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뉴스*시사*이슈

케이블TV 방송사들, 지상파 HD재송신 중단

by 바로요거 2011. 11. 28.

케이블TV 방송사들, 지상파 HD재송신 중단

 

재송신 분쟁 결국…케이블, 지상파디지털 송출중단

머니투데이|강미선 기자|입력 2011.11.28 14:12|수정 2011.11.28 14:15

[머니투데이 강미선기자]케이블TV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들이 28일 오후 2시부터 지상파 디지털방송의 재송신을 중단했다.

SO들은 SBS·MBC·KBS2 등 3개 채널의 디지털 신호 송출을 중단했다.

케이블TV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지상파 방송사들이 구두로 약속한 가입자당 요금(CPS) 인하안에 대한 서면합의를 해주지 않았다"며 "이에 따라 앞서 보류했던 지상파 3사 방송에 대한 디지털신호(8VSB) 송출 중단을 강행했다"고 밝혔다.

케이블측은 송출 중단과 함께 관련 시청자 안내문을 자막으로 고지하고 있다.

지상파 디지털신호 중단으로 케이블 시청자들은 고화질 지상파 채널은 볼 수 없게 되며 저화질 아날로그 채널(SD)로만 지상파를 볼 수 있다.

아날로그 케이블 가입자 보다 2배 가량 비싼 이용료를 내는 디지털 가입자들도 저화질 아날로그 채널로 송출된 지상파 방송만 봐야 한다.

현재 전체 케이블 가입 가구 수는 1500만으로 이 중 400만이 디지털 가입자다.

케이블 아날로그 가입자라 하더라도 디지털TV를 보유하면서 사실상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봐왔던 시청자들도 피해를 입게 된다.

디지털TV를 보유한 케이블 아날로그 가입자들은 예를 들어 채널 11번에서는 MBC 아날로그 방송을 보더라도 '11-1번'에서는 MBC 디지털 방송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케이블이 디지털 신호 송출을 끊으면 11-1번에서도 더이상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볼 수 없다.

디지털케이블 가입자가 당장 지상파를 보려면 별도로 지상파 수신용 안테나를 설치하거나 케이블TV를 해지하고 IPTV·위성방송에 재가입해야 한다.

지상파와 케이블은 그동안 지상파 재송신에 대해 서로 주고받아야 할 대가 산정방식을 놓고 갈등을 빚어왔다.

지상파는 콘텐츠 재송신 대가를 케이블 가입자당 280원으로 계산해 달라고 케이블사업자들에게 주장해왔고, 케이블은 "지상파도 제대로 못한 난시청 해소에 우리가 기여한 바 크다"며 그 공에 대한 대가를 지상파에게 받아야겠다며 맞서왔다.

재송신 대가 산정 문제는 방송통신위원회 중재로 협의체가 운영돼 왔지만 지난 23일 운영종료일까지도 결론을 내지 못하면서 SO들은 24일 정오를 기해 지상파 디지털 케이블 방송을 중단키로 한 바 있다. 하지만 방송 중단 직전 "지상파와의 협상 과정에서 극적 타결 가능성이 있다"며 보류했다.

양측의 구두 합의를 통해 협상은 타결되는 듯 보였지만, 지난주말 케이블측은 "지상파가 최종 서면 합의를 미루고 있다"며 28일 정오까지 확답을 줄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케이블측은 이날 "지상파측 합의의사가 없다는 것을 최종 확인했고 더이상 정상적인 협상이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2시부터 지상파 디지털 HD방송 전송을 중단했다.

[나도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긴급 추천 스마트정보!]

급등이 임박한 종목 '오늘의 추천주'

상위 0.1% 주식 투자기법! 오늘은 바로 이 종목이다!

오늘의 증권정보 '상승포착! 특징주!'

머니투데이 강미선기자 rive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될 정보가 담긴 책들*^^*

☆여기에 있는 한 권의 책이 소중한 당신님과 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보장해 드릴 것이며,

세상을 살면서 궁금하셨던 많은 의문점들을 풀어드릴 것입니다~

또한 한민족 역사를 바로 보고 대세의 안목을 틔울 수 있으며.

다가오는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길을 열어드릴 것입니다!~

▶친절안내 뾰족한수 이용진 ☎=010-9088-7565 이메일 lyou1771@hanmail.net

클릭 <관심분야별 소책자,CD 무료신청>과 <추천 진리서적 무료대여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