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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담론*행복론/상생해원*한풀이

"세상을 움직이는 힘, 여성 인재를 키워라"

by 바로요거 2008. 3. 24.
"세상을 움직이는 힘, 여성 인재를 키워라" <1>
<1부> 여성교육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여성교육정책 부서·관련체제 미흡 지적
사회 구조적 한계 ... 정책이 힘 실어줘야
점차로 정재계, 학계 등을 비롯해 사회 각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과거와는 달리 여성들의 고등교육 수혜율이 남성 대비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데다 성차별적인 사회적 관행들이 다행히 조금씩 사라져가는 징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같은 변화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더 많은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본지는 덕성여대와 공동으로 여성교육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전망함으로써 여성교육정책의 방향을 재설정한다는 차원에서 "세상을 움직이는 힘, 여성 인재를 키워라"라는 주제로 총 5회에 걸쳐 기획특집 시리즈를 마련한다.

글 싣는 순서

1. 여성교육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2. 사회를 이끄는 힘, 여성 파워

3. 키워드Ⅰ. 커리어를 키워라

4. 키워드Ⅱ. 네트워크를 형성하라

5. 여성 교육의 미래와 전망

▲ 여성이 남성과 동등하게 재능과 경험을 발전시키고 역량에 따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여성교육정책의 목표이다.
◆부처별 여성교육정책의 실제 = 지난 1998년 국민의 정부가 시작되면서 교육부에 여성교육정책담당관실이 신설됐다. 남녀학생들에게 동등한 기회와 성취를 보장하는 교육과 양성평등한 교직문화의 형성을 정책 비전으로 제시하면서 남성과 여성 모두 성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나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키워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책 추진을 천명했던 시기가 이 즈음이다.

이렇게 시작된 교육부의 여성교육정책은 교육과정의 성차별 해소정책, 진로 직업 교육정책, 중고교남녀공학 확대정책, 양성평등 교육환경조성정책, 성폭력 및 성희롱 예방정책, 교사 및 교수 대상정책, 여성인력자원개발정책 등으로 구분돼 시행됐다.

이 가운데 진로 직업 교육정책은 이공계 여성진출 확대정책, 여학생 진로 및 직업의식 제고 정책이 구심점의 역할을 했으며 교사 및 교수 정책에서는 초중등 여성교원의 관리직 진출 확대와 국립대 여교수 확대 정책이 포함됐다.

특히 국립대 여교수 확대 정책의 경우, 대학교원 임용시 출신학교는 물론 성별에 관계없이 능력과 업적을 기준으로 공정하게 임용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대학의 여성진출 확대 수준을 재정지원사업에서 평가 항목화해 여교수 비율이나 증가율 등을 대학의 재정지원사업에 연계해 추진하게 된다. 2000년에는 국립대 주요행정보직에 여교수 확대를 권고했으며 2002년에는 국공립대 여성교수 채용목표제의 도입을 추진한다. 이 목표제의 달성 정도는 대학특성화지원사업 평가지표로 반영됐으며 올해부터는 매년 양성평등 조치 계획 및 실적을 평가해 인센티브를 부여하게 됐다.

여성인적자원개발정책 중에서는 올해부터 시행된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의 능력개발 지원사업이 눈에 띈다. 30~50세 전문대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지역의 전문대학을 통해 맞춤형 직업훈련을 실시한 후 지역의 특화된 산업에 재취업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그밖에 최근 국공립대 학내 직장보육시설 설치를 위한 논의와 수요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여성가족부의 여성교육정책으로는 지난 2001년부터 2003년까지 진행된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 지원, 2002년부터 1년간 시행된 이공계 우수 여학생 장학금 지원,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추진된 대학내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육성 확대, 올해에는 경력단절 여성 및 청년여성 취업 촉진을 위한 직업훈련 강화 등이 있다.

