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5선위기의 한반도

한미, 역대 최대규모 연합훈련 돌입…한반도 긴장 고조

by 바로요거 2016. 3. 8.

한미, 역대 최대규모 연합훈련 돌입한반도 긴장 고조(종합2)

기사입력 2016-03-07 15:44|최종수정 2016-03-07 17:20

 

연합훈련 시작하는 한·미해병대 (포항=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한미연합상륙훈련이 시작된 7일 오전 훈련에 참가한 한·미해병대가 포항 해병대 1사단에서 작전지로 이동하고 있다. 2016.3.7 psykims@yna.co.kr

 

키리졸브·독수리 연습에 미군 17천여명 참가핵항모 투입

 

한미 해병대 쌍용훈련도 최대 규모 실시내륙 침투 연습

 

"총공세 진입할 것" 위협국방부 "경거망동하면 파멸" 경고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이영재 기자 = 한국과 미국 양국 군이 7일 역대 최대 규모의 키리졸브(KR)와 독수리(FE) 연합훈련을 시작했다.

 

북한이 이에 반발하며 '총공세'에 나설 것이라고 위협하자 우리 군은 즉각 북한에 대해 무모한 도발에 나선다면 '파멸'을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는 등 한반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한미연합사는 보도자료를 통해 "한미연합사령부가 연례적으로 실시하는 키리졸브 및 독수리 연습이 오늘 시작됐다"고 밝혔다.

 

<아래사진: 한미 키리졸브, 독수리 연합훈련 전력 규모>

키리졸브 훈련(지휘소연습 3월7일~18일), 독수리 훈련(실기동훈련 3월7일~4월30일).

-병력 역대 최대규모... 한국군 약 30만 명, 미군 1만7천여 명(주한미군 2500여 명).

*'작전계획 5015' 첫 적용-유사시 북한 최고 수뇌부와 핵,미사일 시설을 정밀 타격하는 시나리오 구성.

-북한 핵,미사일 시설에 대한 선제공격을 포함하는 4D 작전 적용-탐지, 교란, 파괴, 방어.

-전략무기: 美 지상정찰기기 조인트 스타즈, 美 B-2 스텔스 폭격기, 美 핵추진 항공모함 존 C. 스테니스호(항공기 80여대 탑재), 美 스텔스 상륙함 존뉴올리언스호.

*스테니스호를 모함으로 하는 항모강습단 참가.

-9 항공단, 21 구축함전대, 9200톤급 스톡데일 구축함(DDG-106), 9200톤급 윌리엄 P. 로런스 구축함(DDG-110), 9800톤급 모바일 베이 순양함(CG-53) .

-해상사전배치선단(해병대 군수지원) 참가 

한미 해병대 연합훈련 쌍용훈련주요 전력

*기간: 37~18(모의 상륙강습 및 내륙진격 훈련)

*병력(역대 최대 규모): 한국 해병대·해군 5천여명, 미국 해병대 9200여명·해군 3천여 명, 호주군 130여명, 뉴질랜드군 60여명 등

*미군 제3 해병원정여단의 강습상륙함인 41천톤급 본험리처드함(LHD-6), 7 강습상륙전단의 17천톤급 애슐랜드함(LSD-48), 16천톤급 저먼타운함(LSD-42) 등 투입.

 

지휘소 훈련(CPX)인 키리졸브 연습은 오는 18일까지, 실기동 훈련(FTX)인 독수리 연습은 다음 달 30일까지 진행된다.

 

연합사는 "키리졸브 연습은 한미간 오랫동안 지속해온 굳건한 동맹관계와 우호, 대한민국과 역내 안정을 방어하는 양국의 공약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엔군사령부는 이날 오전 934분께 판문점에서 확성기로 북측에 이번 훈련 기간과 함께 훈련이 '도발적 성격'의 것이 아님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키리졸브와 독수리 연습에 참가하는 미군 병력은 각각 7천여명, 1만여명에 달한다. 이 가운데 주한미군 병력은 2500여명으로, 대부분 키리졸브 연습에 참가한다. 나머지 병력은 미국 본토를 포함한 해외에서 들어오는 증원군이다. 키리졸브와 독수리 연습에 참가하는 한국군 병력은 약 30만여명이다.

