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전염병 관련소식

한국 항생제 남용 세계1위, 병원내 슈퍼박테리아 득실 득실

by 바로요거 2011. 9. 14.

한국 항생제 남용 세계1위, 병원내 슈퍼박테리아 득실 득실

 

[심층취재] 항생제 사용 '세계 1위'‥곳곳 슈퍼박테리아

//

MBC | 유충환 기자 | 입력 2011.09.13 21:42 | 수정 2011.09.13 21:51


//
[뉴스데스크]

◀ANC▶

우리나라가 항생제 사용 '세계 1위' 국가라고 합니다.

이미 하천과 축산농가 곳곳에 항생제 남용으로 생겨난 슈퍼박테리아가 득실대고 있습니다.

유충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VCR▶

우리몸에 병균이 침입하면 보통 약을 써서 치료를 합니다.

그런데 이 세균이 약에 저항력을 갖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서울의 도심을 흐르는 하천의 물과 흙을 채취해 실험을 의뢰했습니다.

물과 흙에 있는 세균을 배양한 뒤, 6가지 종류의 항생제를 세균에 투여했습니다.

오른쪽은 일반 세균.

항생제 주변에 세균들이 죽어 있습니다.

그러나 왼쪽의 세균은 항생제 주변에 모두 살아있습니다.

세균들이 항생제를 모두 이겨낸 것입니다.

슈퍼박테리아로 불리는 '다제 내성균'입니다.

슈퍼박테리아는 무분별하게 남용되는 항생제 때문에 생겨납니다.

◀INT▶ 정윤희 박사/소비자보호원

"이 균들이 우리에게 병을 일으키게 되면 항생제를 사용하여도 치료가 되지 않아서 생명이 위태로워질 수가 있습니다."

항생제는 병원과 약국은 물론, 축산농가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전세계에서 돼지나 소에 항생제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고, 축산농가와 주변의 슈퍼박테리아는 4년 전보다 두 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남용되는 항생제 때문에 한국의 항생제 내성률이 세계에서 가장 높다고 지적했습니다.

◀INT▶ 손숙미 의원

"현재 슈퍼박테리아 문제가 심각한 만큼 정부는 지금이라도 대책을 서둘러야 합니다."

실제로 올 한 해만 5천여 명이 슈퍼박테리아에 감염됐습니다.

항생제 개발보다 진화가 빠른 슈퍼박테리아, 현재로서는 항생제 남용을 막는 것이 최선의 대책입니다.

MBC뉴스 유충환입니다.

(유충환 기자 violet1997@mbc.co.kr)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단독] 병원서 슈퍼 박테리아 '5200명 감염'
//

MBC | 이지선 기자 | 입력 2011.09.06 21:27 | 수정 2011.09.06 21:33


//
[뉴스데스크]

◀ANC▶

슈퍼박테리아는 웬만한 항생제에도 죽지 않기 때문에, 공포의 대상입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환자들에게는 치명적입니다.

그런데 올 들어 44개 대형병원에서만, 무려 5200여명의 환자가 슈퍼박테리아에 감염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이지선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VCR▶

지난 5월 로봇수술 후 숨진 탤런트 박주아씨.

최종 사망 원인은 패혈증이었고 마지막에는 어떤 항생제도 듣지 않았습니다.

반코마이신 내성 장내구균(VRE)이라는 슈퍼박테리아에 감염된 것입니다.

◀SYN▶ 김아라/ 故 박주아 씨 조카며느리

"2차 수술하시고 중환자실에 계시다가, 한참 계시다가 VRE (반코마이신 내성 장내구균) 슈퍼박테리아에 감염이 되셨어요."

항생제가 잘 듣지않는 슈퍼박테리아는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에게 치명적입니다.

정부가 올해 처음 집계한 병원 내 슈퍼박테리아 감염 현황을 MBC가 단독 입수했습니다.

7월까지 전국 44개 상급종합병원에서 슈퍼박테리아에 감염된 환자가 무려 5251명에 달합니다.

다른 종합병원과 일반병원까지 더하면 그 수는 훨씬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감염 관리가 생명인 중환자실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난해 전국 63개 종합병원 중환자실에서 3965명이 슈퍼박테리아에 감염됐습니다.

◀SYN▶ 종합병원 A

"항생제를 많이 사용하니까 여기(병원)는 내성세균이 많을 수밖에 없는 거고요. 소독도 하고 노력을 많이 하지만 감염이 생길 수밖에 없어요."

◀SYN▶ 종합병원 B

"아무리 관리를 잘해도 환자들 자체가 면역력이 떨어져있는 상태니까 더 감염이 잘되는 거죠."

대학병원 전공의 28명의 가운과 14명의 넥타이를 검사했더니 가운 하나 외에는 모두 슈퍼박테리아가 검출되기도 했습니다.

◀INT▶ 중환자실 근무 전공의

"근무시간 같은 게 너무 과도하고, 많이 바쁠 때는 솔직히 (가운) 많이 못 갈아입는 게 현실이기는 합니다."

최근에는 대학병원 의료진 휴대전화 101대 중 4대에서 슈퍼박테리아가 검출됐습니다.

◀INT▶ 양승조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환자의 권리 차원에서 의료기관별 슈퍼박테리아 감염 건수를 공개해야..."

정부가 올해 처음으로 현황 파악에 나섰지만 아직은 감염자 중 몇 명이 숨졌는지 등의 기초적인 자료조차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MBC 뉴스 이지선입니다.

(이지선 기자 ezsun@mbc.co.kr)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될 정보가 담긴 책들!*^^*

한 권의 책으로 소중한 당신과 당신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세상을 살면서 궁금한 모든 것들, 의문점들! 무엇을 알고 싶으신가요?

 

(1)기초 소책자에 담긴 내용은? 귀신,영혼,전생,윤회,삶과 죽음,인간과 신의세계,사후세계,건강과수행,수행과 효과,수행방법,만병통치 태을주수행,한민족의 뿌리역사,종교의 뿌리,동양철학,우주변화원리,우주와 인간의 비밀과 목적,우주의 질서와 우주역사가 총체적으로 바뀌는 가을개벽소식 등에 관련된 내용이며 신청하시면 소책자 및 CD자료를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2)고급수준 체계적인 내용 공부하는 책 무료 대여 신청하기☞

지구촌 대세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안목, 통찰력을 키우고, 세상돌아가는 비밀! 그리고 또한 인생의 비밀!

알고싶지 않으십니까? 알고 싶으시면 클릭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