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5선위기의 한반도

"[美태평양함대 정찰사령부] 올가을 日로 옮겨 北核감시"

by 바로요거 2008. 3. 19.

"[美태평양함대 정찰사령부] 올가을 日로 옮겨 北核감시"


미국이 하와이에 있는 해군 태평양함대의 정보 거점인 초계정찰부대 사령부를 일본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마이니치(每日) 신문이 21일 보도했다.

이는 미국이 추진 중인 미군 재편성의 일환으로, 북한 등 아시아 정세 대응 을 위해 주일미군을 미군의 정보분야 거점으로 삼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고 마이니치 신문은 평가했 다.

미국 정부는 태평양함대의 초계정찰용 비행부대를 총괄하는 사령부를 올 가을까지 일본 아오모리(靑森)현 미사와(三澤) 미군 기지로 이전할 계획이며, 이미 이에 따른 사령관 인사이동이 내정됐다고 마이니치는 보도했다. 이 사령부는 미국 서해안에서 아프리카 동해안까지 태평양·인도양을 관할하고 있으며 초계기 P3C, 특수정찰용 P3C, 전자정찰기 EP3를 지휘·운용하고 있다고 마이니치 신문은 전했다.

미사와 기지에는 극동 최대의 전파수신 시설인 일명 ‘코끼리 우리’가 있어, 태평양함대 초계정찰부대 사령부가 이전할 경우 정보 수집의 최전선 기지가 될 것이라고 마이니치는 분석했다. .

일본 방위청 간부는 이번 이전에 대해 “북한 등 갈수록 불안정해지는 아시아 정세를 감안해 미국이 지리적·전략적 이점이 높은 일본을 정보 수집 거점으로 삼으려는 것”이라고 말했으며, 미군에 대한 일본의 지원이 질적으로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마이니치는 분석했다.

출처 : 조선일보 2003.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