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었던 각 분야별 인기 검색어를 집계해 발표했다.

이번 인기 검색어는 2008년 1월부터 6월까지, 네티즌들이 많이 찾은 검색어를 기준으로 핫이슈 동영상, 핫이슈 인물, 신조어, 유머/엽기/황당, 감성 등의 분야별로 관련 검색어를 집계, 공개했다.

[핫이슈 동영상 – 이보다 더 뜨거울 수 없다! 촛불집회, 숭례문 화재, 우리결혼했어요 등]

올 상반기 최고의 이슈 동영상으로는 ‘촛불집회’가 단연 1위를 차지했다. ‘촛불집회’는 올 상반기, 네티즌뿐만 아니라 전 국민의 관심을 모은 이슈로, 지난 6월 10일 정점을 이룬 가운데 앞으로도 한 동안 그 열기가 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직접 참가했던 사람들이 인터넷에 올린 동영상을 많은 사람들이 시청하면서 그 파급 효과가 더욱 커졌고, 이와 더불어 ‘광우병 소’에 대한 각종 동영상도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그런가 하면 국보 1위 문화재인 ‘숭례문 화재’도 많은 이슈를 낳았고, 숭례문이 전소되어 가는 모습을 많은 네티즌들이 보며 안타까움을 함께 했다. 또한 ‘중국 쓰촨성 지진’ 동영상도 많은 화제를 불러 일으키며, 올 상반기에는 사회적 이슈의 바람이 거셌다.

이 밖에도 ‘1박 2일’, ‘우리 결혼했어요’ 등 무한도전의 뒤를 잇는 새로운 형태의 리얼 버라이어트 쇼가 인기를 끌며 핫이슈 동영상에 올랐다. 여기에 각종 패러디송을 히트시킨 SK텔레콤 광고의 ‘되고송’이 다양한 동영상으로 인기를 누렸으며, 연예인들의 예상치 못한 변신으로 화제를 모은 ‘체인지’ 또한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았다.

국민동생이자 국민요정으로 자리잡은 김연아가 한 방송에서 노래 솜씨를 뽑낸 ‘김연아 만약에’와 시위 현장에서 있었던 불미스러운 사건인 ‘김밥할머니 폭행’ 동영상도 네티즌들이 많이 찾아 본 화제의 동영상에 선정됐다.

[핫이슈 인물 – 정치 및 경제, 사망, 사건사고로 이슈가 된 사람들]

올 상반기에는 정치-경제인들이 핫이슈 인물 상위권에 선정되었다. 대선 영향으로 이명박 대통령이 단연 1위에 올랐고, 노무현 전대통령도 상위권에 랭크되었다. 또한 경영권 불법승계 및 조세포탈 혐의로 기소된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도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5위에 선정되었다.

그런가 하면 올 4월에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거북이’의 멤버 임성훈과 5월에 타계한 ‘토지’의 작가 박경리도 순위에 올랐고, 올 1월, 악성루머로 인해 기자회견까지 열어야 했던 나훈아와 누드 스캔들로 홍콩 연예계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킨 홍콩배우 진관희, 전 여자친구와 낙태스캔들에 휘말렸던 축구선수 황재원 등 각종 사망 및 사건사고에 관련된 인물들이 선정되었다.

이 밖에도 ‘피겨 요정’ 김연아는 지난 해에 이어, 올 해도 전국민적인 인기를 얻으며 불모지에 가까웠던 피겨 스케이팅의 저변을 확대시키는데 기여했고, 기자회견에서 “우주에서 바라본 한반도는 하나였다"라는 말을 남긴 ‘대한민국 최초의 우주인’ 이소연도 핫이슈 인물에 선정됐다.

[신조어 – 신상녀, 그루밍족, 칙릿, 얼리버드 등 사회를 반영한 신조어 가득]

지난해 ‘훈남’ 바람이 불었다면 올 상반기는 버라이어티쇼의 인기와 함께 신상품을 선호하는 여성을 의미하는 ‘신상녀’가 핫이슈 신조어에 랭크됐다. 또한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이라도 하듯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을 지칭하는 ‘그루밍족’ 또한 새로운 신조어에 이름을 올렸다.

