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우주법칙*생존법/宇宙一年 핵심정리

원형이정(元亨利貞)과 우주1년

by 바로요거 2010. 3. 22.

원형이정(元亨利貞)과 우주1년

 

우주일년 도표 중 원형이정(元亨利貞)이란 무슨 뜻입니까?

원형이정이란, 주역(周易)에서 말하는 천도의 네 덕(德)을 말합니다. ‘원’(元)은 봄으로 만물의 시초, ‘형’(亨)은 여름으로 만물의 성장, ‘이’(利)는 가을로 만물의 결실, ‘정’(貞)은 겨울로 만물을 거두어 쉬는 것을 말하죠.

 

'주역(周易)'은 '건괘(乾卦)' 원(元)·형(亨)·이(利)·정(貞)부터 시작한다. 정이(程 )의 주역주석서인 '역전(易傳)'을 '정전(程傳)'이라 하는데, 여기에는 "원(元)은 만물의 시작이고, 형(亨)은 만물의 생장이며, 이(利)는 만물의 이룸이고 정(貞)은 만물의 완성이다"라는 설명이 있다.

- 2009-03-20 이덕일칼럼중-

 

‘원자(元者)는 만물지시(萬物之始)요.’ 원이라는 것은 만물이 시작하는 것을 말하고,

‘형자(亨者)는 만물지장(萬物之長)이요.’ 형은 만물이 자라는 것을 말하며,

‘리자(利者)는 만물지수(萬物之遂)요.’ 리는 만물이 거의 완성되는 것을 말하고,

‘정자(貞者)는 만물지성(萬物之成)이라.’ 만물이 완성된 자리를 정이라고 합니다.

만물이 싹 트고 시작하는 것을 ‘원’이라 하고, 싹이 터서 줄기와 가지가 뻗고, 잎이 나고 꽃이 피면서 무성하게 자라는 것을 ‘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가을이 되어 만물이 열매를 맺는 것을 ‘리’라 하고, 겨울이 되어 만물의 생명이 통일되고, 만물의 씨앗 속에 핵심 정신이 갈무리 되는 것을 ‘정’이라 합니다.    

 

‘원’(元)은 ‘으뜸 원’으로 천지인 삼재가 문을 열고 밖으로 나오는 봄의 뜻이 들어 있습니다. 맨 위의 획은 하늘을 그 밑의 획은 땅을 상징하고, 좌우로 나뉜 아래의 儿(어진사람인)은 좌양우음의 씨앗으로 땅속에서 뿌리가 움직여 밖으로 나오려는 모습입니다.

  

 

 

‘형’(亨)은 ‘형통할 형’으로 만물이 무성하게 자라는 여름을 뜻합니다. 위의 亠(돼지해밑 두)는 줄기를 땅위로 뻗는 상이며, 중간의 입구(口)는 호흡하고 먹고 배설하는 모든 생명활동이 입의 작용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을 뜻하고, 아래의 了(마칠 료)는 잘 자라서 생장활동을 마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利)는 ‘이로울 이’로 오곡백과가 무르익어 추수하는 가을의 뜻이 들어 있습니다. 왼편의 禾(벼 화)는 초목의 열매가 익어 고개 숙인 모습으로 농경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벼를 뜻하고, 오른편의 刂(칼 도)는 낫으로 벼를 베어 거둔다는 뜻입니다.


 ‘정’(貞)은 ‘곧을 정’으로 만물이 땅속에 숨는 추운 겨울의 뜻이 들어 있습니다. 위의 卜(점 복)은 음기(丨뚫을곤)가 극성한 가운데 양기(一)가 조그맣게 달라붙은 것이고, 아래의 貝(조개 패)는 종자인 음양(八)의 씨눈(目)을 가리키므로 엄동설한에 땅 밑에 움츠려 씨눈을 간직함을 뜻합니다. 겨울의 혹한 속에 씨눈이 나오면 얼어 죽게 마련이죠. 여성의 정절(貞節)과 정조(貞操)를 강조하는 것도 견고하게 자신을 지켜야 한다는 뜻에서 입니다.


그러므로 원(元)은 따스한 봄, 형(亨)은 더운 여름의 장, 리(利)는 서늘한 가을, 정(貞)은 추운 겨울로서, 원형리정(元亨利貞)은 곧 생장염장(生長斂藏)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밝혀두기: 원형리정의 글자 뜻풀이는 ‘김석진 저, 『대산주역강의』(1), 154쪽, 한길사, 1999’를 참고하여 인용하였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서적, 자료 무료 증정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