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뉴스*시사*이슈

[스크랩] 중국대륙 3년 연속 가뭄, 중국 곡창지대 최악의 가뭄

by 바로요거 2012. 3. 6.

중국대륙 3년 연속 가뭄, 중국 곡창지대 최악의 가뭄

 

 

 

 

 

 

 

*위 사진출처: http://cafe.daum.net/727dongi

 

中 곡창지대 동북, 62년만에 최악 겨울 가뭄

밭작물 산지 윈난도 3년 연속 가뭄…곡물 생산 감소 우려

연합뉴스 | 박종국 | 입력 2012.02.20 10:41 | 수정 2012.02.22 16:52

 

밭작물 산지 윈난도 3년 연속 가뭄…곡물 생산 감소 우려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의 대표적인 곡창지대인 동북지역이 62년 만에 최악의 겨울 가뭄을 겪고 있어 곡물 수확 차질이 우려된다.

20일 중국라디오방송 인터넷판인 중국광파망(廣播網)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지금까지 3개월간 헤이룽장(黑龍江), 지린(吉林), 랴오닝(遼寧), 네이멍구(內蒙古) 등 동북지역의 평균 강수량은 4.2㎜에 불과했다.

국가기후센터 왕잉광(王永光) 연구원은 "지난해 가을부터 지금까지 동북지역에 내린 눈이나 비가 예년 평균보다 73%나 적었다"며 "62년 만에 가장 적은 강수량"이라고 분석했다.

지난달 말과 이달 초 혹한이 닥치긴 했지만, 겨울철 평균 기온도 예년보다 높았다. 이 때문에 수분 증발량이 많아 농경지 가뭄이 더욱 심했다.

입춘(2월 4일)과 우수(2월 19일)가 지나면서 본격적인 영농 채비를 해야 하지만 혹심한 가뭄 탓에 이 지역 농민들은 파종 시기조차 잡지 못한 채 농업용수 확보에 애를 태우고 있다.

동북지역은 중국의 옥수수와 콩의 주산지며, 헤이룽장은 세계 3대 미곡창고로 불릴 만큼 대표적인 곡창지대로 꼽힌다.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식량은 중국 전체 생산량의 25%를 차지한다. 가뭄으로 동북지역 곡물 수확이 감소하면 중국뿐 아니라 국제 곡물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중국 남서부지역의 밭작물 주산지인 윈난(雲南)에도 3년 연속 겨울 가뭄이 닥쳤다. 지난해 12월부터 지난달까지 윈난의 강수량은 31㎜에 불과했다.

수원 고갈로 242만여 명의 주민과 155만 마리의 가축이 식수난에 시달리고 있다. 스린(石林)현의 저수지가 2개월 전부터 갈라진 채 바닥을 드러내는 등 상당수 저수지의 물이 고갈돼 용수를 공급하지 못하고 있다.

이미 파종한 콩과 보리가 타들어가고 있으나 농민들은 속수무책으로 지켜만 보는 실정이다.

중국에서 농산물 가격은 물가에 큰 영향을 끼친다. 지난해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연평균 5% 이상을 기록한 원인 가운데 하나로 농산물과 육류 가격 상승이 꼽히고 있다.

상당수 경제 전문가들이 올해는 중국의 CPI 상승률이 3% 밑으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곡창지대인 동북과 남부지역 겨울 가뭄이 물가 안정을 해치는 복병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pjk@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haohaor/

(끝)

[이 시각 많이 본 기사]

강용석 "박원순 아들 병역법 위반"..검찰 고발

<오늘날씨> 흐리고 남부지방 오후부터 비

박원순 아들, 병역의혹 논란에 `패닉'

<李대통령 회견> 학교폭력 이번엔 뿌리뽑겠다

지자체 재정력지수 하락…재정난 심화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62년 만에 '최악의 가뭄'…국제 곡물시장 비상

SBS | 김석재 | 입력 2012.02.27 21:15 | 수정 2012.02.27 22:07


 

<8뉴스>

<앵커>

중국에 거대한 곡창지대에서 62년 만에 최악의 겨울 가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중국만의 문제를 넘어서서 국제 곡물시장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베이징에서 김석재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하늘에서 내려다본 중국 서남부 윈난성 모습입니다.

극심한 가뭄으로 하천 곳곳의 물길이 끊겼고, 산과 들은 모두 황무지로 변했습니다.

저수지는 거북등처럼 갈라졌고, 농작물들은 말라 죽고 있습니다.

주민 240만 명과 가축 150만 마리가 식수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윈난성 농민 : 예전에는 10m만 파도 물이 나왔는데 지금은 40m를 파도 물이 없어요.]

헤이룽장과 지린성 등 동북지역의 사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난해 가을부터 넉달 가까이 비가 거의 내리지 않아 62년 만에 최악의 가뭄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옥수수와 쌀, 콩의 주산지로 중국 전체 식량의 25%가 생산되는 곡창지대입니다.

가뭄이 지속될 경우 국제 곡물 가격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밀 주산지인 중국 중동부지역의 가뭄으로 국제시장에서 밀 가격이 6개월 동안 80% 이상 오르기도 했습니다.

[지린성 농민 : 가뭄이 심각해 씨를 뿌릴 수도 없습니다. 올해 생산량이 벌써부터 걱정됩니다.]

중국 기후센터는 다음 달 초 까지 큰 비가 내릴 가능성이 낮아 겨울 가뭄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영상취재 : 이관일)
김석재sjkima@sbs.co.kr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될 정보가 담긴 책들*^^*

☆여기에 있는 한 권의 책이 소중한 당신님과 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보장해 드릴 것이며,

세상을 살면서 궁금하셨던 많은 의문점들을 풀어드릴 것입니다~

또한 한민족 역사를 바로 보고 대세의 안목을 틔울 수 있으며.

다가오는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길을 열어드릴 것입니다!~

▶친절안내 뾰족한수 이용진 ☎=010-9088-7565 이메일 lyou1771@hanmail.net

클릭 <관심분야별 소책자,CD 무료신청>과 <추천 진리서적 무료대여 신청>

 

출처 : 한민족 미스테리
글쓴이 : 뾰족한수 원글보기
메모 : 중국가뭄,대륙가뭄,중국가뭄사진,중국가뭄jpg,가뭄,중국대륙가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