◆여성교육정책부서, 소속은 어디여야 하는가 = 여성교육정책을 위한 여성정책담당 부서는 과연 어디에 소속돼야 하는가. 일각에서는 현재 여성교육정책과가 속해 있는 평생학습국은 부적합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학교 정책과의 직접적인 관련성이 떨어지는 평생학습국에서 여성교육정책이 개발되거나 실행되기는 쉽지 않아보인다는 것이 그 이유다. 그러나 또 일부에서는 생애전반에 걸쳐 정책을 추진한다는 점에서 소속 변경이 적절했다는 평가도 있다.

교육부 여성교육정책과 서영주 과장은 “평생교육국으로의 소속 변경은 생애단계를 포괄해 정책을 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서 과장은 또 “권고나 지침을 따르는 대학은 평가를 통해 혜택을 주거나 지원을 해줘야 대학 현장에서 관심을 갖고 현실에서 적용할 것 아니냐”며 소속변경과 동시에 집행예산이 발생하고 권한이 강화된 측면을 강조했다. 지난 2004년 1억5,100만원에 불과하던 여성교육 정책 담당부서의 예산은 소속이 변경되면서 올해 6억3,100만원으로 대폭 늘었다. 특별교부금도 7억 수준.

한국여성개발원 고급여성인력혁신센터 김남희 연구위원은 “1998년부터 기획관리실 여성정책담당관실에서 여성교육정책을 추진해왔으나 지난해 평생학습국 여성교육정책과로 이관되면서 여성인적자원의 활용을 위한 사회와 제도적 여건 마련, 여학생 진로 및 직업교육의 내실화, 양성평등 교육이념의 확산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은 “과거에는 정책기획과 조정의 기능을 했다면 지금은 정책집행 쪽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기존에는 독자적인 사업비가 따로 없었지만 평생학습국으로 넘어가면서 독자적인 예산을 가지게 된 것이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이라고 말했다.

교육과 관련해서 구체적 범위에 한정하지 않고 전반적으로 관여가 가능했던 기존의 체제는 반면 학교와의 관련성에만 국한됐던 측면도 있었다는 것이 김 위원의 설명이다. 오히려 평생교육국으로 소속되면서 학교 이후 성인여성으로 관련성의 폭이 넓어졌다는 의견도 이 때문이다.

김 위원은 “체제가 변경된지 이제 1년이 갓 넘은 상황이라 기존체제가 더 나은지 현행 체제가 더 적합한지 하는 평가를 내리기에는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 일고 있는 양성평등이 소홀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과 관련 여성교육정책과 서영주 과장은 “내년 중으로 양성평등교육과 관련 법 제정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정책 집행 중단, 단절 ... 이전 정책 효과까지 반감 =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정봉주 열린우리당 의원은 최근 정책자료집을 통해 “여성교육정책이 이유없이 단절되거나 중단되는 것은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교사 양성평등 의식 교육정책 등은 1998년 이후 잠시 유지되다가 2002년 이후 정책 집행이 중지된 상태이며 중고교 남녀공학 확대정책도 2001년 이후 시행되지 않고 있는 상태라는 것. 초중등학교 여교원에 대한 지원은 있고 고등교육기관 여교원에 대한 지원 정책이나 양성평등 의식교육 정책은 현재 전무하다는 것도 정책의 일관성 차원에서 지적받는 문제 중 하나라고 정 의원은 설명했다.

정 의원은 “지속적인 의식변화와 제도개혁을 통해 양성평등한 교육환경 조성과 성 평등교육이 가능하다”며 “이같은 여성교육정책의 집행 중단, 단절 등은 이전 정책에 대한 효과까지도 반감시킨다”고 비판했다.

단기적이고 한시적인 정책들이 많다는 점, 양성평등 교육정책에서 남성 대상 정책은 거의 없다는 점, 전반적으로 성평등 확보라는 차원에서 보다는 성차별 해소라는 측면에서, 프로그램 개발과 집행보다는 단순한 권고나 권유 등의 방식으로 정책을 전개하는 등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는 점, 따라서 현실 적용도 그다지 기대되지 않는다는 점 등 또한 여성교육정책의 한계로서 언급되고 있다.

