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차 한잔 쉼터/東西문화,역사인물

조선 총잡이와 갑신정변

by 바로요거 2014. 8. 29.

조선 총잡이와 갑신정변

 

1884년 갑신정변(甲申政變)은 '3일천하', 실제 주인공 생긴 것 보니..

조선일보 | 조선닷컴 | 입력 2014.08.29 14:50

 

1884년 갑신정변(甲申政變)은 '3일천하', 실제 주인공 생긴 것 보니…

1800년대 후반 일어난 갑신정변(甲申政變)이 KBS 드라마 조선총잡이의 배경이 되면서 실제 주인공에 대한 관심이 높다.

'조선총잡이'에선 박윤강(이준기 분)은 궁녀가 된 정수인(남상미 분)을 돕기 위해 김옥균(윤희석 분)을 비롯한 개화파가 주도하는 회의에 참여했다. 김옥균이 박윤강에게 "정수인 낭자를 데려오는 유일한 방법은 일을 성공시키는 것"이라며 갑신정변에 동참할 것을 권유고 박윤강은 김옥균의 설득에 결국 갑신정변에 동참하기로 결심했다는 내용으로 그려졌다. 단순한 사랑 때문에 갑신정변이라는 역사적 현실이 도구로만 이용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실제 역사 속 갑신정변은 고종 21년(1884년) 12월 4일 김옥균과 박영효, 서재필, 홍영식 등 개화당이 친청 세력을 몰아내고 정권을 수립하려 한 쿠데타다. 이들은 친청파를 수구당으로 몰아 무력으로 정변을 일으키려 했다.

4일 우정국(郵政局) 낙성식을 계기로 고종 내외와 왕비를 경우궁으로 피신시키고 민씨 세력을 축출했다. 일부는 처형한 뒤 6일 오후 중국 간섭 배제, 문벌과 신분제 타파, 능력에 따른 인재 등용, 인민 평등권 확립, 조세 제도 등의 개혁 정책을 내놓았다. 그러나 민씨 정권은 이미 4일에 청나라 위안 스카이에게 구원을 요청했고, 12월 7일 청군이 들어와 명성황후가 창덕궁으로 돌아오게 된다.

'개혁파'가 벌인 갑신정변에 대한 평가는 상반된다. 청년지식층에 의한 계몽성 개혁이라는 평가와 민중의 지지를 얻지 못한 점과 준비 미숙으로 실패했다는 비판이 상존하고 있다. 또 이들이 친청파를 숙청하려 일본을 끌어들였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갑신난, 갑신전란으로 불리다가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는 이를 '갑신혁명당의 난'(甲申革命黨의 亂)이라 불렀다. 현대에선 갑신정변으로 불리며 3일 만에 진압돼 '3일 천하'의 어원이 된 사건이다.

네티즌들은 "갑신정변, 이분들 잘생기신 분들" "갑신정변, 개혁하게 생겼네" "갑신정변, 근대 한국사 재밌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1884년 5월 미국과 유럽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민영익 일행이 개화파와 함께 찍은 사진.

앞줄 오른쪽부터 김옥균·서광범·민영익, 맨 왼쪽이 홍영식.

뒷줄 왼쪽에서 네 번째에 유길준이 보인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갑신정변 [甲申政變]

1884년 민씨정권을 무너뜨리고 청국과의 종속 관계를 청산하고자 개화파가 일으킨 정변으로 국민주권국가 건설을 지향한 최초의 정치개혁운동.

 

한국사에서 정치세력으로서 근대적 개혁문제를 최초로 제기한 것은 개화파였다. 실학의 북학사상을 계승한 이들은 문호개방을 전후한 시기에는 박규수·오경석·유대치 등을 중심으로 그 움직임이 보다 적극화되고 조직화되기 시작했으며, 점차 김옥균·홍영식·박영효·서광범·서재필 등 젊은 양반계급 지식인들을 핵심으로 하나의 정치세력을 형성해가며 정부의 개화정책을 뒷받침했다. 그러나 임오군란(1882)을 계기로 민씨정권의 친청수구정책은 날로 횡포를 더해갔고, 청국은 군대를 주둔시키며 조선의 식민지 지배를 획책함에 따라 개화파의 정치적 위기는 높아져갔다.

이에 따라 개화파는 정변을 통해 민씨정권을 무너뜨리고 청과의 종속관계를 청산할 것을 결정했다. 마침 월남문제를 둘러싸고 청-프랑스 전쟁이 터져 청국이 패배함으로써 조선에 대한 간섭이 약화되고 또 임오군란 이후 냉담했던 일본공사가 다시 접근해왔다. 개화파는 일본공사관의 후원을 확인하고 계획대로 1884년 12월 4일 우정국 개국 축하연을 기회로 정변을 일으켰다.

우선 축하연에 참석한 민영익에게 부상을 입힌 다음 국왕과 왕비를 경우궁으로 옮겨 50여 명의 개화파 군사력과 200여 명의 일본군으로 호위케 하고 수구파 우두머리를 처단했다. 이어서 개화파들은 홍영식이 우의정, 박영효가 좌포도대장, 서광범이 우포도대장, 김옥균이 호조참판이 되어 군사권과 재정권을 장악하고 정강을 제정·발표했다. 정변의 실패로 이 정강·정책이 실현되지는 못했지만 그중 14개 조가 뒷날 김옥균이 일본에 망명하여 저술한 〈갑신일록〉에 실려 있다.

