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5선위기의 한반도

천안함 침몰 원인규명 열쇠, 화약성분 검출?

by 바로요거 2010. 5. 7.

천안함 침몰 원인규명 열쇠, 화약성분 검출?

 

천안함서 '화약성분' 검출…원인규명 '열쇠'

mbn | 입력 2010.05.07 05:04

 


【 앵커멘트 】

천안함 연돌과 절단면 부근에서 화약성분이 검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화약성분은 이미 수거된 파편과 함께 침몰 원인 규명에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수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천안함 침몰 원인을 규명하고 있는 민·군 합동조사단이 선체 연돌과 절단면 부근에서 화약성분을 검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최근 선체에서 미량의 화약성분을 검출해 어뢰 탄약인지 여부를 정밀히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수중 폭발과 함께 절단면과 연돌 부근에 화약성분이 남아 있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조사단 과학수사팀과 미국 전문가들은 이 화약성분이 어뢰 탄약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하고 정밀 분석계기를 통해 감식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검출된 화약성분이 어뢰인지 여부는 이르면 이번 주 안에 판명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조사단은 또 절단면 부근과 수거한 해저 금속파편 가운데 선체와 다른 재질의 알루미늄도 어뢰 파편인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화약성분과 알루미늄 파편 가운데 어느 것 하나라도 어뢰 성분으로 드러나면 파장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화약성분이 어뢰 탄약으로 판명된다고 해도 중국과 러시아를 통한 확인작업에 한계가 있어 제조국을 당장 찾아내기는 물리적으로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MBN뉴스 김수형입니다.

[MBN 트위터 오픈! 한발 빠른 뉴스를 트위터에서 만나세요]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천안함 연돌 절단면서 화약성분 검출, 정밀분석 중”

헤럴드경제 | 입력 2010.05.06 15:30 | 수정 2010.05.06 16:42

 천안함 침몰원인을 조사중인 민ㆍ군 합동조사단은 연돌(연통) 절단면 부근에서 어뢰탄약으로 추정되는 화약성분을 찾아내 정밀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6일 "천안함 선체에서 미량의 화약성분을 검출해 현재 정밀분석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이 화약성분이 어뢰인지 여부는 이르면 금주 내에 판명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화약성분이 검출된 부분은 연돌을 포함한 절단면 부근인 것으로 안다"며 "성분이 어뢰 탄약인지는 더 분석을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절단면 인근과 해저에서 발견된 알루미늄 파편도 선체의 재질과 달라 정밀분석중이며 이 파편이 어뢰가 폭발하면서 떨어져 나간 것인지에 대해서도 곧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그는 전했다.

 군 전문가들은 선체에서 검출된 화약성분과 알루미늄 파편이 어뢰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합동조사에 참가하고 있는 미국 전문가들도 화약성분 검출 사실을 미국 정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져 이날 서울 국방부에서 열린 제25차 한미안보정책구상(SPI) 회의에서 이 문제가 거론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원태재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합조단에서 천안함 잔해물을 수거해 성분분석을 하고 있지만 아직 명확한 결론을 내린 바 없다"고 설명했다.

 원 대변인은 "연돌에서 화약성분이 나왔는지, 알루미늄 파편이 어뢰가 맞는지에대한 종합적인 결론을 내린 바 없다"면서 "합조단의 조사 결과는 오는 20일 이후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합조단 관계자도 "현재 잔해물을 분석 중인데 결론이 나오지 않았다"며 "현 단계에서 어뢰로 단정하는 것은 너무 앞서 나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대우 기자/dewkim@heraldm.com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방부 "천안함 연돌에서 화약성분 검출, 사실 아니다"

오마이뉴스 | 입력 2010.05.06 11:37 | 수정 2010.05.06 14:47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

6일 국방부는 '천안함 연돌에서 어뢰 화약성분이 검출됐다'는 < 동아일보 > 의 보도에 대해 "천안함 잔해물에서 화약 성분이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원태재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민·군 합동조사단(아래 합조단)에서 천안함 잔해를 수거해 성분 분석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결론을 내린 바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원 대변인은 "연돌에서 화약성분이 나왔는지, 알루미늄 파편이 어뢰에서 나온 것이 맞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결론을 내린 바 없다"면서 "화약성분은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 동아일보 > 는 합조단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천안함 침몰 때 떨어져 나갔던 연돌을 수거해 정밀 분석한 결과 화약 성분이 검출됐다"며 "이 화약 성분은 어뢰의 것으로 결론 내렸다"고 6일자 신문에서 보도했다.

또 이 신문은 이 관계자가 "천안함의 함미, 함수와 침몰 해역에서 수거한 각종 금속 파편 가운데 알루미늄 파편을 찾았고, 이 알루미늄 파편을 정밀 조사한 결과 어뢰의 파편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 알루미늄은 어뢰의 내부 구성물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원태재 대변인은 "합조단의 조사 결과가 20일 이전에는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 오마이 블로그]

[☞ 오마이뉴스E 바로가기]

- Copyrights ⓒ 오마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