특히 정부 정책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부처별 정책 중복과 협력부족으로 인한 혼선과 예산낭비가 교육부와 여성가족부의 여성교육정책에서도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한편 한국여성개발원 김남희 연구위원은 “인적자원양성에는 상당부분 성공했다고 평가한다. 학교체제 안에서 여성의 성취도도 상당히 높아졌다”며 “그러나 이렇게 양성된 인력이 노동시장에서의 구조적인 문제들에 맞부딛히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은 “이들이 현장에서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정책의 범위 확대나 확장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며 더 본격화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방정부 양성평등교육 간과, 전문성 떨어져 = 중앙정부차원에서 변경된 체제가 얼마나 정책집행이나 현실변화에 효과를 가져올 것인지에 대한 시각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지방정부차원에서는 여성교육정책 부서나 관련 체제 자체부터도 크게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국여성개발원 김남희 연구위원은 “16개 시도교육청 단위에 중앙부처 여성교육정책 담당관실과 같은 독립적 부서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기존의 다른 부서 업무 속에 여성관련 업무를 지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주로 중등교육과, 평생체육과, 체육보건과 등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여성개발원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여성교육정책을 성교육이나 생활지도 담당자가 처리하는 등 양성평등교육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으며 10여개가 넘는 여러 업무 중의 하나로 여성교육 업무를 취급하고 있어 전문성이 떨어지고 시간적 차원에서도 상당부분 취약하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여성교육정책은 결과적으로 오랜 고정관념이 여성들에게 요구해온 사회의 정형화된 틀을 벗어나 남성과 다르지 않은 한 개인이자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동등하게 재능과 경험을 발전시키고 그 역량에 따라 인정받으며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만큼 사회 전반의 발전적 가치로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여성연구자들이나 교육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따라서 사회를 이끌고 세상을 움직이게 하는 개개인으로서의 여성들이 역량을 키우고 그 역량을 적절히 발휘할 수 있도록 사회의 구조적 한계를 어떻게 최대한 신속하게 폭넓게 허무느냐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될 전망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책이 보다 강력하게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정부가 더욱 힘을 실어줄 필요가 있으며 교육기관 역시도 그간에 보여준 소극적이고 표면적인 정책 수용 태도에서 속히 벗어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윤지은 기자 (alice@unn.net) | 입력 : 06-10-30 오후 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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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움직이는 힘, 여성 인재를 키워라" <3>
<3부>키워드Ⅰ. 커리어를 키워라
여대생들의 취업에 비상이 걸렸다.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여성인력의 고학력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2012년에는 청년층 대졸인구비중에서 여성이 남성을 5.8% 상회할 전망이다. 그러나 대졸 여성의 취업률은 57%로 OECD 평균 79%보다 낮은 것은 물론 조사대상 OECD 회원 중 최하위에 머물렀다. 정부는 이같은 상황을 고려해 지난 2003년부터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산학관연의 연계를 강화해 진행되고 있는 이 사업의 지원 대상 대학을 중심으로 여성 커리어 개발의 현재를 조명한다.

