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지각변동*자연재해

[일본대지진상황] 지진대비 강국 일본도 8.8 대지진의 자연 앞에선 무기력

by 바로요거 2011. 3. 12.

[일본대지진상황] 지진대비 강국 일본도 8.8 대지진 앞에 무기력

 

[日 8.8 강진]지진에 가장 잘 대비된 일본도 자연 앞에 무기력…그러나 일본 대비태세로 피해 크게 줄였다

뉴시스 | 유세진 | 입력 2011.03.12 09:27 | 수정 2011.03.12 10:07

파사데나(미 캘리포니아주)=AP/뉴시스】유세진 기자 = 역사상 가장 강력한 지진 중 하나와 이에 따른 거대한 쓰나미가 세계에서 지진에 가장 잘 대비하고 있는 나라 일본을 골라 덮쳤다. 자연과 인간의 전형적인 이 싸움에서 승리는 또다시 자연의 몫이었다.

지금까지 1000명 이상이 사망 또는 실종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세계 최첨단 기술을 갖추고 지진에 대비한 준비 태세가 가장 뛰어난 나라 중 하나인 일본은 11일 발생한 규모 8.8의 지진 앞에 무기력하기만 했다. 이번 지진은 1900년 이후 발생한 것으로는 5번째로 강력한 것이자 일본에서 발생한 지진으로는 최악이다. 피해 규모로는 사상 최악까지는 아니지만 피해는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게 확실하다.

재난 전문가 데니스 밀레티는 "인간이 어떻게 대비를 하든 완전히 안전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밀레티는 "자연은 언제나 인간이 준비하는 것 이상의 사태를 가져온다"고 덧붙였다.

경보 시스템 덕분에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쓰나미는 더이상 과거처럼 파괴적이지 못하다. 대부분의 건물들은 지진의 충격을 견뎌낼 수 있도록 지어지고 있다. 11일 일본 동북부 지방을 강타한 지진은 지난해 아이티를 덮친 지진보다 700배나 강력한 것이었지만 22만여명이 사망한 지난해 아이티 지진에 비해 사망자 수는 훨씬 적다.

11일의 지진은 일본 동부 해안으로부터 130㎞ 떨어진 지하 25㎞ 지점에서 발생해 길이 300㎞ 너비 150㎞에 이르는 해저 파열을 일으켰다.

이번 지진은 거대한 지각판이 또다른 지각판 밑으로 깔려 들어가면서 일어났다. 이러한 지각판의 움직임은 가장 강력한 지진들을 발생시킨다. 2004년 인도네시아에서 거대한 쓰나미를 불러온 지진 역시 바로 이 같은 이유로 발생했었다.

미 지질조사국(USGS)의 데이비드 애플게이트는 "우리는 이번 지진에서 지구의 매우 큰 균열을 목격했다. 하지만 이러한 사태를 극복해낼 수 있는 나라가 있다면 이는 바로 일본이다"라고 말했다.

미국의 지질 전문가들은 일본의 건물들은 지진을 견뎌낼 수 있도록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기준 아래 건축된다고 말한다. 일본 국민들은 지진 대비 훈련을 수없이 반복하고 지진 발생에 대한 준비 태세를 잘 갖추고 있다. 또 미국과 달리 일본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지진조기경보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지진은 막대한 피해를 불렀다. USGS의 브라이언 애트워터는 "이번 지진이 방출한 에너지는 미국이 한 달 간 소비하는 에너지 총량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USGS의 켄 허드넛은 이번 지진의 위력은 혼슈섬 전체를 동쪽으로 25㎝나 이동시킬 만큼 강력한 것이었다고 밝혔다. 또 미 항공우주국(나사)에 따르면 이번 지진으로 지구의 자전 속도가 1.6 마이크로초 빨라지게 됐다.

일본은 항상 '다음 지진'에 대비해 왔다. 그러나 이번 지진은 일본이 대지진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했던 곳보다 훨씬 북쪽에서 일어났다. 일본이 예상했던 곳은 도쿄 인근 지역이다. 일본에서 도카이 대지진으로 불리는 대지진은 도쿄 인근 지역에서 주로 일어났다.

이번 지진은 도카이 대지진은 아니지만 이를 위한 시험이라 할 수 있다. 도쿄 주변 지역에서는 이른바 도카이 대지진이 일어날 수 있다. 게다가 일본이 자랑하는 엄격한 건축 기준도 신축 건물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지어진 지 오래 된 옛 건물들은 아이티 지진 때와 같은 취약성을 드러낼 것이다.

일본 TV들은 또다른 대지진 가능성을 경고하면서 국민들에게 대비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dbtpwls@newsis.com

<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떼죽음 당한 센다이 아라하마지구

조선일보 | 도쿄 | 입력 2011.03.12 10:10 | 수정 2011.03.12 11:00

시신 200~300구가 발견된 것으로 알려진 일본 센다이(仙台)시 아라하마(荒浜) 지구는 12일 날이 밝으면서 폭격을 맞은 듯한 처참한 모습이 드러나고 있다. 지지(時事)통신에 따르면 쓰나미로 뿌리채 뽑혀 나간 나무들이 도로를 가로막고 있다. 쓰나미로 파괴된 공장들에서는 검은 연기가 치솟고 있고 논 등에는 떠내려온 자동차들이 처박혀 있다.


구조된 주민들은 "순식간에 파도가 밀려들어 모든 것을 휩쓸어갔다. 사람들이 대비할 시간도 없었다"고 말했다. 날이 밝으면서 본격적인 구조작업이 시작됐다. 경찰관계자들은 이날 새벽부터 헬기 등을 통해 초등학교 건물로 대피한 400여명이 구조됐다고 밝혔다.

