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한민족 역사문화/환단고기*韓의뿌리

한족(漢族)의 실체....순수한 漢族은 없다.

by 바로요거 2010. 1. 7.

한족(漢族)의 실체....순수한 漢族은 없다.

 

中교수 “순수한 漢族은 없다”… 多민족 섞여 혈통 불분명
2007년 02월 16일 | 글 | 베 이징=하종대 동아일보 특파원ㆍorionha@donga.com |


일개 민족이 전 세계 인구의 19%인 13억 명이나 될 수 있을까.

이런 의문을 가진 학자가 있었다. 중국 란저우(蘭州)대 생명과학학원의 셰샤오둥(謝小東) 교수. 회족(回族)인 그는 한족(漢族)과 서북지역 소수민족의 유전자(DNA)를 몇 년에 걸쳐 조사했다. 중국 서북지역 소수민족의 기원과 이동 경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였다.

조사 결과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다는 한족은 실제로 1개의 민족이 아니었다. 한족이라고 부를 만한 순수한 혈통이 존재하지도 않았다.

중국 언론은 13일 셰 교수의 연구 결과를 자세히 보도했다.

셰 교수는 “오래 전부터 한족은 중원(中原)에 살고 있는 것으로 여겨졌지만 이는 어느 한 시기에 한족을 주변 국가 또는 민족과 구별하기 위해 지역적으로 획정한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일반적으로 ‘염제와 황제의 자손(炎黃子孫)’으로 생각돼 온 한족이지만 연구 결과 염제와 황제의 발원지는 중원이 아닌 ‘북적(北狄·북쪽 오랑캐)’지역으로 드러났다는 점이다.

황제(黃帝)의 발원지는 현재의 간쑤(甘肅) 성 친양(沁陽)에서 톈수이(天水)에 이르는 지역이고 염제(炎帝)의 발원지는 간쑤 성 동부에서 산시(陝西) 성 서부에 걸쳐 있는 황토고원으로 이들 지역은 원래 ‘북적’ 지역이었다.

중국 역사에 나타나는 중원의 범위는 산시(山西) 성 남부와 장쑤(江蘇) 성 서부 및 안후이(安徽) 성 서북부를 포함한 허난(河南) 성 일대. 따라서 이 지역에 사는 사람이 바로 중원 사람이라고 생각돼 왔지만 이 역시 사실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셰 교수는 “연구 결과 현재 소수민족이 된 객가족(客家族)이 오히려 고대 중원인의 문화전통을 계승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순수한 한족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오랜 기간에 걸쳐 주변의 소수민족이나 주변 국가가 한족과 융합한 결과”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셰 교수의 연구결과에 중국의 일부 누리꾼은 셰 교수가 한족의 ‘동포감정’을 훼손했다며 사죄할 것을 요구했다.

한족의 비율은 중국 대륙이 92%, 대만이 98%, 홍콩과 마카오가 각각 95%와 97%이다.

---------------------------------------------------------------

<주간동아>에서

“한족(漢族), 단일민족 아니다 해!”

중국 유전연구소 충격 발표 … “지배민족 편입된 ‘가짜 한족’ 수천 년간 묵인”

중국을 여행해 본 사람이면 누구나 중국의 남쪽과 북쪽 사람의 생김새가 너무나 다르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문외한이 보더라도 광둥(廣東) 지방 사람과 베이징 사람과는 겉모양이 뚜렷이 구분된다. 그런데도 그들은 이구동성으로 자신들을 같은 한족(漢族)이라며, 한족과 닮지 않았다는 말에 상당한 불쾌감을 표하곤 한다. 그러나 최근 중국에서는 이들을 몹시 불쾌하게 할 만한 발표가 있었다. 54개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진 다민족 국가임에도 13억 인구의 92%가 한족이라는 중국 정부의 공식 인구 통계를 부정하는 연구결과를 발표했기 때문. 거대 순수 혈통으로 인정받던 중국 한족이 단일한 민족이 아니라는 이번 연구 결과는 중국 사회를 뒤흔들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이번 발표가 중국 한족에게 더욱 충격적인 것은 중국 한족의 ‘순수혈통론’에 반기를 들고 나선 주체가 바로 중국 국영 연구소라는 점이었다. 중국 과학원 소속 유전연구소 인류유전자연구센터가 지난 5월 26일 15년 동안 진행한 중국인의 성씨와 유전자 관계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한족이 단일한 민족이 아니라고 전격 선언하고 나선 것. 분석자료를 통해 연구팀이 내린 결론은 중국 남부 지역인 푸젠성(福建省)과 장시성(江西省)에 걸쳐 있는 우이산(武夷山)과 난링산맥(南嶺山脈)을 경계로 남쪽과 북쪽에 거주하는 ‘한족’이 혈연상으로 확연하게 구분된다는 것이었다. 심지어 연구팀은 두 개의 ‘한족’이 한족과 소수 민족 간 유전적 차이보다 더욱 큰 차이점을 보였다고 발표해 파장을 더했다.

