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우주법칙*생존법/陰陽五行*易哲學

[천간지지의 기본개념 정리] 4, 십이지지와 동물의 특성

by 바로요거 2008. 1. 18.
 

 

4, 십이지지와  동물의 특성

예. 그래서 오늘 이 해자축亥子丑, 인묘진寅卯辰, 사오미巳午未, 신유술申酉戌을 공부하겠는데요.

이 지지地支는 지지는 특이하게도 동물을 다 대입했어요.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그 다음에 원숭이, 닭, 개, 돼지 이렇게 12동물로 배속을 했습니다.

왜냐면 12동물로 배속하면서 그 동물에 성정을 통해서 12지지를 좀 더 잘 표현하기 위해서 동물에 비유했어요. 0:20

예를 들어서 쥐(子)는 다산, 새끼를 많이 까요. 돼지(亥)도 새끼를 많이 까요.

그것은 수기운水氣運이 강해서 그래요. 사람도 신장 수기운이 강하면 애를 잘 낳습니다. 셋, 넷, 다섯 낳죠. 보통 시골에 가면 애 업고 양손에 잡고 그 다음에는 옆에 한 둘 따라 다니죠. 옛날에. 어머니께서 신장이 강하신 분들이 있어요. 애를 낳아도 그냥 골반이 튼튼하신 분들. 수기가 강하다 그래요. 그런 분들은 셋, 넷, 다섯 낳죠. 요즘 문화적으로 그렇게 낳으면 서로가 눈치를 주고 주위에서도 그만 낳으라고 해가지고 그렇게 안 하는데 수기가 강하신 분들이 그렇게 낳아요. 수기가. 수기가 떨어지면 애를 잘 못 낳아요. 이렇게.

그래서 불임되시는 분 들 수행을 하면 애기를 낳을 수가 있습니다. 나팔관이 완전히 양쪽이 막히지 않는 한 수행을 잘 해서 수기水氣를 돌려야 되요. 돼지(亥)도 애를 애가 아니죠. 새끼를 잘 낳고. 이렇게 해자(亥子)수(水)예요.

그리고 수(水)는 이빨입니다. 이빨. 골, 뼈예요. 수기운은 특히. 그래서 수기운이 약하면 골격이 약해져요. 그래서 나이 드신 분들이 골다공증 걸리는게 수기운이 약해서 그래요.

그래서 이 쥐(子)는 수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이빨이 계속 납니다. 쥐 이빨. 그래서 이빨이 계속 나니까 그 이빨이 자기 턱을 뚫고 나가니까 할 수 없이 계속 콘크리트나 시멘트나 뭐 어디 벽이고 계속 긁죠. 그래서 쥐새끼 한 마리 있으면 밤에 잠을 못 자요. 계속 긁어대니까. 그 이빨을 긁지 않으면 밤새도록 갈지 않으면 몇 일 지나면 이빨이 턱을 뚫고 나온다 이거예요. 그만큼 수기운이 강한 거예요. 해자(亥子) 수(水)예요. 

인묘(寅卯)목木이다 이거예요. 목기운(木氣運)이라는 것은 튀오르는 용수철 같이 튀어오르는 힘이예요.

그래서 호랑이와 토끼는 용수철 올라가는 힘이 강합니다. 그래서 주로 이렇게 앞 발, 앞 발에 튀어오르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이 호랑이도 그렇고 토끼도 그렇고 앞발이 강해요. 뒷발은 그거를 보조하는 역할밖에 안합니다. 그래서 약을 쓸 때는 호랑이 앞 발을 쓰고 그러죠. 토끼도 앞발이 짧아요. 그러나 튀는 힘은 앞발로 튀는 거예요. 앞 발로. 그래서 토끼를 몰 때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야지 아래에서 위로 몰면 절대 못 쫓아가죠. 튀어서 올라가니까. 그래서 위에서 몰면 어떻게 되요? 굴러요. 애가 앞 다리가 짧으니까. 그래가지고 옛날 토끼 몰이 사냥할 때 그렇게 하죠. 인묘는 목이다 이거예요.

사(巳)하고 오(午)화(火)예요.

화(火)의 기운이 갈수록 강할수록 빨리 뛰죠. 빨리 뛰고 그 날아다닐 정도인데 뱀이, 뱀이 굉장히 빠릅니다. 굉장히 빨라요. 다만 그 운동이 이렇게 음(陰)이니까 꾸불꾸불하면서 흘러가는 경향이 있어요. 사행이라고 그러죠. 옆으로 이렇게 다니면서 뱀 사 자. 그런,  빠르고...

말은 굉장히 빠르죠. 사오 화(巳午火). 화기운(火氣運)이죠.

그리고 신유(申酉)는금기운(金氣運)인데, 유(酉)라는 것은 닭이고 신(申)은 원숭이입니다.

근데 닭하고 원숭이를 금(金)에다 배속하고 신유(申酉)로 붙여놓으느냐.

동물을 볼 때.

닭(酉)이라고 하는 것은,보통 조류는 화(火)에다 배속합니다. 화(火). 왜냐면 날아가니까.

그리고 어류는 수(水)에다 배속해요. 어류에다가.

