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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증산도JeungSanDo/증산도 커뮤니티

우리 민족의 혼 증산도-증산도 개요

by 바로요거 2006. 6. 28.

 

 

증산도 개요

www.jsd.or.kr

전국 어디서나 1577-1691

증산도는 당신과 당신의 가족, 민족과 인류를 구원하는 새진리입니다

증산도는 개벽과 상생문화의 뿌리입니다

증산도는 선천에서 후천으로 넘어가는 생명의 다리입니다

 

진리가 나를 깨운다

성공을 꿈꾸십니까? 가족의 행복을 원하십니까?

한민족의 미래를 알고 싶습니까? 인류가 맞이할 신문명의 비전이 궁금하십니까?

개벽을 알면 그 비밀의 문을 열 수 있습니다.

증산도와 함께하시면 당신의 인생이 축복과 희망으로 빛나기 시작합니다.

 

증산도 증산 상제님을 신앙하는 대도 진리

 

증산 상제님 증산도의 도조(道). '증산(甑山)'은 인간으로 강세하신 참하나님의 존호()이며,'상제(上帝)님'은 우주 삼라만상을 주재하시는 참하나님의 공식호칭입니다. 상제님은 천상 옥경(玉京)에 머무시다가, 신미(1871)년 음력 9월 19일 전라도 고부군 우덕면 객망리(현재의 정읍시 덕천면 신월리)에서 인간으로 탄강하시어, 31살 되시던 신축(1901)년부터 9년 동안 천지공사(天地公事)를 집행하시고, 기유(1909)년 음력 6월 24일 어천(御天)하셨습니다.

 

태모 고수부님 하늘땅과 억조창생의 머릿여자(首婦)이시며, 천지만물과 온 인류의 생명의 어머니(태모:Great Mother). 증산 상제님으로부터 종통도맥을 전수받아 역사속에 처음으로 대도의 씨앗을 뿌리셨습니다. 태모 고()수부님은 경진(1880)년 음력 3월 26일에 탄강하시어, 만유 생명의 아버지이신 증산 상제님과 합덕(合德)하시어 정음정양의 새 천지를 여시고 을해(1935)년 음력 10월 6일에 선화(仙化)하셨습니다.

 

종도사(宗道師)님 . 종정() 천지부모이신 증산 상제님과 태모 고수부님의 대도를 인사(人事)로 매듭짓는 인류의 큰 스승.

 

도전(道典) 증산 상제님과 태모 고수부님의 말씀과 성적(聖蹟)을 집대성한 증산도의 경전. 지난 수십년 동안 현장답사를 통해 증산 상제님 성도들과 그 후손들을 일일이 만나 증언을 채록하고, 인명 지명을 철저히 고증하는 한편, 과거기록을 세밀히 검토분석하는 방대한 작업 끝에 1992년에 초판본을 편찬하였습니다. 그 뒤 2003년 동지절에 개정판 [도전]을 간행하였으며, 6개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불라서어, 스페인어, 독일어)로 번역하였습니다.

 

도장() 증산도의 신앙 대상인 증산 상제님과 태모 고수부님 등을 모신 성전으로 대도의 교육장이며 수도장입니다. 국내외에 약 200여 곳의 도장이 있으며, 도장에서는 매주 두번씩 정기치성을 모십니다.

 

치성(致誠) 천지부모이신 증산 상제님과 태모 고수부님을 경배하고, 기도 수행을 하는 예식. 전국 각 도장에서는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에, 수요일 오후 7시 30분에 정기적으로 치성을 봉행합니다.

 

 

 

증산도 핵심 가르침 宗旨

'원시반본 보은 해원 상생'은 우주년의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때의 정신, 즉 가을개벽의 정신에 근본을 두고 있습니다.

 

원시반본 原始返本

우주의 가을시대를 맞아 인간을 포함한 천지만물이 생명의 근원자리로 돌아가야 한다는 상제님 도의 근본 가르침. 문자적으로는 '시원(始)의 근본(뿌리)자리로 돌아간다'는 뜻으로 가을의 통일 정신을 의미합니다. 원시반본은 보은을 통해 이루어지며 실천적인 면에서는 해원과 상생을 통해 성취됩니다.