글 싣는 순서

1. 여성교육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2. 사회를 이끄는 힘, 여성 파워

3. 키워드Ⅰ. 커리어를 키워라

4. 키워드Ⅱ. 네트워크를 형성하라

5. 여성 교육의 미래와 전망

◆여성가족부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사업이란 = 2003년부터 여성가족부는 고학력 여성들의 취업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설립을 지원하고 있다. 한양대, 아주대, 충남대, 전북대, 신라대 등 권역별 5개 대학을 중심으로 시행됐던 이 사업을 올초 확대 강화해 연세대, 경기대, 상지대, 동의대, 영남대, 경북대, 원광대, 전주대 등 총 12개 대학으로 지원 대상을 늘리면서 대학의 여대생 커리어 개발 관련 매칭 펀딩 확대와 설치 유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여대생 대상 진로개발에서 취업지원까지의 체계적인 윈스톱서비스 제공을 통해 남학생 위주의 취업 지원을 개선하고 여학생들의 낮은 성취감과 하향 취업, 눈높이 조정 실패로 인한 미취업문제를 극복하고자 시작된 이 사업은 올해 총 10억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이 사업에서는 특히 여대생 커리어개발센터를 독립적이고 공식적인 기구로 설립 혹은 승격시키고 센터장과 전임연구원을 두는 등 조직을 강화하는 한편 학내, 지역산업체, 지자체, 민간 취업 컨설턴트 등 취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사를 중심으로 취업지원단을 구성키로 했다.

정부에서는 이들 대학을 중심으로 커리어 개발과 관련 심포지엄, 해외 대학 벤치마킹, 취업전략캠프 등을 개최하는 등 여대생의 취업지원을 위해 강한 열의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8월 17일부터 3일간 충남 도고에서 개최된 여대생 취업전략캠프는 지원 대상 대학 12개교에서 선발된 180명의 여대생들이 참가해 취업 실전능력 배양의 기회를 가졌다.

여성가족부 인력개발지원팀 이성미 팀장은 “하반기 취업을 대비하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취업의 전과정에 대한 1:1 맞춤형 Role-Playing 서비스 제공을 통해 실전 능력을 키우고 여대생 취업을 촉진하는 고무적인 기회였다”고 말했다.

참여 학생 스스로 기업의 CEO 혹은 인사담당자가 돼 서로를 평가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한 Role-Playing을 통해 스스로가 간과했던 장단점을 파악해 개인 맞춤형 취업전략을 수립하도록 함으로써 일방적인 취업정보전달이나 강의식 교육방식을 탈피, 취업 전문강사, 컨설턴트 등과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이끌어가는 등 색다른 진행이었다는 평이다.

◆대학별 특화 프로그램 어떻게 구성했나 = 사업의 초기단계부터 참여한 5개 대학 중 한양대는 ‘i-woman을 꿈꾸는 Dream Center'라는 컨셉으로 이공계 여학생 양성 프로그램인 HYU-ESW를 시행하고 생명과학자 양성 프로그램과 S.A.L.T라는 기업실무능력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아주대도 글로벌 여성리더들의 ‘오아시스(Oasis : Ajou, sisterhood)'를 통해 네팔 등 해외 자원봉사, 세계여성지도자회의 참가, 차세대 글로벌 여성리더 육성 캠프를 진행하는 한편 에듀케어 프로그램에도 힘을 쏟았다.

충남대와 전북대는 지역 특성을 프로그램과 접목시킨 케이스. 여성인재의 산실 ‘대덕 테크노벨리’라는 이미지를 전면에 부각시킨 충남대는 벤처마케터과정, 인터넷 창업기술 과정, 여성사무전문화과정 교육을 시행하고 여성네트워크전문가 양성에 중점을 뒀다.

‘문화산업 클러스터-호남’을 위한 여성인재 육성에 목표를 두고 출발한 전북대 커리어개발센터도 문화 생태 해설사, 문화컨텐츠 기획 전문인력을 비롯해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자, 컬러리스트 등 비주얼 분야 전문가와 음식산업 전문인력 양성 등의 과정에 주력했다.

한편 신라대는 여대생 취업능력늘리기 ‘Up my Career!'를 모토로 해외인턴십과 리더십 강화를 위한 캠프를 운영하고 전공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했으며 중국 등 해외 인턴십, 국내 지방의회 인턴십 등의 프로그램과 여성 무역 전문가 양성과정에 힘을 기울였다.

올해 새롭게 여성가족부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지원사업에 합류한 대학들도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을 내놨다.

