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뉴스*시사*이슈

[뉴스속보]안철수 서울시장 불출마, 박원순으로 후보 단일화

by 바로요거 2011. 9. 6.

[뉴스속보]안철수 서울시장 불출마, 박원순으로 후보 단일화

 

[속보] 안철수 불출마…박원순으로 단일화

미디어오늘 | 입력 2011.09.06 16:41

"우리사회 리더십에 대한 열망이 저를 통해 표현된 것"

[미디어오늘 조현호·류정민 기자 ]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원장은 6일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와 만나 협의한 결과 "서울시장 후보에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박 이사가 서울시장 후보로 단일 후보로 출마하기로 했다.

안 교수는 이날 "오늘 존중하는 동료 박원순 씨를 만나, 포부와 의지 충분히 들었다"며 "제게 기대가 크다는 것도 알고 있다. 너무나 감사하고, 부끄럽다. 그 누구도 국민의 민심을 쉽게 얻을 당연한 권리 갖고 있지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나에 대한 기대는 우리사회 리더십에 대한 열망이 저를 통해 표현된 것"이라며 "저는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하지 않기로 선언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서울대 교수. YTN 뉴스화면 캡쳐
안 교수는 "제 삶을 믿어주고 성원해준 기대를 믿고 사회를 믿고 정직하고 성실한 삶으로 보답하겠다"며 "우리 미래 세대에 대해서도 위로와 격려를 드린다.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마이크를 잡은 박원순 변호사는 "잠깐 동안 대화 통해 안철수 교수의 진심이 통했고, 정치권에서는 볼 수 없는 아름다운 합의를 했다고 생각한다"며 "두 사람 모두 시장직이든 자리를 원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좋은 세상 새로운 세상 만들고자 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상식적인 결론을 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변호사는 "제가 훨씬 더 큰 책임감 느끼고, 정치적 관계 넘어서 아름다운 관계를 계속 해가는, 우리 시대를 새로운 시대로 바꿔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일부 기자들이 안 교수에게 '대선 얘기 나온 게 있느냐'고 묻자 안 교수는 "전혀 나온 바 없다"며 "시장 문제만 고민했다"고 답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YTN 영상 캡쳐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안철수 지지율 박원순으로 옮겨갈까>

연합뉴스 | 류지복 | 입력 2011.09.06 16:39 | 수정 2011.09.06 16:43

지지율 오르겠지만 상승폭 놓고 의견 엇갈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안철수-박원순 단일화 합의'가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의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압도적 선두를 보여온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지지도가 어느 정도 박 상임이사 쪽으로 넘어갈지가 보선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갤럽의 지난 3일 여론조사에서 안 원장 지지율은 39.5%로 2위 한나라당 나경원 최고위원(13.0%)의 3배나 됐다. 반면 박 상임이사 지지율은 3.0%에 불과했다.

또 GH코리아의 3일 조사에서 안 원장은 36.7%로 2위인 나 최고위원(17.3%)을 배 이상 앞섰고, 리얼미터의 4일 조사에서도 안 원장이 37.4%로 공동 2위인 나 최고위원, 한명숙 전 국무총리(각각 14.2%)를 크게 앞섰다. 박 상임이사는 2.1%였다.

전문가들은 단일화 선언으로 인해 박 상임이사 지지율이 올라갈 것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지만 안 원장 지지층이 얼마나 박 상임이사 쪽으로 이동할지에 대해선 엇갈린 견해를 내놓고 있다.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유권자들이 박 상임이사 자체를 잘 몰랐지만 며칠새 인지도가 많이 높아졌다"며 "안 교수 지지층의 60~70%가 박 상임이사에게 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호기 연세대 교수는 "박 상임이사의 진보개혁적 성향에다 안 원장의 중도 내지 온건진보 유권자가 결합할 수 있다"며 "일부는 보수층이나 무관심층으로 되돌아가겠지만 상당 규모는 박 상임이사 지지로 옮겨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 여론조사 전문가는 "국민이 안 원장과 박 상임이사에게 기대하는 부분이 다르다"며 "비슷한 성향의 사람끼리 합쳐진다면 모르겠지만 두 사람은 성향이 달라 별다른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다"고 내다봤다.

향후 선거 과정에서 안 원장이 박 상임이사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박 상임이사가 어떤 모습을 보여줄 것인지가 관건이라는 견해도 나왔다.

또 다른 여론조사 전문가는 "안 원장이 선거가 끝날 때까지 박 상임이사의 선거대책본부장을 맡는 등 성심을 다해 지원한다면 단일화 효과가 커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박 상임이사가 누구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라며 "이것이 박 상임이사 지지로 이어질지 여부는 전적으로 박 상임이사에게 달려있다"고 말했다.

jbryoo@yna.co.kr

(끝)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될 정보가 담긴 책들!*^^*

한 권의 책으로 소중한 당신과 당신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세상을 살면서 궁금한 모든 것들, 의문점들! 무엇을 알고 싶으신가요?

 

(1)기초 소책자에 담긴 내용은? 귀신,영혼,전생,윤회,삶과 죽음,인간과 신의세계,사후세계,건강과수행,수행과 효과,수행방법,만병통치 태을주수행,한민족의 뿌리역사,종교의 뿌리,동양철학,우주변화원리,우주와 인간의 비밀과 목적,우주의 질서와 우주역사가 총체적으로 바뀌는 가을개벽소식 등에 관련된 내용이며 신청하시면 소책자 및 CD자료를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2)고급수준 체계적인 내용 공부하는 책 무료 대여 신청하기☞

지구촌 대세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안목, 통찰력을 키우고, 세상돌아가는 비밀! 그리고 또한 인생의 비밀!

알고싶지 않으십니까? 알고 싶으시면 클릭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