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한민족 역사문화/한민족의 역사문화

한국 도깨비 원래 잘 생기고 몸도 좋아, 공유 제격이다.

by 바로요거 2017. 1. 18.

"한국 도깨비 원래 잘생기고 몸도 좋아 공유 제격이다"

) -->2016.12.25 15:56  

 

tvN '쓸쓸하고 찬란하-도깨비'

) --> 

"한국 도깨비는 잘생기고 덩치가 좋습니다. 술도 즐겨 마시고 여자를 좋아해요. 도깨비에는 조선시대 이상적인 남성상이 투영됐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 면에서 배우 공유는 도깨비 캐릭터로 적합한 것 같아요."

) --> 

구비문학과 한국 민속을 연구하는 김종대 중앙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25일 연합뉴스와 만나 한국 도깨비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tvN 드라마 '도깨비'에서 도깨비로 분한 주연배우 공유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 --> 

김 교수는 최근 전래동화에 나타나는 도깨비에 얽힌 이야기를 정리한 책 '도깨비, 잃어버린 우리의 신'을 펴냈다. 그는 이 책에서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도깨비가 어떻게 왜곡되고 변형됐는지 분석하고, 전통적인 도깨비 상()을 제시했다.

) --> 

도깨비는 조선시대 세종 대 문헌인 '석보상절'에 등장하기 시작하고, 여러 민담과 설화를 통해 인간과 친근한 존재이자 신앙적 대상으로 전승됐다 

 

Facebook 'tvNdokebi'

) --> 

그는 농경사회인 조선시대에서는 낮일이든 밤일이든 남성은 힘이 강해야 했다면서 "도깨비가 씨름을 좋아하고 여자를 좋아하는 것은 힘이 세다는 사실을 뒷받침한다"고 설명했다.

) --> 

이어 "도깨비는 인간이 아니지만, 인간세계를 기웃거린다"면서 "도깨비는 재물과 장수를 가져다주는 존재로 인식돼서 도깨비를 부르는 고사를 지내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 --> 

김 교수는 드라마 '도깨비'에서 도깨비가 불멸의 삶을 끝내려면 인간 신부가 필요하다는 설정은 전통적인 도깨비가 순진하고 여자와 부부가 되는 이야기가 많다는 점에 근거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 --> 

다만 그는 도깨비가 저승사자와 함께 산다는 것은 설화에서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Facebook 'tvNdokebi'

) --> 

"저승사자는 죽은 이의 혼을 저승으로 데려가는 심부름꾼이죠. 하지만 도깨비는 망자가 아니라 산 사람만 접촉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도깨비가 귀신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 -->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한국인에게 도깨비는 두려운 존재로 받아들여졌다. 아이들이 보는 '혹부리 영감' 책을 보면 도깨비는 대부분 머리에 뿔이 있고 손에는 방망이를 들고 있는 요괴 같은 모습으로 묘사된다. 또 도깨비가 무리 지어 등장하는데, 피부가 파란색, 초록색, 빨간색 등 저마다 다르다.

) --> 

이에 대해 김 교수는 "일본의 유명한 설화인 '모모타로'에서 주인공이 도깨비인 '오니'()를 사냥하는데, 오니의 생김새가 오늘날 우리가 아는 도깨비와 매우 흡사하다"고 강조했다.

) --> 

예컨대 일본에서 나온 책을 보면 오니는 머리에 한 개나 두 개의 뿔이 있고, 뻐드렁니가 있다. 또 손톱이 날카롭고 몸에 털이 많으며, 한 손에는 육중한 철퇴를 쥐고 있다.

) --> 

 

일본 책에 나오는 '오니'() / 연합뉴스

) --> 

김 교수는 "오니가 인간을 심판하고 괴롭히는 존재라면, 옛날 우리 도깨비는 인간과 잘 어울리고 친숙하다"고 말했다.

) --> 

도깨비의 전통적 의미가 퇴색한 또 다른 이유는 시대가 바뀌었기 때문이다. 지식과 정보를 중시하는 지금은 남성의 힘이 중요한 가치가 아니다.

) --> 

충청도와 전라도 해안에서 풍어를 기원하며 지내던 도깨비 고사는 대부분 없어졌고, 패류를 양식하는 어장을 운영하는 일부 지역에만 고사가 남아 있다.

) --> 

김 교수는 "도깨비의 역할과 기능은 이제 끝났지만, 일본 오니를 우리 도깨비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도깨비 신앙의 변화 과정을 추적한 책을 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글출처: 인사이트 http://m.insight.co.kr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서적, 자료 무료 증정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