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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법칙*생존법/우주변화의 원리

23. 복희팔괘

by 바로요거 2016. 8. 18.

천지 변화의 섭리, 팔괘八卦3역 변화

      

인류 역사상 팔괘는 우주의 봄에 대한 대자연 이치를 나타내는 복희팔괘(伏羲 八卦, 혹은 태극팔괘)와 우주의 여름 이치를 나타내는 문왕팔괘文王八卦, 그리고 다가오는 우주의 가을 세상의 대자연 이치를 나타내는 정역팔괘正易八卦(일부팔괘)가 있습니다.

우주의 선천시대인 봄, 여름의 우주 변화 이치를 나타내주는 복희팔괘와 문왕팔괘는 선천에 해당하고, 후천 가을 우주의 이치를 나타내주는 정역팔괘는 후천에 해당 됩니다. 이 세가지 역이 창안됨으로써 상제님(하느님)의 우주 통치 섭리요, 우주의 변화 법칙이 완전하게 세상에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23. 복희 팔괘

먼저 복희팔괘伏羲八卦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복희 팔괘는 인문지조人文之祖, 즉 인류 문명의 시조라 할 수 있는 태호 복희가 천수상하여 창안한 하도를 보고 만들었습니다. 복희는 최초의 결혼 제도 정착, 하도의 창안, 인류 최초의 성씨 제도 실시(풍씨), 그물을 만들어 고기 잡는 법 창안, 그리고 이제 배울 복희팔괘를 창안한 동방의 대성인이요, 인류 문명의 시조라 할 수 있습니다. 


상제님께서도 복희의 업적을 인정하시며 다음과 같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세계유이차산출世界有而此山出하니 기운금천장물화紀運金天藏物華라  
응수조종태호복應須祖宗太昊伏인댄 하사도인다불가何事道人多佛歌오  
세계가 생겨나고 이 산이 나왔으니 후천 (가을)문명을 여는 운수가 이 산에 갊아 있느니라. 마땅히 선천 문명의 조종(祖宗)은 태호 복희씨인데 웬일로 도 닦는 자들이 허다히 부처 타령들이냐! (도전 5:282:3)


즉 복희는 선천 인류문명의 조종인데 세상 사람들이 모르고 있다 하셨습니다.


이제 복희 팔괘를 살펴보면 이것은 앞에서 배웠던 복희팔괘 차서도를 옮겨 놓은 것입니다.

맨 위(남방이라고 함)에 1건천乾天이 있으며, 다음 왼편으로 내려가면서 2태택兌澤이 있고, 3이화離火, 4진뢰震雷가 있으며, 다시 1건천 오른쪽에서 내려가면서 5손풍巽風, 6감수坎水, 7간산艮山, 8곤지坤地가 있습니다. 그래서 태극 모양으로 괘가 배치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태극기는 바로 이 태극팔괘에서 건, 곤, 감, 리만을 남겨두고 그린 것입니다.

다시 말해 간, 진, 손, 태를 생략해서 그린 것입니다.
복희 팔괘를 간단히 정의하면 사정위四正位에 천지가 정립하고 일월이 운행하니 산택통기山澤通氣(산과 못은 서로 기운이 통한다.)하고 뇌풍이 일어나며 만물이 생성 양육되는 상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맨 위에 있는 건乾과 맨 아래에 있는 곤坤은 서로 상대적인 것이어서 이를 가리켜 '천지정위天地定位'라고 합니다.(건乾은 천天이고, 곤坤은 지地라고 함.) 다음으로 태兌는 간艮과 상대를 하는데, 이를 가리켜 ‘산택통기’(山澤通氣: 산과 못은 서로 기운이 통한다.)라 합니다.(간艮은 산山이고, 태兌는 택澤이라고 함.) 이離는 감坎과 상대를 하는데, 이를 가리켜 ‘수화불상석’(水火不相射: 물과 불은 서로 다투지 않는다)이라 합니다.(이離는 화火이고, 감坎은 수水라고 함.) 진震은 손巽과 상대를 하는데, 이를 가리켜 ‘뇌풍상박’(雷風相搏: 번개와 바람은 서로 크게 부딪힌다)이라고 합니다.(진震은 뇌雷이고, 손巽은 풍風이라고 함)
그런데 왜 건천乾天은 맨 위에 있고, 곤지坤地는 맨 아래에 있을까요?

그것은 하늘은 위에 있고 땅은 아래에 있기 때문입니다.

