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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함 버블제트 폭발 잠정 결론

by 바로요거 2010. 4. 25.

천안함 버블제트 폭발 잠정 결론

 

합조단, '천안함 버블제트 폭발' 잠정결론(종합)

머니투데이 | 김성현 | 입력 2010.04.25 14:39

[머니투데이 김성현,배준희기자]["가스터빈실 하단 좌현에서 압력받아"]

천안함 침몰사고 원인을 조사 중인 민군 합동조사단은 25일 천안함이 수중에서 비접촉 폭발로 인해 침몰한 것으로 잠정 결론 내렸다.

합동조사단 윤덕용 공동조사단장은 25일 국방부에서 브리핑을 갖고 "탄약고와 연료탱크에 손상이 없었고 전선의 피복상태가 양호하며 내장재가 불에 탄 흔적이 없는 점에 비춰 내부 폭발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며 2차 현장 합동조사 결과를 밝혔다.

윤 단장은 "선저에 긁힌 흔적이 없고 소나돔 상태가 양호해 좌초의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선체 손상형태로 볼 때 절단면이 복잡하게 변형돼 있어 피로파괴 가능성도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절단면의 찢어진 상태나 안으로 심하게 휘어진 상태를 볼 때 수중 폭발 가능성이 높으며 선체 내외부에 폭발에 의한 그을음과 열에 의해 녹은 흔적이 전혀 없고 파공된 부분도 없으므로 비접촉 폭발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결론적으로 선체 절단면과 내외부 육안검사 결과 수중 폭발로 판단되고 선체의 변형 형태로 볼 때 접촉 폭발보다 비접촉 폭발 가능성이 크다"고 결론 내렸다.

박정이 공동조사단장은 폭발 위치와 관련, "가스터빈실 하단 좌현에서 압력을 받아서 우측으로 압력이 가해졌기 때문에 좌현이 유실되고 우현이 손상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파공(구멍)도 없고 선저 부분이 휘어진 것으로 볼 때는 접촉이나 피격보다는 압력에 의한 절단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기뢰나 어뢰 등 어떤 무기체계에 의해서 폭발했는지는 좀 더 세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와 함께 합조단은 함수가 해군 2함대 사령부가 있는 평택항에 도착하는 대로 실종자 수색작업을 한 차례 더 실시하기로 했다. 박 단장은 "내일 하루 동안 정밀수색을 다시 한 번 할 것"이라며 "실종자를 발견할 수 있다면 다행이라 생각하고 정밀수색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합조단은 또 사고원인을 밝혀줄 핵심 단서인 파편물 수거와 분석 작업도 계속해나갈 계획이다. 박 단장은 "사고해역에서 증거물을 채취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며 "현지에서 증거가 될 만한 파편을 찾아내는데 최대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단장은 향후 조사 일정에 대해서는 "평택항에 안착이 되면 내부 정밀조사를 실시하고 탑재된 무기체계를 제거한 뒤 육상에 거치해야 하기 때문에 조사를 준비하는데 3일 정도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조사 결과를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발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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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현,배준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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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조단 "가스터빈실 좌현 하단에서 폭발"

머니투데이 | 배준희 기자 | 입력 2010.04.25 15:33

[머니투데이 배준희기자][[일문일답]민군합동조사단 박정이 공동조사단장]

민군 합동조사단 박정이 공동조사단장은 25일 천안함의 폭발 지점과 관련, "가스터빈실 좌현 하단에서 압력을 받았기 때문에 좌현 일부가 유실된 반면 우현은 손상됐다"고 밝혔다.

박 단장은 이날 국방부에서 브리핑을 갖고 합동조사단 2차 현장 공동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 같이 말했다.

다음은 박 단장과의 일문일답.

-천안함 승조원 중 물기둥을 본 장병이 없는데, 버블제트로 인한 폭발로 볼 수 있는 근거는?

▶선체 아랫부분과 좌측이 휘어져 있는 것이 하나의 증거다. 버블제트를 지금까지 연구한 분들의 의견은 버블제트가 양상이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물기둥 형태로 위쪽으로 나갈 수도 있고 옆에 나갈 수도 있고 수중의 깊이에 따라서 양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어뢰에 의한 폭발이라고 보는지?

▶무기체계에 대해서는 아직 판단하기 이르다.

-원거리냐, 근거리냐에 따라 폭발 양상이 다를텐데?

▶천안함의 총 길이는 88m 정도 된다. 조사원들이 실측을 해 본 결과 좌현은 함수가 약 47.6m, 함미가 37.5m. 좌현 쪽에는 약 3.2m 정도가 유실된 것으로 실측이 됐다. 우현 쪽은 함수 부분이 45.4m, 함미 부분이 33m, 총 약 9.9m 정도가 유실됐다.

비접촉이면 어디에서 폭발이 일어났을 것인가 하는 것은 터빈실 좌현 하단 수중 어느 곳이 될 것이다. 좌현에서 압력을 받았기 때문에 우측으로 압력이 올라가다 보니까 좌측면은 절단부위가 약 3.3m 정도 폭이 유실된 반면 오른쪽 면은 약 10m 정도가 손상을 받았다. 때문에 가스터빈실 약 10m 정도가 거의 비어있는 상황이다.

-어뢰나 기뢰 가능성은?

▶외부폭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은 현재 기뢰도 될 수 있고 어뢰도 될 수 있다. 어떤 무기체계에 의해서 폭발이 일어났는지는 좀 더 세밀하게 분석하고 검토해야 할 것이다.

-실종자 6명에 대해서는 계속 수색작업을 이어갈 계획인지?

▶함수 부분이 평택에 도착하면 내일 하루 동안 정밀 수색정찰을 다시 한 번 할 것이다.

-향후 조사 일정은?

▶함수가 안착되면 내부 정밀조사를 실시하고 탑재된 무기체계를 제거한 뒤 육상으로 거치해야 하기 때문에 조사를 준비하는데 3일 정도 걸릴 것이다. 시뮬레이션도 하루아침에 나올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다소간 시간이 걸리지 않겠는가 생각한다. 다만 조사 결과를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발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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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준희기자 gats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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