경북대는 커리어 로드맵을 세우고 자기 표현과 발표력 향상 훈련 캠프, 진로 적성 진단 워크샵, 맞춤형 취업준비 컨설팅 등을 실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연세대도 리더십 강화, 사회 조직 이해와 적응, 대인관계 이해, 네트워크 구축 방안 등의 교육을 위해 여성 리더십 캠프 워크샵, 여학생 리더 공모전, Social Skill-Up 워크샵을 마련했으며 전문여성인력 육성과 취업, 직업생활에 대한 자신감 고양, 직업능력개발 기회 제공을 위한 Self-talk : 나와의 만남, 직업세계 미리보기, 인턴십 항해, Club We Can, 여성친화기업 탐방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영어, 불어, 독어, 일어, 중국어 등 5개 외국어 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어 면접과 프리젠테이션 진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진행 중인 원광대는 방송 기획 및 통역 전문가 양성, 서비스 매너 강사 전문인력 양성에 치중하고 있다.

단계별 지원 프로그램을 갖춘 영남대는 적성탐구를 중심으로 하는 ‘나’ 프로그램을 1단계로 하고 ‘자신 주위 둘러보기’ 프로그램인 2단계에서 직업세계 탐색, 성공한 여성탐구, 동문선배와의 만남을, 3단계인 ‘자신 실무 다지기1’에서는 여성 리더십, 의사소통 능력 및 프리젠테이션 능력 함양, 외국어 실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자신 실무 다지기2’를 통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특강, 면접 전략과 매너 등의 학습을 강화하고 ‘자신 실무 펼치기’로 국내외 인턴십과 멘토링을 실시하는 한편 마지막 단계 ‘자신 계발 재평가하기’에서는 취업성공 사례, 경력 지속 관리방안을 제공한다.

◆여대생 커리어 개발 실효방안 = 대학들이 여학생의 커리어 개발에 이처럼 관심과 열의를 기울이고 있는 데는 여학생들의 학력수준과 커리어가 남학생과 별다른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질적 취업률에서 저조한 현상과 무관하지 않다. 대학 진학이 대중화되면서 고학력 여성의 부진한 취업률은 사회적인 차원에서 인력낭비이자 고용실패이며 우수한 인재들의 가능성을 막는 장애물이 되고 있다.

동등한 자격과 능력을 갖춘 경우 여성보다는 남성을 선호해온 기업들의 인식 변화를 본격 유도하는 것은 물론 여성들이 보다 나은 커리어를 쌓아 적극적으로 사회진출을 시도하는 노력이 아직은 절실한 상황이다.

취업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를 개설하는 등 여학생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고심하는 대학들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 노력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기업, 정부, 대학, 취업 당사자들 모두가 힘을 합해 여성 인력의 능력을 강화하고 이들의 능력을 제대로 평가하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할 때라는 것이 취업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윤지은 기자 (alice@unn.net) | 입력 : 06-11-13 오전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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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움직이는 힘, 여성 인재를 키워라” <5>
<5부> 여성 교육의 미래와 전망
여성들은 사회적 역할이 한층 강화되고 곳곳에서 우수한 여성 리더들이 자신의 영역을 튼실하게 다지고 있는 만큼 남성과 다를 바 없는 잠재력과 역량을 지닌 인재로 인정받기를 원하고 있다. 자연스럽게 많은 사회적인 짐들을 함께 나누어야 하는 부담도 안게 됐다. 여성이 고유한 영역에서 탁월한 역량을 갖추고 사회 발전에 대한 공동 책임을 당당히 나눌 수 있는 인재로 성숙해야 하는 만큼 전문성, 리더십, 인성, 자신감 등을 강화하는 여성 교육은 고용, 인력개발, 보육 정책들과의 긴밀하고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가야할 때다.

