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5선위기의 한반도

북, 한반도 정세악화는 미국책임.. 제2 한국전쟁 초래

by 바로요거 2015. 8. 12.

북, 한반도 정세악화는 미국책임.. 제2 한국전쟁 초래

 

北 "한반도 정세악화 미국책임..제2 한국전쟁 초래할수도"

파이낸셜뉴스 | 입력 2015.08.06. 17:57 | 수정 2015.08.06. 17:59

 

북한은 6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이 열린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한반도 정세악화의 책임을 미국에 돌렸다. 또 미국의 무력증강이 제2의 한국전쟁을 초래할수도 있다고 위협하며 미국의 대북정책 변화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국제기구국 부국장으로 알려진 리동일 전 유엔대표부 차석대사 이날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가 열린 쿠알라룸푸르 푸트라세계무역센터(PWTC)에서 자신을 북한 외무성 대변이라고 소개하며 기자회견을 열고 리수용 북한 외무상이 이날 ARF 외교장관회의에서 한 연설 내용을 소개했다.
...... (이하 생략).... 

july20@fnnews.com 김유진 기자

※ 저작권자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리동일 전 유엔대표부 북한 차석대사가 소개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때 리수용 북한 외무상의 연설 내용>

 

"미국은 우리 경제를 질식시키기 위한 조치에 의존하면서 비합리적인 전제조건으로 협상과 대화를 피해가고 있다"면서 "미국의 전략적 목표는 북한의 사회주의 체제 제거"라고 비난했다.

“미국의 무력 증강이 제2의 한국전쟁을 초래할 수 있다.”고 위협하고, “(북한의) 추가 핵실험 여부도 미국의 태도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또 "미국이 대규모 도발적이고 공세적인 군사훈련을 멈추기 위해 대담하게 정책을 바꾸면 미국에서 우려하는 모든 이슈가 해결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의 경제가 개혁정책 등으로 상승세를 타고 있다면서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에 대해서도 "전 세계가 김정은 위원장의 역동적인 리더십을 목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北 "우리를 군비증강 구실로 삼으면 제2한국전쟁 이어질 것"(종합2보)

ARF서 기자회견.."추가 핵실험, 美 태도에 달려있다" "한반도 비핵화, 美태도로 물건너가..인공위성 주권사항, 계속 발사"

연합뉴스 | 입력 2015.08.06. 20:37 | 수정 2015.08.06. 20:37

 

ARF서 기자회견…"추가 핵실험, 美 태도에 달려있다"

"한반도 비핵화, 美태도로 물건너가…인공위성 주권사항, 계속 발사"

(쿠알라룸푸르=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 말레이시아에서 개최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한 북한이 6일 기자회견을 통해 한반도 정세악화의 책임을 미국에 돌리는 한편, 추가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미사일)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미국의 대북정책 변화를 촉구했다.

이란 핵협상 타결 이후 북핵에 대해 한미일을 중심으로 한 대북압박 기조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다자회의에서 이례적인 공개 기자회견을 통해 대대적인 여론전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기자회견하는 북한 리동일 (쿠알라룸푸르=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북한 리동일 외무성 대변인이 6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푸트라세계무역센터(PWTC)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제기구국 부국장으로 알려진 리동일 전 유엔대표부 차석대사는 이날 ARF 외교장관회의가 열린 쿠알라룸푸르 푸트라세계무역센터(PWTC)의 미디어센터 내 기자회견장에서 자신을 리수용 외무상의 대변인이라고 소개하며 영어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리 전 차석대사는 자신의 기자회견 내용이 리 외무상이 ARF 외교장관회의에서 밝힌 연설 내용이라고 밝혔고, 질의응답에서는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그는 북한의 추가(4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 "미국의 태도에 달려있다"면서 "국가의 주권과 존엄을 지키고 핵 재앙으로부터 인민을 보호하기 위한 자위적 수단을 갖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이 없다"면서 미국의 압박이 계속될 경우 추가 핵실험에 나설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다만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다고 볼 만한 특별한 징후는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우리 정보 당국 관계자는 전했다.

