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5선위기의 한반도

北 핵실험, 백두산 폭발 가능(백두산 분화 촉진)

by 바로요거 2016. 9. 29.

北 핵실험, 백두산 폭발 가능(백두산 분화 촉진)

북한이 끝없이 저지르고 있는 핵실험, 백두산 폭발을 유발하는 너무나도 위험한 짓.

참으로 걱정이네요~~ 거듭되는 북한의 핵실험.


규모 7.0 이상 핵실험, 백두산 폭발 가능

한국일보 기사입력 2016-02-17 19:06 | 최종수정 2016-02-17 21:40  

) -->

 홍태경 연세대 교수 연구팀 발표

) --> 

북한 함북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에서 일어나는 지진이 주변 지역에 끼치는 영향력을 나타낸 그래프. 연세대 제공.

) --> 

북한이 지난달 4차 핵실험을 감행한 가운데 국내 연구진이 북한의 핵실험이 휴면 중인 백두산 분화를 촉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 --> 

홍태경 연세대학교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 연구팀은 17북한의 1~3차 핵실험을 토대로 시뮬레이션을 가동한 결과, 지진 규모 7.0 이상의 핵실험을 하면 백두산 화산 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논문은 이날 영국의 과학전문지 네이처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츠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 --> 

연구팀에 따르면 화산 분화는 지진 발생 지점까지의 거리와 지진 규모의 상관관계에 따라 결정된다. 일정 규모 이상의 지진파가 일정 거리 안에 있는 화산의 마그마방을 자극할 경우 마그마방 내 기포가 생기면서 부력에 의해 마그마가 위로 솟아오르는 원리다. 지진이 마그마 속 물분자를 자극하는 방아쇠역할을 하는 셈이다. 홍 교수는 북한 함북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과 백두산과의 거리(110km)를 감안할 때 지진 규모가 커지면 충분히 화산 분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 

연구팀은 북한의 1~3차 핵실험 자료와 구 소련 및 미국에서 이뤄졌던 핵실험 크기를 참조해 지진 규모 5.0~7.6의 핵실험을 수행할 경우 일어날 지진동(지진으로 인한 지면 진동)의 크기와 백두산 마그마방에 발생할 응력(물체가 외부 힘에 저항해 원형을 지키려는 힘) 변화량의 값을 계산했다. 그 결과 북한이 지진 규모 7.0의 핵실험을 하면 백두산 마그마방에 최대 120kPa(킬로파스칼응력 단위)에 해당하는 응력 변화를 일으켜 화산 분화를 유발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됐다. 홍 교수는 중국 과학계에서도 북한 핵실험과 백두산 분화 가능성에 대해 관심이 많지만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확한 수치를 제공한 것은 처음이라고 밝혔다.

) --> 

이현주기자 memory@hankookilbo.com

) -->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학과 교수. 연세대 제공

) --> 

[한국일보(hankookilb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서적, 자료 무료 증정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