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인생담론*행복론/新기술*미래문명

유해물질 감시하는 ‘로봇물고기’

by 바로요거 2009. 4. 7.
유해물질 감시 ‘로봇물고기’, 스페인 항구에 방류
황치규 기자 delight@zdnet.co.kr
2009.04.06 / PM 02:56


 

 

 

[지디넷코리아]

매우 사랑스러운 로봇이 스페인 항구에 방류돼 유해물질 감시에 이용될 예정이다.

 

씨넷뉴스에 따르면 유럽위원회의 자금 지원으로 3년간 연구개발 끝에 5마리의 로봇물고기가 스페인 북부 히혼(Gijon)항 앞바다에 방사된다.

 

잉어와 같은 형태를 한 이 로봇물고기는 작은 케미컬 센서가 탑재돼 선박, 해저파이프라인에서 흘러나오는 물질 등 수중 오염물질원을 찾아내게 된다.

 

로봇을 개발한 곳은 영국 에식스대학(the university of Essex)의 과학자들. 항구 컨트롤센터에는 로봇물고기가 충전에 이용하는 스테이션으로부터 와이파이(Wi-Fi)를 통해 정보가 전송된다. 정보는 리얼타임 3D맵으로 작성돼 오염물질 농도가 장소 마다 표시된다.

 

이번 프로젝트를 지원한 엔지니어링 컨설팅기업인 BMT그룹에 따르면, 로봇물고기는 전체 길이가 바다표범과 같은 약 1.5 m이며 초속 약 1m로 이동할 수 있다. 가격은 한 마리당 2만 9,500 달러이다.

 

 

 

▲ 로봇물고기

이 다이어그램은 프로젝트의 개요를 설명한 것. 개발자는 에식스대학의 Huosheng Hu교수와 로봇팀. 오는 2010년 연말 로봇물고시를 바다속에 방류할 계획이다.

 

 

 

▲ 로봇물고기

Huosheng교수 팀이 개발한 또 다른 로봇물고기. 수족관 런던 아쿠아리움(London Aquarium)에서 전시되고 있다. 스페인 항구에 방류되는 로봇은 현재 개발중이다.

 

 

 

▲ 로봇물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