정치계에서는 새 정부 출범과 함께 ‘고소영 (고려대•소망교회•영남)’, ‘강부자 (강남땅부자)’ 라는 신조어가 등장하며 인사 행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반영했고, 보다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직장인들의 생활을 반영이라도 하듯, 아침 일찍 일어나 남보다 먼저 하루를 여는 사람들을 일컫는 ‘얼리버드족’도 신조어에 선정됐다.

또한 젊은 여성을 겨냥한 영미권 소설등을 지칭하는 ‘칙릿’, 상습적으로 악성 민원을 제기하는 소비자를 뜻하는 ‘블랙컨슈머’, 헬리콥터처럼 항상 자녀의 곁을 빙빙 맴돌면서 조언을 멈추지 않는다는 데서 나온 ‘헬리콥터족’, 최근 모 CF에서 장근석과 고아라가 함께 춤을 춘 CF로 본격적인 유명세를 탄 ‘테크토닉’은 댄스로 그 열풍이 시작되어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까지 확대되며 최근 트렌드를 반영하는 신조어로 꼽혔다.

그런가 하면 노무현 전대통령이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 담배를 피고 있는 사진에서 비롯된 ‘노간지’라는 말은 폼이난다라는 뜻으로 일본에서 건너온 ‘간지’에 노무현 전대통령의 성이 결합된 신조어다. 그 밖에 운동 효과와 오락성을 아울러 갖춘 것을 의미하는 ‘스포테인먼트’도 새로운 신조어에 꼽혔다.

[유머/엽기/황당 – 허본좌, 빵상아줌마, 생쥐새우깡, 상근이 일기 등 고른 분야 랭크]

유머/엽기/황당 분야에서는 올 상반기 최고의 이슈인 ‘빵상아줌마’가 1위를 차지했다. 외계인과 대화를 할 수 있다며 ‘빵상 빵상’을 연발하는 한 아줌마의 모습에 전 국민이 열광했고, 빵상송을 비롯해 수 많은 패러디물 들이 제작돼 올 상반기 최고의 유머/엽기/황당 검색어에 이름을 올렸다. 그 뒤로는 허경영씨를 일컫는 ‘허본좌’가 차지했다. 자신을 아이큐 430이며 공중부양과 축지법을 사용할 수 있다는 허무맹랑한 소개로 국민들로부터 ‘허본좌’라는 별명을 얻은 것.

이 밖에, KBS 버라이어티 ‘1박 2일’에서 멤버들의 기상송으로 사용된 ‘뱀이다 송’, ‘인터넷 괴담’, ‘윤종신 요구르트 합성, ‘상근이의 일기’, ‘새우깡 생쥐머리’, ‘존 티토 예언’, ‘네이키드 스시’, ‘앙드레김 굴욕’ 등이 각각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감성 –태안 자원봉사, 연예인 기부, 우생순 실제 인물, 입양 등]

상반기에 인기를 구가한 감동을 주는 검색어들을 보면, 아직 우리 인생은 아름답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온 국민을 충격과 침통으로 몰아넣은 태안 기름 유출사고에서도 우리 국민 특유의 협동심이 빛을 발했다.

이를 증명이나 하듯 ‘태안 자원봉사’가 당당히 감성부분 검색어 1위에 랭크됐다. 이 밖에, 연예인들의 기부 소식이 매체에 소개되면서, ‘김장훈 기부’가 주요 검색어로 떠올랐다. 김장훈은 자신은 전세에 살면서도 30억 원 이상을 기부해 순식간에 국민 ‘훈남’으로 떠올랐다.

이 밖에도 서민의 생활을 소소하게 보여주는 ‘인간극장’, 상반기 한국영화의 주춧돌인 ‘우생순 실제인물’, ‘휴먼 다큐 사랑’, ‘인형소녀 케나디’, ‘엄지공주 출산’, ‘화문석 할머니’, ‘차인표 신애라 입양’, ‘은반 위 프러포즈’ 등이 상반기 감성 부분 인기 검색어에 올라 전 국민에게 감동과 포근함을 안겨줬다.




류재용 기자 ▒ Copyrightⓒ ACROFAN
출처: http://www.acrofan.com/k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