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뉴스*시사*이슈

남아공월드컵 B조 국가별 분석

by 바로요거 2010. 6. 12.

남아공월드컵 B조 국가별 분석

 

[월드컵 특집] 조별분석 - B조

아르헨티나 막강! 한국-나이지리아-그리스 '혼전' 예상

 

[투데이코리아=심재희 기자] 2010남아공월드컵이 오는 11일 개막전을 시작으로 한 달간의 대장정에 돌입하게 된다. 가장 먼저 관심이 모아지는 부분이 바로 조별예선 판도. 4개 팀이 8개 조를 이뤄 상위 2개팀이 16강에 오르는 1라운드 조별예선부터 월드컵 열기를 더하게 된다. 투데이코리아에서 남아공월드컵 특집으로 조별분석의 시간을 마련해봤다.

 

B조 - 아르헨티나/한국/나이지리아/그리스

 

 

 

 

#1. 판도분석 - 1강 3중

우선 아르헨티나를 '1강'으로 꼽는다. 아르헨티나가 남미 지역예선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아르헨티나는 역시 아르헨티나일 가능성이 짙다. 디에고 마라도나 감독의 지휘력에 의문부호가 여전히 붙어 있지만, 세계 최고의 공격라인에 힘이 실릴 수밖에 없다.

아르헨티나가 16강 한 자리를 예약한다고 가정할 때, 2위 싸움이 B조의 가장 큰 이슈다. '아시아 호랑이' 대한민국, '슈퍼이글스' 나이지리아, '에게해의 전사' 그리스. 모두 결코 만만하게 볼 수 없는 저력을 갖춘 팀들이라 치열한 승부가 예상된다.

결과적으로 한국, 나이지리아, 그리스의 맞대결 승부가 16강행 열쇠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3팀이 물고 물릴 수 있다고 예상할 때, 무승부보다는 승리를 챙기는 쪽이 16강행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3팀이 함께 경쟁하면서 경우의 수를 복잡하게 따지는 상황도 벌어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 빅매치 - 한국 vs 그리스

16강 진출을 위한 디딤돌이 될 중요한 승부다. 한국이나 그리스 모두 이 경기에서 승리해야 16강행 가능성을 드높일 수 있다. 무승부나 패배를 기록하게 되면 16강행에 빨간불이 켜질 수밖에 없다.

한국은 그리스와의 2차례 대결에서 1승 1무의 우위를 보였다. 2006년 친선경기에서 박주영의 골로 1-1로 비겼고, 2007년 평가전에서는 이천수의 프리킥 결승골로 1-0으로 승리했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 결과에서는 한국이 이겼지만, 내용은 백중세였다. 피지컬을 앞세운 그리스 선수들의 힘에 한국 선수들이 밀리는 모습을 보였던 게 사실이다.

이번 경기는 한국의 다양성과 그리스의 힘의 대결 양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 유럽파 '쌍박쌍용'(박지성-박주영, 이청용-기성용)의 변화무쌍한 공격전개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반면에 그리스는 가공할만한 세트피스 정확도와 롱 볼에 의한 찬스 포착으로 골 사냥에 나선다. 허정무호 입장에서는 그리스 수비진이 스피드가 떨어진다는 점을 십분 활용해 수비 뒷공간을 계속해서 파고들 필요가 있다.

#3. 순위예상 - 아르헨티나/한국/나이지리아/그리스

이변이 없는 한 아르헨티나가 조 수위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최고의 선수인 리오넬 메시 이외에도 카를로스 테베스, 앙헬 디 마리아, 세르히오 아게로, 디에고 밀리토, 곤살로 이과인 등 공격옵션이 무궁무진해 상대들을 떨게 만들고 있다. 첫 경기인 나이지리아전만 쉽게 넘긴다면, 아르헨티나가 조 선두로 16강에 오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문제는 2위 싸움이다. 한국, 나이지리아, 그리스. 한국은 '팀 밸런스', 나이지리아는 '공격수들의 개인기', 그리스는 '파워'라는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전체 전력은 우열을 가리기가 힘들기에 2위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판단된다.

가운데서 한국에 높은 점수를 준다. 최근 허정무호는 공수에 걸쳐 안정된 모습을 선보였다. 그리스가와 나이지리아가 수비에서 확실한 약점을 드러낸 것과는 대조적인 부분이다. 결론적으로, 한국-그리스의 첫판에서 16강행 윤곽이 어느 정도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이 경기의 승자가 16강행에 가까이 다가설 수 있음은 두 말 할 나위가 없다. 만약 비긴다면, 나이지리아가 미소를 지을 것이다.

#4. 경기일정

한국 vs 그리스(6월 12일 20시 30분)
아르헨티나 vs 나이지리아(6월 12일 23시)
아르헨티나 vs 한국(6월 17일 20시 30분)
그리스 vs 나이지리아(6월 17일 23시)
그리스 vs 아르헨티나(6월 23일 03시 30분)
나이지리아 vs 한국(6월 23일 03시 30분)

 

ⓒ 투데이코리아(http://www.todaykore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추천서적, 관심서적 자료 신청하기

 

출처: 투데이코리아 http://www.today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