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뉴스*시사*이슈

국제 투자은행들, 아시아 경제 위험 경고

by 바로요거 2012. 1. 10.

국제 투자은행들, 아시아 경제 위험 경고

 

<`亞위험 얼마나 심하길래…' 국제 IB들 경고음>

연합뉴스|고은지|입력 2012.01.10 04:57|수정 2012.01.10 07:12

 

위험요인 다양하고 국가별 상황 달라 대책 쉽지 않아

(서울=연합뉴스) 이강원 고유선 고은지 기자 = 전 세계가 유럽 부채 위기에 신경을 곤두세운 사이 아시아 곳곳에서도 경제위험을 알리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경고음은 국제금융센터와 주요 외국계 투자은행(IB) 등에서 나왔다.

일각에서는 유럽보다 더 심각한 위기가 아시아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비관론을 제시했다.

대외 의존도가 높은 아시아 신흥국에서 세계 경기 둔화 탓에 수면 아래 있던 고물가와 부동산 거품 붕괴 등 내부 위험이 급부상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독일 도이체방크는 10일 아시아 국가별 위험요인을 분석한 보고서에서 아시아 국가별 위험 요인을 소개했다.

중국은 주택가격 하락과 지방정부 과다채무, 인도는 재정 적자 확대, 홍콩ㆍ싱가포르는 부동산 시장 조정이 악재라고 설명했다.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은 선거 등에 따른 정치적 리스크가 경제적 뇌관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우리나라도 가계 부채가 급증한 탓에 금리가 오르고 차입 여건이 나빠지면 상황이 심각해진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 은행들의 주요 외화 차입선인 유럽계 금융기관들의 디레버리징(부채축소)이 본격화하면 우려가 현실화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세계 최대 IB인 미국계 골드만삭스는 아시아 국가들의 유럽 의존도에 따라 위험이 차별화할 것으로 분석했다.

유로존에 대한 수출ㆍ금융의존도가 높거나 경상ㆍ재정수지가 불균형을 보이는 신흥국들은 올해 더욱 큰 폭의 경기둔화세에 직면한다는 것이다.

유럽 등 선진국은 문제가 무엇인지 명확하지만, 아시아는 위험요인이 다방면에 걸친 데다 나라별로 상황이 달라 대책 마련이 쉽지 않아 보인다.

무엇보다 중국 경제의 경착륙은 대중(對中) 무역의존도가 20%를 넘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아시아 전역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삼성경제연구소 엄정명 수석연구원은 "유럽 경기침체와 점진적인 위안화 평가절상으로 말미암은 중국의 수출 감소세는 우리나라의 대중 수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우리나라가 중국에 수출하는 제품 가운데 70%는 중국에서 가공돼 유럽이나 미국 등으로 팔려나가는 중간재 성격을 띠므로 중국의 수출량 감소가 한국의 대중 수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엄 연구원은 "중국은 올해도 정부 주도의 투자를 통한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기업들은 중간재가 아닌 완제품 수출을 통해 중국 내수 시장에 깊숙이 침투해야 경제 부문에서 타격을 덜 받을 수 있다"고 제언했다.

동남아 국가들이 직접적으로 우리나라 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동남아의 대중국 의존도가 높아 유탄은 우려된다.

삼성경제연구소의 박번순 전문연구위원은 "동남아가 1990년대 말 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에 경제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교역부문 등에서는 이차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gija007@yna.co.kr /cindy@yna.co.kr / eun@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될 정보가 담긴 책들*^^*

☆여기에 있는 한 권의 책이 소중한 당신님과 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보장해 드릴 것이며,

세상을 살면서 궁금하셨던 많은 의문점들을 풀어드릴 것입니다~

또한 한민족 역사를 바로 보고 대세의 안목을 틔울 수 있으며.

다가오는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길을 열어드릴 것입니다!~

▶친절안내 뾰족한수 이용진 ☎=010-9088-7565 이메일 lyou1771@hanmail.net

클릭 <관심분야별 소책자,CD 무료신청>과 <추천 진리서적 무료대여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