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차 한잔 쉼터/핫이슈*정보상식

시나리오 작가 최고은의 비참한 생활과 안타까운 최후

by 바로요거 2011. 2. 8.

시나리오 작가 최고은의 비참한 생활과 안타까운 최후

 

최고은작가 요절로 본 영화계 관행..임금제로 왜?

머니투데이 | 정지은 인턴기자 | 입력 2011.02.08 14:53

[머니투데이 정지은인턴기자]

 

시나리오 작가 최고은씨가 생활고에 시달리다 사망한 것으로 밝혀져 영화계 임금 지불 관행에 대한 지적이 늘고 있다.

생활고에 시달리다 사망한 시나리오 작가 최고은씨(32)를 애도하며 영화계 종사자 현실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이하 영화노조)은 "영화계 해묵은 관행이 문제"라고 밝혔다.

영화노조에 따르면 시나리오 작가들은 '프리 프로덕션'이라고 불리는 사전준비 단계부터 일을 시작한다. 보통 프리 프로덕션은 5개월 동안 진행되는데, 이 기간 동안 시나리오 작가를 비롯한 스태프들에게는 따로 임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이러다 투자가 불발되거나 제작사에 문제가 생기는 등 영화 제작이 무산되면 임금을 받지 못하는 게 영화계 관행이다. 결국 작업하던 영화가 엎어지면 임금체불 문제가 발생하고 생활고에 시달리는 상황이 공공연하게 이뤄지는 것이다.

영화노조 관계자는 8일 머니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이런 관행이 반복되다 보니 젊은 시나리오 작가가 돈이 없어 병원에도 못 가고 죽음에 이르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고 최고은 작가도 선작업만 계속하다 영화 제작이 무산돼 임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열심히 일하고도 임금을 받지 못하는 작가들이 많다"며 영화계 임금 지급 시스템을 지적했다.

실제로 프리 프로덕션의 경우 구두계약만 하고 임금 지급일을 확실히 약속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등 임금 지급 시스템이 불안정하다.

영화노조 관계자는 "제대로 된 임금을 지불하기로 계약하고 작가를 고용하는 시스템이 자리를 잡는다면 이 같은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왕이면 회사 운영자금을 미리 확보해 일한 부분에 대해선 그만큼의 임금을 지불하는 시스템이 정착됐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고 최고은 작가는 설을 앞둔 지난 달 29일 경기도 안양시 석수동의 월셋집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갑상선기능항진증과 췌장염을 앓던 최씨가 수일째 굶은 상태에서 제대로 치료도 받지 못해 사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증시파파라치)뉴스로 접할 수 없는 고급 증권정보 서비스

▶ (머니마켓) 성공투자의 지름길 '오늘의 추천주'

▶ (머니마켓) 오늘의 증권정보 '상승포착! 특징주!'

머니투데이 정지은인턴기자 rubyeun@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고은 작가 32세 요절 “남은 밥 좀 주오” 유언 돼버린 메시지

뉴스엔 | 뉴스엔 | 입력 2011.02.08 14:29
[뉴스엔 한지윤 기자]

최고은 작가 32세 요절 "남은 밥 좀 주오" 유언 돼버린 메시지

단편영화 '격정소나타'의 감독이자 시나리오 작가인 최고은(32)씨가 생활고로 숨진 것에 대해 네티즌의 애도의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한 매체는 2월 8일 최고은 작가가 지난 1월 29일 경기도 안양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최씨를 발견한 다가구주택 세입자 송모(50)씨는 "최씨가 '그동안 너무 도움 많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창피하지만 며칠째 아무것도 못 먹어서 남는 밥이랑 김치가 있으면 저희 집 문 좀 두들겨주세요'라는 쪽지를 우리 집 현관에 붙여놓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송모씨가 최씨를 찾았을 때 그는 이미 사망한 상태였다. 안양시 만안 경찰서는 최씨의 사망 원인으로 평소 최씨가 앓던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췌장염에도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것과 식사조차 제대로 하지 못 해 사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네티즌들은 각종 온라인 게시판과 트위터를 통해 "이제 와서 관심 갖게 돼 죄송해요.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얼마나 힘드셨을까요. 그곳에서는 편히 쉬세요", "그녀를 죽음으로 몰고 간 것은 이 나라의 문화 예술이다. 어쩌면 나의 무관심일지도 모른다", "32살의 요절이라니 너무 안타깝다" 등 애도의 뜻을 표하고 있다.

한지윤 trust@newsen.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무슨일을 해봐도 속시원하게 풀리지 않고, 의욕이 떨어지고 되는일이 없는 맥빠지는 인생!

왜 그럴까? 성공할 수 있는 길은 없는 것인가? 과연 인생의 목적이 무엇이길래...?

나도 남들처럼 행복하게 뜻을 이루고 잘 살고 싶은데~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그리고 건강하게 오래도록 잘 살 수 있는 장수의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또한 우리는 어떤 시대에 살고 있으며, 우리는 지금 어느곳을 향해 가고 있을까?

지구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온갖 자연재해. 세계 경제 위기.

한치의 양보도 없이 이제는 갈때까지 간  일촉즉발 남북문제.

구제역 확산, 고병원성 조류독감 재발, 항생제가 듣지않는 슈퍼박테리아,

신종플루 집단 재발로 인한 재유행의 조짐 등 끊임없는 전염병 발생의 문제~

왜 이런 일들이 끊임없이 우리 앞에 다가오는 것일까요?

우리는 지금 불확실한 현실 속에서 하루 하루 살아가고 있는 것은 분명한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해법은 없는 것일까?

지구촌 인류의 미래, 과연 우리에게 희망은 있는 것일까?

지금 세상 돌아가는 대세를 보면 심상치 전반적으로 심상치 않기에

우리는 당장 준비를 해야 할 때가 왔음을 직감하게 됩니다.

그럼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우리가 지금 살고있는 시대적 상황을 잘 파악하여

지구촌 대세의 흐름을 잘 읽을 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기와 불확실한 현실을 타파할 수 있는 비결은

바로 세상에서 알지 못하는 고급정보를 습득해서

이 세상의 흐름을 정확히 바라볼 줄 아는 통찰력을 키워야 합니다.

여기에 바로 그 해답을 얻을 수 있는, 살고 잘 되는 길이 있습니다!


상생세미나 신청클릭하세요!

 

◆추천서적 & 관심서적 무료대여신청☜클릭하세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라고 의학 전문가들이 이야기 하는데, 그럼 면역력을 기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궁금하시면 클릭해 보세요!^^ ☞면역력 강화가 건강의 비결

 

♧면역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좋은 것은 수행!

그 중에서도 "태을주 수행"이 최고! 그 이유를 알고 싶으시면 아래 내용들을 클릭해보세요!^^


 

전염병엔 태을주 수행이 최상의 치유책

면역력을 키우는 데 가장 좋은 증산도 "태을주 수행"

태을주 기도에 응답한 물의 결정 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