'불바다' 인구 7만의 게센누마, 사라질 위기
전문가들, "지구 대지진의 전조 아니냐"는 질문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日 8.8 강진]'분주한 도시' 도쿄는 지금 '정적'

뉴시스 | 정의진 | 입력 2011.03.12 11:23

【도쿄=AP/뉴시스】정의진 기자 = 일본을 강타한 지진으로 12일 초현대화 도시 도쿄에 정적이 흐르고 있다.

이날 시계처럼 정확하던 도쿄 시내의 지하철은 마비됐고 휴대폰은 불통이다. 일부 시민들은 엘리베이터에 갇혀 있고 거리 위 시민들은 정체돼 있다.

전날 오후 2시46분께 규모 8.8의 강진이 일본 동북부를 강타했다. 곧이어 높이 10m에 달하는 쓰나미가 인근 해안 도시를 뒤덮었다. 시민들은 그야말로 공포에 휩싸였다.

도쿄의 한 음식점에서 일하는 다나카 아키라(54)는 "100년에 한 벌 꼴로 오는 지진"이라며 "지하철이 오지 않아 걷기로 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벌써 1시간10분이나 걸었는데 3시간은 더 가야 한다"고 말했다.

도쿄는 질서있고 기술적으로 뛰어난 초현대 도시로 유명하다. 주민들은 대개 규모가 크고 조직적인 지하철을 이용한다. 그러나 당국은 지진으로 인해 이날 지하철 노선 대부분을 중단 조치했다.

스즈키 도모코와 그의 노모는 엘리베이터가 멈춰 29층에 있는 그들의 집까지 올라갈 수도 없다. 택시를 타고 인근 친척집에 가는 것도 불가능했다. 주변에 있던 호텔에서 빈 방을 찾기는 더욱 어려웠다.

스즈키는 군중들로 북적이는 도쿄 시내에 노모와 함께 서서 "너무 춥다"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심정을 전했다.

도쿄 일부 지역이 정전됨에 따라 엘리베이터에 갇힌 사람만 최소 163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75명은 이날 아침까지 엘리베이터에 갇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수천명의 시민들은 기차역에서 밤을 지새웠고 도쿄 도심에 있는 24시간 카페와 호텔, 정부 청사 등은 교통이 끊겨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사람들도 북적였다.

무선전화가 불통이 됨에 따라 일본 이동통신 회사 NTT 측은 가족과 친구들에게 메시지를 남길 수 있는 특별 인터넷 사이트와 긴급 전화선을 구축했다.

도쿄에 있는 한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아키야 오사무(46)는 지진 당시 사무실에 있었다.

그는 "책장이 덜컹거렸고 컴퓨터가 계단 아래로 굴러떨어졌다. 벽에는 금이 갔다"며 "이런 지진은 본 적도 없다. 생애 처음 느껴본 공포다"고 말했다.

시 공무원들은 교통이 끊겨 귀가하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해 60여개의 정부 관련 사무실, 대학 캠퍼스 등을 제공했다. 요코하마(橫濱) 당국은 시민들을 위해 도심 유명 콘서트홀에서 잠을 잘 수 있도록 담요를 공급하기도 했다.

콘서트홀 관계자는 "홀 내부는 시민들로 빼곡하다"며 "모두 안정을 찾은 상태"라고 전했다.

jeenjung@newsis.com

<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무슨일을 해봐도 속시원하게 풀리지 않고, 의욕이 떨어지고 되는일이 없는 맥빠지는 인생!

왜 그럴까? 성공할 수 있는 길은 없는 것인가? 과연 인생의 목적이 무엇이길래...?

나도 남들처럼 행복하게 뜻을 이루고 잘 살고 싶은데~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그리고 건강하게 오래도록 잘 살 수 있는 장수의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또한 우리는 어떤 시대에 살고 있으며, 우리는 지금 어느곳을 향해 가고 있을까?

지구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온갖 자연재해. 세계 경제 위기.

한치의 양보도 없이 이제는 갈때까지 간  일촉즉발 남북문제.

구제역 확산, 고병원성 조류독감 재발, 항생제가 듣지않는 슈퍼박테리아,

신종플루 집단 재발로 인한 재유행의 조짐 등 끊임없는 전염병 발생의 문제~

왜 이런 일들이 끊임없이 우리 앞에 다가오는 것일까요?

우리는 지금 불확실한 현실 속에서 하루 하루 살아가고 있는 것은 분명한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해법은 없는 것일까?

지구촌 인류의 미래, 과연 우리에게 희망은 있는 것일까?

지금 세상 돌아가는 대세를 보면 심상치 전반적으로 심상치 않기에

우리는 당장 준비를 해야 할 때가 왔음을 직감하게 됩니다.

그럼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우리가 지금 살고있는 시대적 상황을 잘 파악하여

지구촌 대세의 흐름을 잘 읽을 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기와 불확실한 현실을 타파할 수 있는 비결은

바로 세상에서 알지 못하는 고급정보를 습득해서

이 세상의 흐름을 정확히 바라볼 줄 아는 통찰력을 키워야 합니다.

여기에 바로 그 해답을 얻을 수 있는, 살고 잘 되는 길이 있습니다!


상생세미나 신청클릭하세요!

◆추천서적 & 관심서적 무료대여신청☜클릭하세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라고 의학 전문가들이 이야기 하는데, 그럼 면역력을 기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궁금하시면 클릭해 보세요!^^ ☞면역력 강화가 건강의 비결

 

♧면역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좋은 것은 수행!

그 중에서도 "태을주 수행"이 최고! 그 이유를 알고 싶으시면 아래 내용들을 클릭해보세요!^^

 

전염병엔 태을주 수행이 최상의 치유책

면역력을 키우는 데 가장 좋은 증산도 "태을주 수행"

태을주 기도에 응답한 물의 결정 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