 

한미연합사 관계자는 "이번 훈련에 참가하는 병력과 장비 등 모든 전력을 통틀어 보면 역대 최대 규모의 키리졸브·독수리 연습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훈련 규모가 예년보다 커진 데는 미국의 니미츠급 핵추진 항공모함 존 C. 스테니스호(CVN-74)를 포함한 항모 강습단의 훈련 참가가 영향을 미쳤다. C. 스테니스 항모 강습단의 병력은 7천여명에 달한다.

 

9 항공단, 21 구축함전대, 9200t급 스톡데일 구축함(DDG-106), 9200t급 윌리엄 P. 로런스 구축함(DDG-110), 9800t급 모바일 베이 순양함(CG-53) 등을 포함하는 존 C. 스테니스 항모 강습단은 이번 주말쯤 한국에 도착해 본격적으로 훈련을 시작할 예정이다.

 

 

작전 수행하는 상륙돌격장갑차 (포항=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한미연합상륙훈련이 시작된 7일 오전 포항 앞바다에서 해병대 상륙돌격장갑차(KAAV)가 상륙함인 향로봉함으로 해상탑재를 하고 있다. 2016.3.7 psykims@yna.co.kr

 

이번 키리졸브·독수리 연습에는 북한 최고 수뇌부와 핵·미사일 시설에 대한 정밀 타격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작전계획 5015가 적용된다. 적의 핵심 시설 파괴 임무를 수행하는 미군 최정예 특수부대도 이번 훈련에 참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해병대도 이날 정례적인 연합훈련인 쌍용훈련에 돌입했다.

 

오는 1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훈련에는 한국 해군과 해병대, 미군 제3 해병원정여단, 7 강습상륙전단, 76기동부대 등이 참가한다.

 

병력으로 보면 미 해병대 9200여명과 해군 3천여명, 한국 해병대와 해군 5천여명 등 역대 최대 규모다. 호주군 130여명과 뉴질랜드군 60여명도 유엔사령부 파견군 자격으로 훈련에 참가한다.

 

이번 훈련에 참가하는 미군 제3 해병원정여단과 제7 강습상륙전단은 지난 3일 한국에 도착했다. 3 해병원정여단의 강습상륙함인 41t급 본험리처드함(LHD-6)과 제7 강습상륙전단의 17t급 애슐랜드함(LSD-48), 16t급 저먼타운함(LSD-42)도 훈련에 투입된다.

 

3 해병원정여단과 제7 강습상륙전단, 한국 해병대와 해군은 오는 12일 경북 포항 부근 해변을 따라 모의 상륙강습훈련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미 해병대는 포항 인근 독석리와 화진리, 도구 해안 등 한반도 남동부 해안에서 상륙작전에 이어 내륙으로 강하게 파고드는 훈련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긴장감 흐르는 포항 앞바다 (포항=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한미연합상륙훈련이 시작된 7일 오전 포항 앞바다에서 해군 잠수함, 향로봉함(상륙함)이 작전 수행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16.3.7 psykims@yna.co.kr

 

군 관계자는 이번 키리졸브·독수리 연습과 쌍용훈련이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한미동맹의 능력과 의지 보여주는 것"이라며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차원임을 숨기지 않았다.

 

앞서 북한의 최고권력기구인 국방위원회는 오전 발표한 성명에서 이번 한미 연합훈련을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의 핵전쟁 도발 광기'로 규정하고 이에 대응해 '총공세'에 진입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이에 대해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국방위 성명을 '용납할 수 없는 노골적인 위협'이라고 규정하고, "북한은 스스로를 파멸로 몰고가는 경거망동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three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한민족 뿌리역사,한민족 정신문화,한민족 고유신앙,신교,종교,사상,인생문제,인생목적,건강과수행,수행방법,수행목적,태을주수행,철학,귀신,영혼,전생,윤회,신의세계,사후세계,우주변화원리,우주의 목적,우주의 비밀,우주역사질서가 총체적으로 바뀌는 가을개벽소식,상생문화,STB상생방송,증산도 등>-

진리 서적, 자료 무료 증정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