리 전 차석대사는 오는 10월10일 노동당 창건일을 계기로 북측이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주권 사항"이라면서 "이미 과학, 경제적 발전을 위해 인공위성 발사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혀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인공위성은 국제사회의 축복 속에서 주권 존엄과 국가적 자긍심으로 계속 발사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자국의 핵개발이 미국의 적대시정책 때문이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하면서 "미국은 1954년 이래 2만번 이상 합동군사연습을 해오고 있고 계산하면 매일 한 번 꼴이 된다"며 "미국의 이런 부정적 태도 때문에 한반도 비핵화는 이미 물건너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리 전 차석대사는 장기 경색된 북중관계와 관련된 질문에는 즉답을 피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리 외무상이 회의 기간에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을 만났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는 "회의를 취재하는 만큼 어떤 국가들과 우리 외무상이 만났는지 매우 분명하게 알 거라고 생각한다"고만 말했다.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항일전쟁 승리 70주년 기념 열병식에 누가 참석하느냐는 질문에는 "누가 참석할 예정인지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일축했다.

아울러 북일간 접촉에서 논의된 일본인 납치자 문제에 대해서는 "'납치'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 국가 대 국가간 합의의 이행에 대한 논의가 있었을 뿐"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북한 대표단이 현장에서 배포한 연설문과 리 전 차석대사의 언급에 따르면 리수용 외무상은 ARF 회의에서 한미합동군사연습 중단을 요구하는 종전 입장을 거듭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리 외무상은 "미국이 한반도 상황 악화의 근원인 대규모 합동군사연습을 중단하기로 대담하게 결정한다면, 미국의 우려를 포함한 많은 역내 이슈들에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아시아태평양 역내 헤게모니 회복을 위해 북한을 대규모 군비증강을 동반한 군사동맹 강화 구실로 계속 삼는다면 필연적으로 제2차 한국전쟁 발발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지난 1월 자신들이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임시 중단하면 핵실험을 임시로 중단할 수 있다'고 제안했지만 거부당한 것을 거론하며 "미국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한반도 비핵화가 아니라 한반도 미국화"라고 비난했다.

리 외무상은 "우리는 미국이 어떤 선택을 하든 어떤 전쟁에도 맞설 힘을 갖추고 있다"면서 "어떤 전쟁이든 전쟁은 하나의 결과, 조국통일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미국이 잠에서 깨어나야 할 때"라면서 "미국이 대담한 정책 변화를 하기에 늦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리 외무상은 북한의 경제·핵 병진노선에 대해 "승리를 쟁취하고 있고 누구도 이를 부정할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북한 경제는 상승국면"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의 적대정책은 북한을 '끔찍한 인권침해 지대'로 덧칠해 대중을 호도하려는 시도에 반영돼 있다면서 국제사회의 '인권 공세'도 정면으로 비난했다.

그는 유엔 인권이사회의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가 "미국의 막후 조종 아래에서 날조된 것"이라며 "우리 지도자(김정은)의 인민과 어린이들에 대한 사랑에 대해선 한 글자도 싣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또 "일본과 남한, 다른 국가들은 그들의 잘못을 인정하고 미국의 소위 '조사보고서' 날조 놀음을 뒤쫓은 정당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에 대해 "전 세계가 김정은 위원장의 역동적인 리더십을 목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lkw777@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한민족 뿌리역사,한민족 정신문화,한민족 고유신앙,신교,종교,사상,인생문제,인생목적,건강과수행,수행방법,수행목적,태을주수행,철학,귀신,영혼,전생,윤회,신의세계,사후세계,우주변화원리,우주의 목적,우주의 비밀,우주역사질서가 총체적으로 바뀌는 가을개벽소식,상생문화,STB상생방송,증산도>-서적, 자료 무료 증정 및 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