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한민족 역사문화/한민족 神敎文化

상제문화의 자취-원구단,참성단,심청전,애국가

by 바로요거 2017. 7. 18.

상제문화의 자취-원구단,참성단,심청전,애국가

 

한민족 천제문화 유적-원구단, 참성단

 

 

▲ 불교, 천주교, 기독교가 이땅에 들어오기 전, 아주 오랜 옛날부터 우리 한민족의 생활속에는 상제님을 받드는 문화가 수천년 동안 이어져 내려오고 있었다. 위의 글자는 임금 제帝자의 고대문자로 원래는 하나님 제帝자였다.

왼쪽 원구단은 1897년 대한제국 당시 고종이 상제님께 천제를 올리며 황제(皇帝)즉위식을 거행했던 곳이다.

오른쪽의 강화도 마리산 참성단은 BC2283년에 초대 단군왕검 때 쌓은 제천단이며 단군왕검이 직접 삼신 상제님께 천제를 올리던 곳이다.

 

심청전에 등장하신 상제님 

 

▲ 한국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고대소설이며 손꼽히는 판소리의 하나인「심청전」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만큼 한민족의 전통 정서를 반영한 이 소설속의 주인공 효녀 심청이를 살려준 분이 상제님이라는 것을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사진은 1994년 발간된『김광순 소장 필사본 한국고소설전집』에 실려 있는 심청전이며, 19C말∼20C초 무렵으로 추정)

 

대한제국 애국가에 등장하신 상제님

애국가에 등장하는 하느님은 곧 상제님, 구한말 대한제국 당시 공식 제정, 선포했던 대한제국 애국가상제님이 우리 민족에게 어떤 존재였는지를 잘 보여주는 역사적 자료이다.

옆 악보는 1914년 <최신창가집>에 기록된 애국가로, ‘상제는 우리 황상을 도우소서’라는 원래의 구절이‘대한’으로 바뀌어 있다. (「KBS수요기획-부르지 못한 노래, 대한제국애국가」2000년 3월8일 방송)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서적, 자료 무료 증정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