글 싣는 순서

1. 여성교육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2. 사회를 이끄는 힘, 여성 파워

3. 키워드Ⅰ. 커리어를 키워라

4. 키워드Ⅱ. 네트워크를 형성하라

5. 여성 교육의 미래와 전망

◆ Dynamic Women Korea 2010 = 지난 7월경 교육부와 여성가족부를 비롯해 재경부, 과기부, 산자부, 정보통신부, 노동부 등 정부 부처와 중앙인사위원회가 공동으로 여성인력개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다이나믹 위민 코리아 2010(Dynamic Women Korea 2010)’으로 이름 붙여진 이 계획은 올해부터 2010년까지 여성경제활동참가율을 55%까지 끌어올리는 한편 여성일자리 60만개 확보를 통해 여성 인력 활용을 통한 선진경제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이 계획은 직접적인 여성인력개발 활용을 위한 △일자리 확대 △여성능력개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여성인적자원 인프라 구축과 △직장 및 가정 양립기반 조성, 그리고 정책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정책 추진체계 정비 등 5대 부문으로 나뉘어 정책과제가 구성됐다. 이를 위해 13개 부처와 지자체에서 신규사업 62개를 새로 진행하고 기존사업 78개를 확대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 계획을 성공적으로 진행함으로써 5년 후인 2010년에는 일하는 여성이 986만명에서 1,131만명으로 146만명 증가하게 되며 첨단 유망 분야로의 여성 고급 인력 확대와 여성 잠재 인력의 전략분야로의 진출 확대가 현실화돼 국민소득 3만불 시대 진입을 위한 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이같은 극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직접적으로는 여성 직업 훈련이 강화돼야 하는 것은 물론 간접적으로는 여성 인적자원 개발 인프라의 확대가 급선무라는 지적이다.

◆ 역량·전문성 향상 정책 강화 = 여대생의 직업 진로 지도 강화를 위해 여대생 커리어개발센터에서 여대생의 직업의식 및 자기효능감 고취를 목적으로 하는 젠더 커리어 개발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여대생들이 학점을 취득하면서 조기에 자신의 진로를 탐색·결정할 수 있도록 여대생 특성을 고려한 정규 교과과정의 개설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미 올해 8개 대학에서 이와 관련 11개 교육과정이 운영 중이다.

전문적 지식과 실무경력을 갖춘 이공계 분야 여성 CTO, CEO가 전국 공대에서 공학교육지원을 실시하는 한편 공대 여학생의 전공분야 진출 촉진을 위해 올해 연세대, 성균관대, 강원대, 부경대, 군산대 등 5개 대학을 선정해 4억원을 지원한 여성 공학교육 선도대학 지원 사업을 확대해 2009년까지 우수모델을 완성해 보급한다는 계획도 여기에 포함됐다. 여성 공학교육 선도대학으로 선발된 5개 대학에서는 필수 항목으로 △성 인지적 관점의 공학교육 시스템 개발 △현장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산학협력 및 취업추진 프로그램 운영 등을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여성인력개발 인프라 확충을 위해 지역내 전략산업, 중소기업 등을 취업의 구심점으로 육성하고 주요 타깃 집단을 재학생에서 졸업생까지 확대해 지역내 고학력 여성의 평생교육기관으로 역할이 강화되는 여대생 커리어개발센터를 지난해 5개소, 올해 12개소에서 향후 30개소로 본격 확산을 추진한다는 방침도 내놨다.

이같은 여성의 역량이나 전문성 강화의 과제는 단순히 대학의 몫만은 아니다. 전문적인 중장년 여성의 직업훈련기관이 크게 부족한 현재 여성회관과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에서 직업훈련교육 및 직업상담 기능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중앙에 1개소만 있던 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를 지역별로 따로 설치해 확대하는 것과 여성과학기술인력 취업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여성과학기술인력에 관한 맞춤형 정보 제공도 계획안에 포함돼 있다.