간산艮山이 서북에 있는 것은 본래 서북방이 높은 산악지대이기 때문이고, 태택兌澤이 동남방에 있는 것은 본래 동남방이 지대가 낮고 대양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화離火가 동방에 있는 것은 붉은 태양이 그 곳에서 떠오르기 때문이고, 감수坎水가 서방에 있는 것은 달이 처음 시생(초승달)할 때 서쪽에서 뜨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진뢰震雷가 동북방에 있는 것은 그 곳이 강한 기운이 모여 있는 곳이기 때문이고(앞의 진괘에 대한 설명 참조), 손풍巽風이 서남방에 있는 것은 그 곳이 바람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진괘가 동북쪽에 있는 것은 양기운이 시작하고 동하는 곳이기 때문이며, 손괘가 진의 맞은편 서남쪽에 있는 것은 수렴을 하기 시작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복희 8괘는 우주의 봄에 만물을 창조하는 모습과 공간의 이치가 나타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복희팔괘도는 일건천인 1태극을 중심으로 만물을 시생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태극팔괘도라고도 합니다. 또한 우주의 봄철에 일태극一太極을 중심으로 만물이 창조되고 생성되는 모습이기 때문에 생역生易이라고 합니다. 또한 1태극이 만물을 창조를 하면서 세상을 낳고 있는 모습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태극팔괘도라고도 부릅니다.
먼저 건곤을 살펴보면, 건부(아버지)를 중심으로 전부 딸들이 모여 있습니다.

그리고 곤모(어머니)를 중심으로 전부 아들들이 모여 있습니다.

이것은 양은 음에 뿌리를 두는 양근어음陽根於陰과 음은 양에 뿌리를 두는 음근어양陰根於陽의 상입니다. 즉 삼남은 어머니에 뿌리를 박고서 나오는 것이고, 삼녀는 아버지를 바탕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건, 태, 리, 진의 초효는 모두 양효이고 전부 왼쪽에 있으며, 손, 감, 간, 곤의 초효는 모두 음효로서 전부 오른쪽에 있어서 서로 대칭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괘離卦는 동방에 있는데 이것은 우주의 봄철에 문명은 동방에서 시작됨을 나타냅니다.
괘를 그릴 때는 만물이 생하는 봄철의 괘이므로 안에서 밖을 보고 그립니다. 또 마주보고 있는 쪽의 수의 합은 9가 됩니다. 이를 가리켜 팔수도八數圖, 혹은 일팔역一八易이라 합니다.

마주보는 쪽의 음양이 정확히 등질등량으로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버지 건괘와 어머니 곤괘가 마주하는 것, 태괘의 소녀와 간괘의 소남이 서로 마주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음양이 50:50으로 정음정양의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복희팔괘도는 또한 동북방(진震)에서 양이 생하여서 남방(건乾)에서 정점을 이루고 다시 서남방(손巽)에서 음이 생하여서 북쪽(곤坤)에서 정점을 이루는데 마주보는 모습이 태극의 형상이 됩니다.

건, 곤, 감, 리 사정위四正位에는 천문적인 현상(하늘, 땅, 물, 불)이 나타나 있고, 그 다음 태, 진, 손, 간의 사간위四間位에는 산해뢰풍山海雷風이라는 지리적인 현상이 나타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늘은 위에 있고 땅은 아래에 있어서 천지비괘天地否卦의 상으로 기운이 불교不交, 불통不通하여 자연이 부조화되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주역 설괘전에 “천지天地가 정위正位하여 산택山澤이 통기通氣하며, 뇌풍雷風이 상박相薄(박;가볍다,깔보다)하며, 수화水火가 불상사不相射(석)하여 팔괘상착八卦相錯(착;섞이다)이라.” 하였습니다.
“하늘과 땅이 각자 자리를 정함에 있어 산과 못은 서로 기운이 통하고, 우레와 바람이 서로 기세를 융화해서 기후 변화를 불러오고, 물과 불이 서로 영역을 지키며, 팔괘가 서로 조화를 이룬다.”라 하였습니다.




그림은 태극도太極圖를 바탕으로 태극팔괘(복희팔괘)가 연유한 것을 그린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음양의 변화에 따른 괘가 도출되는 모습을 나타낸 것입니다.

태극도에서 전부 밝은 색으로 된 양은 순양純陽인 건乾에 해당하며, 전부 어두운 색으로 된 음은 순음純陰인 곤坤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감과 이는 그 중간에 해당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흔히 보는 태극기의 태극과 팔괘(지금은 사괘만 사용)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게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하면 전부 어두운 색 부분은 음이 지극한 자리인 곤에 해당합니다.

여기에서 양이 시생始生하여 진괘로 가면 양이 하나 자라고, 이괘와 태괘 자리로 가면 양이 둘이 되고, 완전히 밝은 부분인 건괘 자리로 가면 양이 극성한 삼양이 됩니다.

이 양이 극성한 자리에서 음이 시생始生하여 손괘에서 일음이 되고, 감과 간괘에서 이음이 되며 곤괘에서 삼음이 되어 음이 극성한 자리가 됩니다. 


[출처] 23강 복희 팔괘|작성자 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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