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지각변동*자연재해

우리나라 건축물 내진설계 실태

by 바로요거 2011. 3. 16.

우리나라 건축물 내진설계 실태

 

한국 건축물 내진설계 고작 18%…강진 땐 속수무책

한국경제 | 입력 2011.03.13 18:32 | 수정 2011.03.14 01:24

재난시 피난할 학교 내진율 13% … 6.5지진 땐 전국 58만동 직격탄
인센티브 법안 2년째 낮잠


국내 건축물은 지진에 얼마나 버틸 수 있을까. '내진설계 강국'이라는 일본이 지난 11일 발생한 강진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면서 국내 내진설계 실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3일 소방방재청과 박영아 한나라당 의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내진설계가 적용된 건축물은 전체의 18%에 불과해 지진이 발생하면 대형 참사로 번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9월 현재 국내 전체 건축물 680만여동 중 내진설계 대상 시설물은 107만8072동.이 가운데 19만8301동(18.4%)만 내진설계를 적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의 81.6%인 87만9771동이 지진에 무방비로 노출된 셈이다.

◆서울 건물 90% 지진에 무방비


서울의 경우 강북 지역의 내진설계가 최악이었다. 2009년 말 기준으로 서울 시내 일반건물 62만8325동 중 내진설계를 갖춘 건물은 6만1919동(9.85%)에 불과했다. 내진 건축물 비율은 용산구(6.4%) 종로구(6.2%) 중구(6.0) 등 오래된 건축물이 많은 곳일수록 낮았다. 신축 건물이 많은 강남구(24.0%) 송파구(22.0%) 서초구(19.9%) 등 강남권은 상대적으로 내진설계 비중이 높았다.

지진이 발생하면 서울 부산 인천 경기 등 주요 도시가 막대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분석됐다. 소방방재청이 리히터 규모 6.5의 강진이 발생할 경우를 가상해 시뮬레이션을 실시한 결과 서울에선 35만동,인천에선 3만동,경기에선 12만동의 건축물이 반파나 전파하는 피해를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적으로 58만동이 직격탄을 받는다는 계산도 나왔다. 서울 중구에 리히터 규모 6.5의 지진이 일어나면 수도권에서 사망 7726명,부상 10만7524명 등 11만명 이상의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이재민 숫자가 10만4011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항만 · 학교 등 내진 보강 서둘러야


국내 건축법에서 내진설계를 의무화한 때는 1988년부터다. 6층 이상,10만㎡ 이상 건축물에 처음 도입했다. 1995년에는 5층 이상 아파트,총 면적 1만㎡ 이상 건축물로 대상을 넓혔다. 2005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현행 건축법 시행령은 3층 이상이거나 연면적 1000㎡ 이상인 건축물에 내진설계를 의무화하고 있다.

정부는 재난 발생시 대피 장소로 쓰이는 학교시설의 내진율을 2014년까지 18.7%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하지만 2008년 이후 13.2%로 제자리에 머물고 있다. 국가 주요 시설인 항만의 내진율은 11.1%,일반 건축물은 16.3%에 그치고 있다. 기존 민간 건물의 내진 보강을 유도하는 '인센티브 법안'은 2년 넘게 국회에서 낮잠을 자고 있다. 법안은 보강 권고를 따르면 지방세 감면과 재해보험요율 할인을 보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지만 규제 강화라는 지적에 묻혀 흐지부지되는 상황이다.

내진설계가 적용된 건물이 실제 건축 시에도 이를 따랐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지만 관련 예산이 없어 실행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박 의원은 "재해나 재난은 예고 없이 찾아오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히 준비하는 것이 최선"이라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관련 예산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고 중요 시설물에 대한 내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소방방재청 관계자는 "주요 공공 시설물인 댐 터널 건축물 등은 기본 계획을 수립해 리히터 규모 6.0의 지진에 견딜 수 있도록 연차별로 보강 공사를 하고 있다"며 "일제시대에 건설된 한강철교 등 교량 2곳도 올해 40억원을 투입해 내진 보강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 [[日 강진] 지구자전축 이동…하루길이 짧아져

▶ [日 강진] G8 외무, 파리서 日대지진 지원 논의

▶ [르포] `해일 직격' 폐허로 변한 오후나토市

▶ "日 후쿠시마 원전 3호기 폭발 위험 낮다"

▶ [日 강진] 3일내 규모7이상 여진 확률 70%

< 성공을 부르는 습관 >
ⓒ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무슨일을 해봐도 속시원하게 풀리지 않고, 의욕이 떨어지고 되는일이 없는 맥빠지는 인생!

왜 그럴까? 성공할 수 있는 길은 없는 것인가? 과연 인생의 목적이 무엇이길래...?

나도 남들처럼 행복하게 뜻을 이루고 잘 살고 싶은데~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그리고 건강하게 오래도록 잘 살 수 있는 장수의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또한 우리는 어떤 시대에 살고 있으며, 우리는 지금 어느곳을 향해 가고 있을까?

지구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온갖 자연재해. 세계 경제 위기.

한치의 양보도 없이 이제는 갈때까지 간  일촉즉발 남북문제.

구제역 확산, 고병원성 조류독감 재발, 항생제가 듣지않는 슈퍼박테리아,

신종플루 집단 재발로 인한 재유행의 조짐 등 끊임없는 전염병 발생의 문제~

왜 이런 일들이 끊임없이 우리 앞에 다가오는 것일까요?

우리는 지금 불확실한 현실 속에서 하루 하루 살아가고 있는 것은 분명한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해법은 없는 것일까?

지구촌 인류의 미래, 과연 우리에게 희망은 있는 것일까?

지금 세상 돌아가는 대세를 보면 심상치 전반적으로 심상치 않기에

우리는 당장 준비를 해야 할 때가 왔음을 직감하게 됩니다.

그럼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우리가 지금 살고있는 시대적 상황을 잘 파악하여

지구촌 대세의 흐름을 잘 읽을 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기와 불확실한 현실을 타파할 수 있는 비결은

바로 세상에서 알지 못하는 고급정보를 습득해서

이 세상의 흐름을 정확히 바라볼 줄 아는 통찰력을 키워야 합니다.

여기에 바로 그 해답을 얻을 수 있는, 살고 잘 되는 길이 있습니다!


상생세미나 신청클릭하세요!

◆추천서적 & 관심서적 무료대여신청☜클릭하세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라고 의학 전문가들이 이야기 하는데, 그럼 면역력을 기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궁금하시면 클릭해 보세요!^^ ☞면역력 강화가 건강의 비결

 

♧면역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좋은 것은 수행!

그 중에서도 "태을주 수행"이 최고! 그 이유를 알고 싶으시면 아래 내용들을 클릭해보세요!^^

 

전염병엔 태을주 수행이 최상의 치유책

면역력을 키우는 데 가장 좋은 증산도 "태을주 수행"

태을주 기도에 응답한 물의 결정 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