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증산도JeungSanDo/증산도가 뭐죠?

5, 증산도의 신관은 유일신관(唯一神觀)인가, 다신관(多神觀)인가? 외...

by 바로요거 2007. 9. 4.

 

증산도의 신관은 유일신관(唯一神觀)인가, 다신관(多神觀)인가?

 

대우주에는 최고이 상제님을 위시하여 여러 성신이 있다. 상제님과 성신은 근본은 하나이지만 위격은 엄연히 다르다. 증산도의 신관은 한마디로, 일원적 다신관(一元的 多神觀)이다.

 

신명(神明)이란?

 

영적(靈的) 존재를 통칭하는 술어로서, 자연신(自然神)을 포함하나 대개는 인격신을 의미한다. 이 신(神)은 밝음(明)을 본성으로 하기 때문에 흔히 신명(神明)이라 호칭하며, 신명들이 사는 세계를 신명계라 한다. 인간계와는 동전의 앞뒤처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인간과 신명은 어떻게 다른가?

 

인간이 죽으면 신명으로 태어난다. 인간은 육신이 있는 사람이고 신명은 육신이 없는 사람이다. 상제님은, 삶은 죽음으로부터 말미암고 죽음은 삶으로부터 말미암는다고 하셨다.

 

인간은 왜 윤회를 하는가?

 

우주의 가을에 성숙한 영혼이 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대부분의 사람은 선천 오만년 동안 윤회를 거듭한다. 하지만 후천가을이 되면 윤회의 기회가 대폭 줄어든다.

 

천상계(신명계)는 어떻게 펼쳐져 있는가?

 

천상 신명계의 문명은 크게 9천으로 펼쳐져 있다. 사람이 죽어 신명이 되면, 그 신명은 여러 천상계 중 닦은 바와 자신의 공덕에 따라 적합한 곳에서 생활을 하게 된다.

 

천상에는 어떤 신명들이 있는가?

 

조상신, 보호신, 원신, 척신, 문명신 등 수많은 신명들이 생활하고 있다. 신명계의 삶은 지상 인간계의 삶보다 훨씬 다양하다.

 

증산도에는 왜 조상 선령신을 잘 모시라고 하는가?

 

상제님께서는 "만성 선령신(萬姓 先靈神)들이 모두 나에게 봉공(奉公)하여 덕을 쌓음으로써 자손을 타 내리고 살길을 얻게 되나니 너희에게는 선령이 하느님이니라. 너희는 선령을 찾은 연후에 나를 찾으라." (道典 7:19:1~2), "사람들이 천지만 섬기면 살 줄 알지마는 먼저 저희 선령에게 잘 빌어야 하고, 또 그 선령이 나에게 빌어야 비로소 살게 되느니라." (道典 7:19:3)고 말씀하셨다. 자손은 오직 조상선령신을 통해서만 상제님께 구원받을 수 있다.

 

왜 제사를 잘 모셔야 하는가?

 

상제님께서는 "사람이 조상에게서 몸을 받은 은혜로 조상제사를 지내는 것은 천지의 덕에 합하느니라"(道典 2:26:10)고 하셨다. 지상에서 살고 있는 나를 가장 극진히 보살펴주시는 신명이 바로 조상선령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