그 주요 내용은 청국에 대한 종속관계의 청산, 문벌폐지와 인민평등권의 제정 및 능력에 따르는 인재의 등용, 지조법(地租法) 개혁, 탐관오리 처벌, 백성들이 빚진 환자미[還上米]의 영원한 면제, 모든 재정의 호조 관할, 경찰제도의 실시, 혜상공국(惠商工局)의 혁파 등이었다. 청국으로부터의 완전한 독립을 지향했고, 아직 국민국가 수립을 위한 적극적인 자세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양반지배체제를 청산하려 했으며, 또 뒷날의 갑오농민전쟁에서 요구된 농민적 토지소유가 제기되지는 않았으나 지조법의 개혁이 제시되었고, 왕실경비와 정부재정을 구분하고 호조가 국가재정을 전담케 하며 특권상인의 존재를 부인한 것 등은 개화파의 국정개혁 의지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다.

그러나 국왕의 정치혁신 조서가 내려짐과 동시에 청국군의 공격으로 일본군이 패퇴하자 개화파들은 인천을 거쳐 일본으로 망명했다(→ 일본사). 정변이 실패한 후 일본측은 오히려 공사관이 불타고 공사관 직원과 거류민이 희생된 사실에 대한 책임을 물어와 1885년 1월 한성조약이 체결되었다. 이에 따라 조선은 일본에 사의를 표명하고 10만 원의 배상금을 지불하고 일본공사관 수축비를 부담하게 되었다.

한편 갑신정변의 실패로 한반도를 둘러싼 청국과의 경쟁관계에서 다시 불리한 처지에 빠진 일본은 정세를 만회하기 위해 이토 히로부미를 전권대사로 청국에 파견하여 이홍장과 담판하게 한 결과, 조선에서의 청·일 양국군의 철수, 장래 조선에 변란이나 중대사건이 일어나서 청·일 어느 한쪽이 파병할 경우에는 그 사실을 상대방에게 알릴 것 등을 내용으로 하는 톈진[天津] 조약을 체결했다(1885. 4. 18). 이로써 갑신정변의 뒷마무리는 일단 끝났지만, 이 조약으로 일본은 조선문제에 있어서 청국과 같은 파병권을 얻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10년 후에 일어난 갑오농민전쟁 때 일본의 파병 구실이 되었다.

갑신정변이 실패한 원인은 우선 개화파 자체가 민중세계에 뿌리 내리지 못했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갑신정변을 주도한 개화파들이 지향할 수 있었던 경제체제가 자본주의 경제체제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실현을 위한 적극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없었던 것은 부르주아적인 정치변혁을 담당할 주체가 아직 충분히 성숙되어 있지 못했다는 점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이러한 조건 속에서 외세의 압력이라는 데에 자극을 받은 개화파들이 자주적으로 근대화를 달성하려 했으면서도 대다수가 농민으로 구성되어 있는 민중에 대한 고려가 결여되었다는 것은 그들의 치명적인 약점이었다. 이러한 한계에서 정변이라는 방식을 통한 위로부터의 개혁운동은 외세의 개입 아래에서는 여지없이 무너질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갑신정변이 민중세계의 지지를 받지 못했던 또 하나의 중요한 원인은 정변이 외세, 특히 일본의 원조를 받고 있었다는 점이다. 갑신정변은 이렇듯 한계를 지니는 것이며, 비록 삼일천하로 끝나 버렸지만 한국사에서 근대국민국가의 수립을 지향한 부르주아 민족운동의 출발점이었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는 높이 평가되고 있다. 趙珖 글

 

출처: 브리태니커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01g1338a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될 고급 정보*^^*

여기에 있는 한 권의 책이 소중한 당신님과 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보장해 드릴 것이며,

세상을 살면서 궁금하셨던 많은 의문점들을 풀어드릴 것입니다~

클릭!! 추천! 관심소책자 및 CD 무료신청-관심분야별 기본정보습득가능

클릭!! 추천! 진리도서 무료대여신청-체계적인 공부와 고급정보습득가능 

★이 세상의 흐름을 바르게 읽을 수 있는 통찰력을 키워서,  정확한 판단과 선택으로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할 수 있으며, 어떠한 위기가 닥쳐와도 이것을 극복하고 생존할 수 있는 법방이 있습니다. 현실로 다가오는 우주가을개벽 소식과 이에 대한 대비책, 그리고 살기좋은 상생의 새 세상이 어떻게 오는 것인지, 깨달음의 한 소식을 전해 들으시기 바랍니다.^^

인생의 목적과 인생에 대한 궁금한, 귀하와 가족의 행복한 미래, 증산도를 알면 해답이 보입니다.

친절안내: 뾰족한수 010-9088-7565 문자 또는 이메일 lyou1771@hanmail.net  

 

환단고기 역주본 및 환단고기 보급판 안내 및 구입문의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7040

베일에 가려진 한민족의 뿌리역사와 정신문화의 실체, 환단고기 역주본을 통해서 모든 비밀을 명쾌하게 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