난링 산맥 경계 두 개의 ‘별개 집단’

이 연구팀의 한 관계자는 “한족이 통치하던 송나라와 명나라 시기, 그리고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등 모두 세 차례의 인구조사 내용을 분석하고 500여 편에 이르는 고문헌과 족보를 참조했다”며 “동시에 수백만 명의 중국인 혈액을 검사해 분석한 결과 이와 같은 결론에 이르렀다”고 주장한다.

유전학자들의 이런 연구 결과는 일부 소장 역사학자들의 지지를 받으면서 더욱 힘을 얻고 있다. 중국의 역사는 황허(黃河) 유역 한족세력의 남방 침략과 정복의 역사였고, 이 과정에서 남방의 토착민이 자신의 출신을 속이고 한족 행세를 하면서 이같은 결과가 빚어졌다는 게 학자들의 주장이다. 북경의 한 역사학자는 “한족만이 중국 사회에서 정치적 파워를 가질 수 있는 상황에서 토착민들이 우월한 중화문화권에 편입하기 위해 한족임을 자처했다”며 “중앙 정부도 소수민족 복속정책의 일환으로 그것을 묵인하고 장려해 왔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 ‘가짜 한족’ 외에도 한족과 소수민족 간의 결혼으로 인해 태어난 후손 중 절대 다수가 소수민족을 포기하고 사회생활에 유리한 한족을 택한 것도 한족 양산의 주요인으로 꼽힌다. 현재 중국에서 부모의 출신 민족이 서로 다르면 자녀에게 선택 권한이 주어지지만, 소수민족을 택하는 자녀는 거의 없는 실정. 바로 이와 같은 상황이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것이다.

결국 한족은 ‘가짜 한족’에 대한 묵인과 ‘민족 선택제’라는 소수민족 통치 기술로 그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고, 이는 거꾸로 지배민족으로서 한족의 위치를 수천 년 동안 보전하는 힘이 되었다. 역사학자들은 소수민족을 한족의 수로 압도하려는 중국 정부의 ‘인해전술식’ 인구정책의 결과물이 바로 92%라는 통계수치라고 비웃는다.

어쨌든 ‘중화주의’라는 민족적 개념을 통치 이념의 전면에 내세우는 중국 당국에게 ‘한족이 사실상 두 개의 별개 집단’이라는 사실은 커다란 부담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인지 인류유전자연구센터의 이번 발표는 국영 연구소의 발표임에도 중국 언론매체에 거의 소개하지 않고 있다. 한족의 이익이 중국 전체의 이익을 대변하였음을 보여주는 또 다른 단면이다.

< 소준섭/ 상하이 통신원 > youngji@81890.net

#한국과 중국의 성씨는 배달계가 대부분

중국의 성씨들 중 최초로 성씨를 정리한 것이 宋의 百姓이며, 100가지 성이며, 원래 중국에서 성씨의 기원은 bc 2852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하지만 한국의 경우, 본관이 언제나 지명인데 반해, 중국의 경우는 꽤 틀려진다.한국은 언제나 지명(본관) +xx 氏; 다음은 중국의 성씨 차용 요소

*****중국은 ; 1.상나라 姜姚氏가 빈번히 쓰임

2.나라이름 宋, 吴 陳

3.고향이나 장소 歐陽.. 수는 적다

4조상이 받은 작위의 성을 이름으로 .伯爰

5.가족중에서의 서열을 말하는 성.(孟), (仲), (叔) ji (季)-장남을 말함

6.직업관련 Sima (司马)군인을 말함/,陶도예가 /巫샤먼

7.동화된 부족명 胡

중국 북부 王)9.9%> Li (李)> Zhang (张)>劉
중국 남부 陳> 10.6%>李>& #40644;>林
* 중국은 1姓이라고 말하지만; 사실이 아니다. 2가지 3-4자의 성도 있다. 한국도 소수지만 2자의 성이 있다.수천개의 중국인의 姓이 있지만; 100개의 성이 전 인구의 85%를 차지한다.李 王 張이 약 7.9/7.4/7.1%를 구성하고 있다.즉 3성으로 3억명의 인구를 보유한다.