 

보은 報恩

보은이란 덕을 베풀어 준 사람에게, 또 자기의 근본에 대해 은혜를 갚는다는 뜻입니다. 인간 삶의 제1도덕 이념이 보은입니다. 이 세상에 근본없이 생겨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넓게는 천지의 은혜에, 가까이는 부모와 조상 스승의 은혜에 보은함으로써 자신의 본래 모습을 되찾는 원시반본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해원 解寃

해원(解寃)이란 뭇 생명의 원(寃)과 한()을 끌러낸다는 뜻입니다. 해원이 되지 않고는 그 누구도 생명의 본래 모습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증산 상제님께서는 "선천에는 상극의 이치가 인간 사물을 맡았으므로 모든 인사가 도의()에 어그러져서, 원한이 맺히고 쌓여 삼계에 넘치매 마침내 살기(殺氣)가 터져 나와 세상에 모든 참혹한 재앙을 일으킨다"(道典4:16)고 말씀하셨습니다. 선천 역사는 원한의 확대사, 원한의 축적사입니다. 성차별, 인종차별, 신분격차, 빈부격차, 전쟁과 폭력 등으로 수수천년 동안 누적된 원한을 모두 풀어야, 상생의 새 세상을 열 수 있습니다.

 

상생 相生

상생은 '생명을 살리고 서로를 잘되게 한다.'는 실천 이념으로 오늘의 인류가 안고 있는 환경 파괴, 민족 문제, 최후의 이념 대결 등 모든 갈등 구조를 끌러낼 수 있는 생명의 대도 사상입니다. 진정한 상생은 반드시 후천개벽이 전제되고 해원(解寃)이 함께 실현될 때 이루어집니다.

 

 

증산도 100년 역사

자연의 변화가 '생()-장(長)-성(成)'의 법칙에 따라 세번째 성()의 단계에서 열매를 맺듯, 증산도의 100년 역사도 바야흐로 세 번째 부흥기를 맞이하여 대도의 참면목(眞法)을 온 천하에 드러내고 있습니다.

 

증산 상제님의 탄강과 천지공사 (1871~1909)

도기 원년 1871(신미) 증산 상제님 탄강 [전북 정읍]

도기 10 1880(경진) 태모 고수부님 탄강 [전남 담양]

도기 31~39 1901(신축)~1909(기유) 증산상제님께서 조화정부를 세워 천지 대신문을 여시고 9년 천지 공사를 집행하심

 

 

 

제1부흥시대 - 생生 (1911~1935)

태모님께서 첫 교단을 개창하신 1911년 당시는 일제 식민통치시대였습니다. 이 암울한 시대에 태을주의 기적이 터지면서 증산 상제님의 가르침은 새 시대를 갈구하는 백성들에게 새 희망으로 떠올랐습니다. 그리하여 당시 700만 구도자들이 구름같이 모여드는 신앙의 대부흥시대가 열렸습니다.

도기 41 1911(신해) 태모님, 증산도 최초의 교단 창립[전북 정읍]

도기 52 1922(임술) 안운산 종도사님 탄강 [충남 서산]

도기 56 1926(병인)~1935(을해) 태모님께서 10년 천지공사를 집행하심

 

 

제2 부흥시대 - (1945~1954)

8.15해방 후 안운산(安雲山) 종도사님께서는 백절불굴의 정신으로 심혈이 경주되는 포교활동을 하시어, 불과 수년만에 수십 만명이 태을주를 읽으며 상제님을 신앙하는 대부흥시대가 열렸습니다.

도기 75 1945(을유) 안운산 종도사님, 증산도 제2변 부흥시대 개척 [전북 김제]

도기 84 1954(갑오) 안경전 종정님 탄강 [충남 공주]

 

 

제3부흥시대 - 성成 (1974~)

종도사님과 종정님께서 태전의 본부도장을 중심으로 신앙의 불모지를 새롭게 개척하여 세 번째 부흥시대를 여셨습니다. 현재(太田: 大田의 본래 지명)의 본부도장을 중심으로 국내 각시, 군 및 미국, 일본 등 해외 주요 도시에 도장 개창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도기 104 1974(갑인) 안운산 종도사님 안경전 종정님, 증산도 제3변부흥시대 개척[태전]

도기 110 1980(경신) 교전() [증산도의 진리] 발간

도기 113 1983(계해) [이것이 개벽이다(상,하)] 발간

도기 114 1984(갑자) 연호를 로 바로잡음, 증산도대학교 출범

도기 122 1992(임신) [도전] 초판본 발행

도기 128 1998(무인) 증산도사상연구소 설립

도기 132 2002(임오) 증산도교육문화회관 준공

도기 133 2003(계미) [도전] 개정신판 발행

도기 134 2004(갑신) [도전] 6개국어(영,프,일,중,스,독)번역본 프랑크푸르트 도서박람회 전시

 

 

증산도 주요술어

증산도는 새시대의 새진리입니다. 인류의 새문화를 여는 진리 술어들을 간략히 풀어 소개합니다.

