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뉴스*시사*이슈

2008년 주도할 세계 10대 트렌드

by 바로요거 2008. 4. 2.

 

 

2008년 주도할 세계 10대 트렌드

[머니투데이 2008-01-06 11:42]

[머니투데이 김익태 기자]

[현대硏 '글로벌 뉴리더십 대두·고대문화권 복권…']

올해 이념적인 대립보다 국가이익을 바탕으로 동북아에 새로운 질서가 구축되고, 중국·인도·중동 등 고대문화권 경제가 재부상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또 국제 금융시장의 신용 경색이 상당기간 지속되고, 신흥 개발도상국들의 자원확보경쟁이 가속화됨에 따라 에너지·자원가격이 상승하는 악순환이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은 6일 2008년에 새롭게 나타나거나 보다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해외 정치, 경제, 산업, 경영 분야의 10대 트렌드를 선정·발표했다.

◆글로벌 뉴리더십 대두=올해는 프랑스 사르코지, 독일 메르켈, 영국 브라운 등 50대 신세대 '유럽 빅3' 지도자들의 '실용주의' 리더십과 오는 11월 4일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가 당선될 경우 힐러리 여성대통령 혹은 오바마 흑인대통령이라는 ‘파격’의 리더십을 경험하게 될 전망이다.

◆동북아의 새로운 질서 구축=동북아 지역은 이념적인 대립보다 국가이익을 바탕으로 한 실용주의적 정책추진으로 역내 경제·안보·협력 공간의 외연이 확대될 것이다. 북핵 문제 진전과 일본 후쿠다 내각의 등장으로 미국과 일본의 대북정책이 유연해질 것으로 예상돼 북미 및 북일 관계의 호전은 물론 동북아의 화해협력모드가 강화될 것이다.

◆고대문화권의 복권=풍부한 인구와 자원을 바탕으로 고도성장을 하고 있는 중국(황하문명)과 인도(인더스문명), 고유가로 국부가 증대되고 있는 중동(메소포타미아문명) 등 고대문화권 경제가 재부상할 것이다. 중국과 인도는 2050년경에는 유럽 국가들의 경제규모를 추월하여 미국·일본·브라질·러시아와 함께 세계 6대 경제대국이 될 전망이다.

◆유동성 패러독스와 달러화 위상의 약화=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의 여파로 미국을 중심으로 선진국 금융시장에 신용경색 리스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 연방은행이 금리인하와 유동성 공급 등 적극적 방지조치를 취하고 있다. 하지만 그 실효성의 한계로 국제금융시장의 신용경색은 상당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달러화 약세 현상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걸프 연안 산유국들의 달러화 페그제 변경, 원유 수출대금과 외화 보유자산의 다변화 추세가 지속된다면 급격한 달러화 약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제3의 전장 가열=공업화를 통한 고성장 전략을 취하고 있는 중국·인도 등 신흥공업국가들이 공격적인 해외자원 확보 전략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지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에너지와 자원가격은 신흥 개발도상국들의 자원 확보 경쟁으로 또 다시 상승하게 되는 악순환 구조에 빠질 수 있다.

◆녹색경제 확장=미국이 발리 기후회의에서 온실가스 감축에 동참하는 입장으로 선회해 국제연합(UN)의 환경규제 압력이 심화되고 유럽연합(EU) 지역 또한 환경규제를 강화하는 추세다. 이같은 점을 감안할 때 올해는 양적 성장 중심의 경제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중시하는 녹색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4세대 로봇혁명의 전개=독신 가정의 증대, 고령화 등에 의해 청소, 심부름, 엔터테인먼트 등 인간친화형 제4세대 개인용 서비스 로봇의 보급이 확대될 것이다.

◆우주시대의 본격개막=미국과 러시아의 달 영구 유인 우주기지 건설계획 등 선진국들의 우주개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중국, 인도, 한국 등이 달 탐사계획을 현실화시키고 있어 우주개발의 춘추전국시대가 개막될 전망이다.

◆신소비문화의 등장=전세계인들에게 자신의 부와 지위를 표출하고자 하는 `과시적 소비'와 `상품의 명품화'가 진전되는 한편 소비자들의 상품에 대한 충성심 감소로 `찰나의 소비문화'가 보편화될 것이다. 환경친화적인 제품으로 자신을 구분짓는 `에코 아이코닉 현상'이나 디지털 공간에서 만든 창작물을 현실에서 실현해보려는 `디지털 창조물의 현실화' 현상, `촌각에 의한 시장차별화'도 이뤄질 것이다.

◆롱점프 전략의 확산=기업들의 신성장동력 발굴과 신사업 확장 전략이 기존사업과 연관이 많은 지근거리 위주의 로컬 점프 전략에서 기존 사업과 연관이 적거나 전혀 없는 원거리 위주의 롱 점프 전략으로 변화될 것이다.
[관련기사]


무자년 주도할 국내 10대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