그리고 뛰는 어떤 동물은 목(木)에다 배속하고,

갑각류라던가 여러분들 아시죠. 땅강아지라던가 딱딱한 자라라든가 거북이금(金)에 배속합니다. 일반적으로. 근데 하필은 닭은 (금金)에다가 배속하느냐. 닭은 새이면서 새가 아니예요. 가축이라고, 닭을 새라고 할 수가 있어요? 가축이라고 합니다. 새가 퇴화되가지고 날개가 있으면서 날수가 없습니다. 이게 거의 날개 역할을 못해서 날다가 무거워서 이게 다시 떨어지죠. 자기 몸무게 때문에. 올라가봐야 지붕 꼭대기 딱 한번 간신히 올라가죠. 이렇게. 그러니까 화(火)같이 올라가는 힘이 있지만 다시 내려가는 금기운(金氣運)이 강하기 때문에 닭을 금(金)에다 배속합니다.

원숭이(申)는 신, 금에다 배속하느냐. 원숭이는, 금(金)이라는 것은?

흉내내고 통일하고 하는, 기운이 따라하는 거예요. 원숭이만큼 따라하는 놈이 없어요. 그래서 바나나를 따먹기 위해서 원숭이끼리 서로 돌을 던지기 해서 돌이 나무에 맞게 해가지고 원숭이가 바나나를 떨어지게 하죠. 그런 이 원숭이는신, 금(申金)이예요.  0:25

십이지지를, 이렇게 그 동물의 성질에 배속하여서 십이지지의 성격을 표출하기 위해서, 동물에 배속합니다.

근데 진술축미(辰戌丑未)는 곧, 진과 술과 축과 (토土)예요. 토(土)인데 축(5土)은 소, 진(5土)은 용, 그 다음에 (10土) 양, 술(5土)은 개입니다. 토(土) 배속한 이 네가지 중에서 십이지지 가운데 우리 눈으로 우리가 영적으로 볼 수는 있어도 거의 눈으로 보지 못하는 생명체가 바로 용(辰)입니다. . 용이죠.

그러니까 결국 토土라고 하는 존재는 조화造化, 하나의 생명의 신비, 그걸 설명하는 어떤 십이지지 동물 가운데서 용을 배속한 거예요. 그래서 토土에 조화성, 창조성을 설명합니다. 용辰, 龍은 물을 내려가지고 비를 내려서 곡식을 자라게 하고 또 용은 조화고, 또 임금을 상징할 때 곤룡포를 입잖습니까. 그와 같이 진辰이라는 것은 조화 그리고 생명에 어떤 조화의 힘, 그걸 얘기할 때 그런 어떤 생명성을 얘기하면서 토土를 설명하는 거죠.

나머지 축丑미未술戌 희생과 봉사의 정신이 많은 십이지지 동물입니다.

예를 들어 개戌. 개(戌)주인을 위해서 계속 지키죠. 뭐. 지키다가 여름 때 우리 이렇게 보신탕으로서 몸보신을 시켜주죠. 주인을 위해서. 시골에 갔는데 개 꼬랑지가 없어요. 시골에서는 개를 키울 때 꼬랑지를 짤라요. 그래야 좋다고. 그래가지고는 개 꼬리를 잘라가지고 고아먹는 주인을 보았습니다. 이렇게. 고아먹고 키우고. 꼬랑지가 없어야 똑똑해요. 꼬랑지가 없어야. 실제로. 개 꼬랑지가 없어야 혈액이 위쪽으로 올라갑니다. 머리 쪽으로 올라가 가지고 말도 잘 듣고. 동물적인 본성이 없어져요. 침팬지라던가 다 꼬리가 있습니다. 이 꼬리가 있으면 안 좋아요. 꼬리는 끊어줘야 되요. 선천은 윤달이어 가지고 꼬리가 있는 거예요. 366일, 365 1/4, 6일과 1/4일이라고 하는 꼬리가 달려 있기 때문에 인간이 그 꼬리 생명의 어떤 힘 때문에 생장을 하지만 그 힘 때문에 또 인간이 힘들어 하는 거예요. 그 꼬리가 끊어지죠. 언제? 개벽하면 꼬리가 끊어져요. 그래서 360일이라고 하는 시간의 꼬리가 끊어지는 시간대로 들어갑니다. 굉장히 중요해요. 성숙이라고 하는 것은 반드시 꼬리가 끊어진 매듭된 시간대를 지나가면서 들어가는데 개가 그래요. 개 꼬리를 그래서 옛날부터 잘라요. 동물적인 본성이 감퇴가 되고 그러죠.

축(丑)이라는 것은 또 얼마나 희생과 봉사합니까? 농사 지으면서 주인을 위해서 계속 일하다가 소 가죽으로 북을 만들고 소 뼈로 고아먹고 암튼 소丑는 버릴게 없잖아요. 그리고 주인을 위해서 계속 농토를 갈고 또 얼마나 착합니까? 자기가 죽는 걸 알면서도 눈물 한방을 흘리고 반항하지 않는 소예요. 양未, 양(未)도 양 젖주고 양털 그 다음에 그 이 양이라고 하는 것은  봉사의 상징이고 희생의 상징이기 때문에 모든 종교에서도 양을 하나의 목자, 그 목자의 어떤 성직자의 어떤 걸로도 표현하고 그러죠.

그러면 결국은 진술축(辰戌丑)라고 하는 네가지 십이지지는 토(土)의 조화성, 희생, 봉사 그런 것을 설명하는 어떤 성정을 대변하는 십이지지 동물로서 표현한 겁니다.

이렇게 보면 우리가 ()를 조금 더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십이지지 동물로 배속한 거구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서적, 자료 무료 증정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