 

우주일년 안운산 종도사님께서 처음으로 밝혀주신 인류사 발전의 대주기. 초목이 지구일년을 한 주기로 하여 탄생 성장 결실하듯, 인간 역시 우주일년의 틀속에서 윤회를 거듭하며 영적으로 성숙합니다. 이 우주일년은 인류문명이 탄생, 성장, 성숙, 소멸되는 큰 주기입니다. 우주일년은 지구년수로는 12만9600년이며, 지구일년을 춘하추동 사시로 구분하듯 우주일년도 봄 여름 가을 겨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선천(先天).후천(後天) 우주일년의 전반기 즉 우주일년의 봄여름을 선천이라 하며, 후반기 즉 가을겨울을 후천이라 합니다. 지구년에 비유하면 봄여름 6개월은 선천에, 가을겨울 6개월은 후천에 해당합니다. 선천 후천은 각각 6만 4800년(우주일년인 12만9600년의 절반)씩인데, 이중 인간이 살수 있는 기간은 5만년씩이므로, '선천5만년' '후천5만년'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개벽(開闢) 열 개(開) 열 벽(闢). 혼돈으로부터 음양이 분화되어 하늘 땅이 열리는 것을 형용하는 술어. 양기()의 열림을 '개'(開). 음기()의 열림을 '벽'(闢)이라 합니다. 요즈음에는 '자연의 큰 변혁'이라는 의미로 천지개벽(天地開闢)이란 말이 자주 쓰이며, 때로 문명과 인간의 개벽적 대전환을 '문명개벽, 인간개벽'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선천개벽(先天開闢) 선천 곧 우주의 봄이 열리는 개벽. 하루에 비유하면, 칠흑같은 어둠을 깨고 첫새벽의 광명천지가 열리는 것에 해당합니다.

 

후천개벽(後天開闢), 가을개벽, 후천가을개벽 후천 곧 우주의 가을이 열리는 개벽. 지구년의 가을이 되면 낙엽이 떨어지며 열매를 맺듯, 가을개벽기에는 여름천지가 가을천지로 뒤바뀌면서 천지개벽의 대환란(지축정립,대병겁 등)이 일어납니다.

 

우주의 가을 우주일년의 가을철. 현 인류가 살고있는 이 시대는 우주의 여름이 모두 끝나고 우주의 가을이 막 시작되려는 우주년의 하추교역기입니다.

 

후천선경(後天仙境), 조화선경(造化仙境) 고도로 발전한 물질문명과 영성문명이 하나로 합일된 가울우주의 새문명. 가을개벽 후 인류는 이 지상에 상생(相生)의 조화선경을 세웁니다. 지구년의 가을이 되어야 초목의 열매가 영글듯, 우주의 가을이 되어야 비로소 인류는 이 땅에 꿈의 열매문명(지상선경, 후천조화선경)을 건설합니다.

 

증산도 신앙 목적 가을개벽의 대환란기에 세상 사람들을 구원하고, 가을우주의 새문명을 여는 것. 안운산 종도사님께서는 '증산도는 선천에서 후천으로 넘어가는 생명의 다리'라고 정의하신 바 있습니다.

 

신명(神明) 영적 존재를 통칭하는 술어. 자연신(自然)을 포함하나 대개는 인격신을 의미합니다. 사람이 죽으면 신()으로 다시 태어나 천상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합니다. 이 신()은 밝음()을 본성으로 하기 때문에 흔히 신명(神明)이라 호칭하며, 신명들이 사는 세계를 신명계라 합니다. 인간계와는 동전의 앞뒤처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신명정부(神明政府), 조화정부(造化政府)

뭇 신명을 통제관장하는 신명계의 정부. 이 신명정부에서 온갖 조화(造化)를 지어내므로, 증산 상제님께서는 신명정부를 좌화정부(造化政府)라고 명명하셨습니다. 증산 상제님은 원신(, 인간 세상에서 하고 싶은 일을 다하지 못하고 죽어 원한이 맺힌 신명), 역신(, 세상을 개혁하려다 뜻을 이루지 못하고 죽어 큰 원한이 맺힌 신명), 문명신(문명개발에 역사하다가 죽은 사람의 신명), 지방신(특정 지역을 다스리는 신명), 선령신(인간 성씨의 뿌리가 되는 신명) 등을 불러모아 신명정부의 틀을 짜셨습니다.

 

천지공사(天地公事) 증산 상제님께서 신명정부의 여러 성신들과 함께, 우주가을의 선경낙원(仙境樂圓)이 건설되도록 물샐틈없이 판을 짜 놓으신 앞세상 역사전개의 이정표, 프로그램.

 

태을주(太乙呪) "훔치훔치 태을천상원군 훔리치야도래 훔리함리사파하" 증산 상제님께서 완성시켜 전해주신 뿌리 찾는 주문. 가을개벽기에는 태을주 수도를 해야 조화성신을 받아내려 생명의 원시반본을 성취하고, 가을우주의 새생명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