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인생담론*행복론/건강정보*웰빙방

[스크랩] 건강과 물

by 바로요거 2005. 11. 2.
우리 몸에 좋은 물
건강에 좋은 물은 어떠한 조건을 갖춘것일까?
일반적으로 거론되는 좋은 물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유해한 물질 : 병원성 미생물,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등
무기물질 및 중금속
유기화학물질(사염화 탄소, 벤젠, 클로로 에칠렌 등)
농약 등
미네랄이라 함은 인체에 필요한 광(鑛)물질의 영양소를 총칭하는 것으로 양이온 미네랄로서는 칼슘(Ca), 마그네슘(Mg), 나트륨(Na), 칼륨(K)등이 있고 음이온 미네랄은 염소(Cl), 인(P), 황(S)등이 있다. 어느것이나 이온화하여 물에 녹아있는 상태의 것을 말한다.

미국의 공중 위생국(PHS : Public Health Service)이나 세계보건기구(WHO)의 음용수 기준은 각각 7.0~10.6, 7.0~8.5 로서 중성 내지는 알카리성으로 책정되어 있어 결코 산성쪽으로는 기울어져 있지 않다. 세계 장수촌의 음용수는 모두 약알카리성을 띄고 있으며, 산성의 음용수는 뇌졸증이나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의심받고 있다.  
경도 성분은 인체에 매우 중요한 미네랄 성분이기는 하나 이러한 성분이 이온화 되어 있지 않고 입자상으로 물에 혼재하고 있을때에는 몸에 흡수 되지 않고 장(腸)에 큰부담을 주게 된다.

염소는 원수 중에 있는 후민산과 같은 유기화합물과 반응하여 발암성 독성 물질로 인정되는 트리할로메탄(THM)을 생성하므로 원수의 염소소독은 가능한 한 피해야 하고 생성된 THM은 철저히 제거 되어야 한다. 물의 냄새는 원수에 조류(藻類)가 이상번식하여 이러한 생물이 배출하는 물질에 의하여 발생하는 곰팡이의 냄새와 소독용 염소 주입에 의한 칼키 냄새가 주요 원인이다.
물분자는 수소원자 2개와 산소원자 1개가 결합하여 H2O로 되고, 구조는 [그림1]과 같은 모양을 하고있다
산소원자는 (-) 전하를 띄고 수소원자는 (+) 전하를 띄고 있기 때문에 물분자들간에 수고 결합을 하여 [그림2]에서 보는바와 같이 물분자 12~15개가 모여 집단을 이루게 된다. 이러한 집단을 물분자 집단 (Cluster)이라고 하며 물의 종류에 따라 집단의 크기가 달라진다. 육각수(六角水)는 물분자 6개가 모여 6각의 고리구조를 갖는 것으로 (그림3 참조) 우리몸의 건강유지와 질병치유에 유효하다고 하는데 6각수를 만드는 방법중 가장 실용적이고 확실한 것으로는 전기 분해방법을 들고 있다
참조 : 전무식(全武植)박사 著 : 불로장수의 물을 과학한다
물분자 집단의 크기가 작아지면 추출력, 침투력, 용해력이 높아지고 세포내 출입이
용이하여 영양 소의 운반과 노폐물의 배출이 신속하게 되므로서 세포활성화에 기여하게 된다

어느물질이 다른 물질을 산화(酸化)시키는 힘을 산화력이라고 하고 환원(還元)시키는 힘을 환원력 이라고 한다. 산화라함은 물질이 산소와 결합하거나 전자를 잃어 버리는 것을 말하며 연소, 철의 부식 등이 대표적인 것이며 인체로 말하면 산성화, 노화는 산화에 기인한다.
환원이라 함은 물질로부터 산소를 떼어 내거나 수소와 결합하거나 혹은 전자를 얻는 현상을 말하며 원래상태의 복귀를 말한다. 탄산가스(CO2)에서 산소를 떼어내어 탄소(C)를 가지고 탄수화물을 만들어 내는 식물의 광합성작용은 환원의 대표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인체에 있어서 환원은 노폐물의 감소, 세포의 활성화 등 젊음으로의 회귀라고 할 수 있다.
산화력, 환원력의 크기는 미리볼트(㎷)로 나타내는데 높은 수치의 물질 일수록 산화력이 강하고 낮은 수치 일수록 환원력이 강하게 된다. 환원성이 높은 물(ORP가 낮은 물)은 장내 균총중 유익균을 활성화시키고 우리몸에 생성된 활성산소 (活性酸素)를 소거(消去)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출처 : 오랜친구의 행복이야기
글쓴이 : 오랜친구 원글보기
메모 : 물은 생명의 근원이죠? 우리몸의 70%가물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