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전염병 관련소식

다시 발생하는 조류독감, 예산서 AI 의심사례 발견

by 바로요거 2008. 10. 5.

예산서 AI 의심사례 발견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08.10.04 12:07 | 최종수정 2008.10.04 13:29

'H5형'확인..검역당국 "저병원성 가능성도"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기자 = 충남 예산에서 조류 인플루엔자(AI) 의심 사례가 보고됐다. 지난 5월 12일 경북 경산과 경남 양산에서 마지막으로 고병원성 AI가 발생한지 약 5개월만이다.

농식품부는 AI 상시방역체계 전환 이후 전국 종오리 농장을 대상으로 예찰 활동을 벌이던 중, 충남 예산 소재 종오리 사육농장에서 채취한 시료에서 고병원성 AI로 의심되는 바이러스가 발견됨에 따라 현재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이 정밀검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이 농장은 종오리(씨오리) 5천마리를 기르는 곳으로, 지난 3일 충남도 가축위생연구소의 1차 검사에서 AI 항원 양성 반응이, 이후 검역원의 정밀검사 결과 4일 오전 9시 현재 'H5' 혈청형까지 확인됐다.

농식품부는 "현재 고병원성 AI 여부 진단을 위해 유전자 분석을 진행 중이며, 오늘(4일) 저녁께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고병원성 판정에 대비, AI 방역실시요령과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초동방역팀'을 3일 해당 농장에 투입해 오리 및 오리알 등의 이동을 막고 역학조사에 들어갔다.

검역 당국은 해당 농장에서 오리 폐사가 없었고, 산란율도 떨어지지 않는 등의 상황으로 미뤄 전염성과 병성이 약한 '저병원성'일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농식품부는 그러나 만약 저병원성 AI 바이러스로 판정되더라도 예방 차원에서 해당 농장의 종오리를 모두 살처분, 매몰할 방침이다.

shk999@yna.co.kr (끝) < 긴급속보 SMS 신청 > < 포토 매거진 > < 스포츠뉴스는 M-SPORTS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예산 AI 저병원성으로 판정

헤럴드경제 | 기사입력 2008.10.04 19:05

충남 예산에서 발견된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낮고 폐사 등의 피해도 거의 없는 '저병원성'으로 확인됐다.

농식품부와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충남 예산 소재 종오리(씨오리) 농장에서 채취한 AI 바이러스를 분석한 결과 최종적으로 'H5N2' 혈청형의 저병원성으로 확인됐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검역 당국은 고병원성 판정에 대비해 취한 이동제한 등의 조치를 해제했다.

그러나 저병원성 AI 발생 원인 규명을 위한 역학조사와 해당 농장에 대한 살처분은 당분간 계속 진행할 방침이다.

이번 저병원성 바이러스는 'AI 상시방역체계'로 전환한 이후 검역 당국이 전국 종오리 농장을 대상으로 예찰 활동을 벌이던 중, 충남 예산 소재 종오리 사육농장에서 채취한 시료에서 AI 항원 양성 반응을 확인하면서 발견됐다. 이는 지난 5월 이후 약 5개월만에 발견된 AI 바이러스였다.

임희윤 기자(imi@heraldm.com)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