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한민족 역사문화/대한민국&한민족

'코리아' 브랜드 가치, 세계 10위

by 바로요거 2008. 11. 26.

'코리아' 브랜드 가치, 세계 10위

뉴시스 | 기사입력 2008.11.26 10:50

-'삼성' 브랜드 가치 11조...9년 연속 1위
【서울=뉴시스】
한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가 세계 10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정책연구원은 26일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 2008'을 통해 전체 40개국을 대상으로 진행한 국가 브랜드 가치평가 결과 우리나라는 1조1000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보이며 10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전체 국가 브랜드 순위에서는 미국이 9조 달러로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차지했고, 독일과 영국이 각각 6조3000억 달러와 3조7000억 달러로 뒤를 이었다.

산업정책연구원이 발표한 국가 브랜드 가치는 ▲최근 3개년 제품 및 서비스 수출액 ▲관광 수입액 등과 국가 경쟁력 지수 ▲세계 64개국 1941명을 대상으로 한 심리적 친근도와 ▲국가 브랜드 전략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산출됐다.

한국에 대한 대륙별 평가 분석 결과 아시아 지역에서는 한국에 대한 평가가 높게 나타났으나 유럽지역에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국가 브랜드 가치평가와 함께 발표된 기업브랜드 가치평가에서는 삼성전자가 11조6000억 원으로 9년 연속 국내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지닌 기업으로 선정됐다.

현대자동차와 LG전자는 지난해와 변동 없이 각각 5조 원과 4조3000여억 원으로 평가돼 2위와 3위를 차지했으며 기아자동차와 KT가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한편, 각 산업별로는 ▲국민은행(3조212억 원) ▲삼성생명(4조4945억 원) ▲롯데백화점(1조2737억 원) ▲신세계 이마트(1조5514억 원) ▲NHN(2267억 원) 등이 1위로 조사됐다.

이하늘기자 ehn06@newsis.com
<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