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1월 7일 (수) 12:02 연합뉴스
부산 해경 11∼2월 조류독감 특별방역
(부산=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부산 해경은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를 조류인플루엔자(AI) 특별방역 기간으로 정해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등과 합동으로 방역과 밀반입 감시 활동을 벌인다고 7일 밝혔다.
해경은 내.외국인 선원 등이 정상 수입물품으로 위장해 축산물을 밀반입하지 않는 지, 중국.러시아.인도네시아에서 희귀 애완조류를 몰래 들여오지 않는지 등을 집중 감시할 계획이다.
또 밀입국자나 배타적경제수역(EEZ) 침범선박의 선원을 적발하는대로 신속히 방역을 실시하고 선박에 남은 음식물을 국내 항구에 하역하지 못하도록 할 방침이다.
해경은 "최근 동남아시아 등에서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이 늘어남에 따라 특별방역을 실시하게 됐다"며 해외여행을 하는 국민에게 검역당국에 신고하지 않은 축산물, 육류 가공품 등을 들여오지 말 것을 당부했다.
helloplum@yna.co.kr
(끝)
<오픈ⓘ와 함께하는 모바일 연합뉴스 7070>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07년 11월 6일 (화) 13:06 뉴시스
양주시, 조류독감 방역체제 돌입
【양주=뉴시스】
경기 양주시는 조류인플루엔자의 국내유입 방지를 위해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본격적인 방역체제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시는 조류인플루엔자 특별대책상황실을 평일 밤 9시, 공유일은 오후 5시까지 운영해 24시간 비상연락체제를 유지하도록 했다.
특히 특별대책 기간 중에는 월 1회 이상 지역방역협의회를 개최해 방역추진사항 평가 및 협의 등 취약지역 위주의 방역지역을 설정해 가상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밖의 방역대책 추진계획으로는 ▲닭ㆍ오리 임상관찰 및 예찰강화 ▲매주 소독의 날 운영 등 농가별 차단방역 지속 추진 ▲철새ㆍ텃새와 사육가금과 접촉방지를 위한 차단조치 교육ㆍ홍보 등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조류독감 재발방지를 위해 닭과 오리 등 가금류를 사육하는 농가에 대해 1일 2회 이상 임상관찰을 실시하고 의심축 발견시 질병신고전화(031-820-2462/0200)를 이용해 방역기관에 신고할 것을 시달했다.
또 매주 수요일을 소독의 날로 지정 가축·사료·약품·분뇨 등 출입차량 및 출입자에 대한 소독을 실시해 농장 주변 소독과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방사하는 토종닭이나 오리가 야생조류와 접촉하지 않도록 그물막 설치 등의 차단조치가 이뤄질 것"이라며 "조류인플루엔자 발생국가 및 철새도래지에 대한 여행을 자제해줄 것을 축산 농가에 교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성록기자 rokrok77@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2007년 11월 12일 (월) 08:06 SBS
'불청객' 겨울철새, 조류독감 전염될라 초비상
<앵커>
겨울 철새들이 속속 도착하면서 철새도래지 인근 양계농가들이 조류 인플루엔자, AI 예방대책을 마련하느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용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농장 입구에는 작년보다 두 달 일찍 방역 초소가 설치됐습니다.
이곳 양계농장에서는 지난 2004년 1월에 이어 올해 1월에도 조류 인플루엔자가 발생해 닭 60여만 마리가 폐기처분됐습니다.
지난 2월 실시한 이 지역 철새 혈청검사에서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양성반응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원인은 겨울철새로 추정됩니다.
농장 바로 옆은 철새도래지.
올해도 어김없이 겨울 철새들이 속속 도착하자 주민들은 초 긴장상태입니다.
[김문기/양계농민 : 공기로 오염이 되는 것인지 진짜 분변으로 오염이 되는 것인지는 모르니까 불안에 떨고 있지요.]
자치단체는 조류 인플루엔자의 면역을 키워주는 면역강화제를 공급하고 AI 예방백신도 접종했습니다.
농장에는 철새를 막기 위한 그물망이 설치됐습니다.
[김영구/천안시청 방역담당 : 논을 태우고 또 경운작업을 해서 서식할 수 있는 조건을 없애기 위해서 지금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진객으로 환영받던 철새들이 그야말로 불청객이 됐습니다.
이용식 yslee@sbs.co.kr
2007년 11월 24일 (토) 09:56 노컷뉴스
광주서 저병원성 조류독감발병, 오리 만여마리 살처분
광주에서 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병해 오리 1만 3천여마리가 살처분됐다.
농림부와 광주시 등에 따르면 광주 북구 용두동 A씨 오리 농가에서 채취한 시료에서 인체 감염위험이 없는 것으로 알려진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확인됐다.
광주시는 이에따라 23일 A씨 농장을 비롯해 인근 4개 농가 오리 만 3천여마리를 살처분했으며 인근 지역에 대한 긴급방역작업에 착수했다.
광주시는 특별방역대책에 따라 A씨 농가를 비롯해 용두동 일대 농가 4곳에서 시료를 채취해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 조사를 의뢰해 A씨 농가를 제외한 나머지 농가 오리는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으나 추가 발병에 대비해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CBS 김삼헌 기자 gondang@cbs.co.kr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07년 11월 13일 (화) 01:53 뉴시스
<상보> 英 칠면조 농장서 조류독감 확인
영국 런던 북동쪽으로 160㎞ 떨어진 디스지역 한 칠면조 농장에서 11일(현지시간) 조류독감이 발생했다고 정부 관리들이 확인했다.
정부 관계 당국은 이 농장 칠면조들이 조류독감 H5 변종에 양성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것이 전세계에서 수십명을 사망케 한 치명적인 H5NI 변종인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관계 당국은 이 지역에서 3㎞ 이내 지역에 보호구역이 설치되고 이 지역 칠면조 5000여 마리와 거위, 오리 등이 도살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월 이 지역에서 H5NI 변종이 발생해 16만 마리의 칠면조가 도살됐다. 헝가리 남쪽에서도 발생한 이 조류독감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영국 H5NI 변종은 2006년 스코틀랜드에서 처음 발견된 바 있다.
전세계적으로 조류독감으로 인한 사망자는 지난 2003년 후반기 이후 최소 205명에 이르고 있다.
정진탄기자 chchtan@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2007년 12월 4일 (화) 14:16 연합뉴스
사우디로부터의 조류독감 경계
|
Tortoises mate at a zoo in Kuwait City, Kuwait, 03 Dec 2007. In response to last week's discovery of bird flu cases in Saudi Arabia, Kuwait has banned imports of Saudi birds and eggs. Meanwhile, survey teams dispatched by the Public Authority for Agriculture Affairs and Fish Resources are closely monitoring Kuwait's farm areas and Kuwait Zoo are testing birds for the flu. EPA/RAED QUTENA
RQ AO
'천하대세 흐름 읽기 > 개벽조짐*예시현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WTO '타미플루' 내성 바이러스 경고 (0) | 2008.03.13 |
---|---|
중국, 인도네시아... 조류독감 사망자 발생 (0) | 2007.12.06 |
멸종위기종 재두루미에 백화현상이 일어나다. (0) | 2007.11.26 |
동아시아 온난화....수퍼 태풍 경고 (0) | 2007.04.03 |
물에 잠기는 적도의 섬나라, 투발루 (0) | 2007.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