정부는 이 계획안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가칭 ‘여성경제활동촉진법’을 제정해 여성인력개발종합계획 수립의 법적 근거, 추진 절차 등에 대해 명시할 계획이다. 법적 근거마련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예산 확보. 각 부처는 사업계획 수립시 예산편성에 이 계획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조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정책간 긴밀성·교육기관 적극성 아쉬워 = 교육은 가장 포괄적이며 종합적으로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교육이 변화를 유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긴 하지만 그 결과가 하루아침에 나타날 수 없다는 문제 역시 여전히 남겨져 있다. 그러나 남학생에게는 남성성을 여학생에게는 여성성을 강박적으로 요구했던 그간의 우리 교육과정은 전혀 교육적이지 못했다는 결론이 이미 오래전에 내려졌고 교육철학 자체가 달라지면서 양성평등을 추구하기 시작한 만큼 여러 가지 변화들이 사회 곳곳에서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보면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여성 인재의 필요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받아들이고 이들의 역량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노력이 이어지고 있으며 그것은 특히 교육정책과 보육정책, 고용정책을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여성 인력 정책에 대한 목표나 범위가 불명확한데다 교육, 노동, 인적자원개발 등의 영역이 밀접하고 유기적인 연관성을 가져야 함에도 불구 관련 부처간의 긴밀한 협력 역시 부재해 체계적이지 못한 수준이었다는 점은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할 문제라는 지적이다. 결과적으로 각종 지원정책의 활용이나 시행결과가 기대했던 수준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

지난 봄 연세대가 남녀공학으로 자리잡은지 60년을 기념해 ‘미래사회의 여성인재의 잠재력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개최한 학술 심포지엄에서 조옥라 서강대 사회학 교수는 대학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여학생의 비율은 날로 증가하는 추세임에도 여대생 교육에 대한 인식이 학내에서 그다지 높지 않다는 점을 꼬집었다. 조 교수는 이것이 학내 여학생을 위한 시설의 부족, 여학생 조직의 비활성화 등 다양한 양식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물론 이같은 문제는 남녀공학 대학에서 더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는 문제들이다.

역시 이 심포지엄에 참가했던 조한혜정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는 “여성 교육이 시작되고 많은 시간이 흘렀으므로 여성 교육도 그에 맞춰 변화할 필요가 있다”며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추어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도 보다 현실적이고 다각적으로 이뤄져야 자기의 언어를 가지고 자신의 삶과 사회를 만들어낼 수 있는 리더를 길러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여성 사회 진입 위축 요소 제거해야 =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 문제를 여성 인력 개발과 상치되는 개념으로 인식하는 일부의 시각도 경계해야할 부분이다. 2019년부터는 고령화 사회로 본격 진입하게 되며 출산율은 더 저조해져 사회적으로 생산 가능 인구가 감소하고 노인 부양비가 증가함에 따라 국가경쟁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대세다. 중요한 것은 경제활동인구에서 배재됐던 여성의 인적자원으로서의 중요성을 재인식하는 계기가 돼야한다는 점이며 이를 통해 여성의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강화해야한다는 점이다. 이것이 여성 인력 개발에 저해요소로 작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여성이 다양한 지원책들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남성의 입장에서 불공평하다는 일종의 남성 동정론이 나오고 있다. 사회 전반도 아닌 일부에서 소수 여성들만이 남성들의 자원을 활용하고 있는데도 이를 여성이 득세하고 있는 것으로 오인하는 경우다. 대학 내에서도 이것은 마찬가지다. 또 대학 내 성폭력이나 성희롱 등의 문제는 단순히 개인들간의 문제가 아니며 학내 문제로만 머물지도 않는다. 사회적인 문제이며 범죄이기 때문이다.

여성 인력들의 사회 진입을 저해하고 위축시키는 이같은 문제들에 대한 적극적이고 강력한 대처와 해결 노력은 여성 인력 개발과 활용을 위한 교육, 보육, 고용 등 다양한 정책적 노력과 병행해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져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윤지은 기자 (alice@unn.net) | 입력 : 06-11-24 오후 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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