2자 성의 중국성 ;??(百里) (東方) (獨孤) (端木) (公孫) (穀梁) (賀蘭) (赫連) (賀若) (呼延) //소수민족 (万俟)>선비 . (慕容) (歐陽) (沙吒)-터키 a Turkic surname

직업 (上官) (司徒) (司馬) -軍관계자 (司空) (尉遲), (西門), (諸葛) (祝融)(左人) **現在 (2006); 현재 중국의 성씨와 한국의 성씨를 나름대로 비교했습니다.
예를들어 중국성씨라고 해도 漢의 성씨가 아닌 소수민족의 성씨가 많다.

李,王,張,劉,陳,楊,黃,趙,周,吳,

徐,孫,朱,馬,胡,郭,林,何,高,梁,

鄭?,羅,宋,謝,唐,韓,曹,許,鄧,蕭,

馮,曾,程,蔡,彭,潘,袁,於,董,余,

蘇,葉,呂,魏,蔣,田,杜,丁,沈,姜??,

范,江,傅,鐘,盧,汪,戴,崔,任,陸,

廖,姚,方,金,邱,夏,譚,韋? 賈,鄒,

石,熊,孟,秦,閻,薛,侯,雷,白,龍,

段,郝,孔,邵,史,毛,常,萬,顧,賴,

武,康,賀,嚴,尹,錢,施,牛,洪,& #40852;

빨강색; 한국 혹은 동이의 기원에 가깝거나 정확히 들어 맞는다.

오렌지색 ; 漢족의 중국 혹은 한국과 관련없는 성씨 즉 타민족의 성씨

; 푸른색 중국성씨 검은색; 중국에 있으나 한국에 없는 성씨

-분홍색; 漢 혹은 韓 중 하나지만; 판별어려운 성씨

아직; 중국 대만 홍콩 싱가폴 월남 말레이지아 한국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한자 성이 쓰인다. 하지만 단정하기 이르다 다음을 보자.위 도표의 해석.

-王-商의 왕의 개명/

-李-타 민족의 개명된 성 삼국시대, 소수민족들 북방계가 趙 張 李로 개명 선비족이 李로 개명을 많이 함 ..선비족은 퉁구스계 북방민족

張; 원래의 시조는 예전부터 동이의 부족의 수령인 少昊에서 파생된 것

-趙; 상고시대부터 , 역시 동이의 少昊天子;

-黃;제무시절 ; 동이의 부락 수령 백익이 우 황제의 치수사업에 공을 들여 성을 하사받다帝舜時,東夷部落首領伯益因助禹治水有功

-徐; 중국기원 찾을수 없음, 고조선에서 유래한 것이 徐氏라고 하는 것이 한국의 주장./////林-선비족///-

高; 高夷族에서 나왔다고 함 동이.상고시대의 부터

-鄭; 전설에 따르면; 염제의 시절 농업신의 성씨라고 함(한국에서는 , 일부 염제를 동이로 말하고 있다)《史記& #8231;五帝本記》

-羅-夏나라때 동방의 유일한 檀군장의 시족을 라羅라고 칭함 한화된 胡가 羅

-韓-중국은 周부터; 한국은 고조선부터, 오히려 한국쪽이 앞섬.

-許-천축국의 무리중 중국 양츠강 근저에 살던 사람들에게 내린 성씨 인도인 무사계급.

-潘-한국이나 월남에도 있다고 한다; 중국의 유래가 설명되지 않았다.

-蘇 한국>중국순으로 출현한다.

-呂;由魏가 성 개명 어쨌든 북방민족임에는 확실

-魏 (사기)或在中国,或在夷狄라고도 했던 魏는 사실; 월지족이나 흉노계의 국가로 북방민족

-田 丁 기원누락

-沈 퉁구스 선비족의 개명; 선비족은 동이의 일부지만 고조선과의 연결은 ?

-姜;염제 신농씨가 姜水에 살았다고 함; 역시 동이의 신화라고 한다.오히려 동이?

-崔; 한국성씨라고 중국 wiki는 말하고 있다.^0^

-金-한국에 무게를 두어 얘기하고 있는데 ; 역시 보통의 web이라면, 원래 淸부터 金氏가 나온다고 말한다.그런데 중국의 역사에도 동이나 청의 왕조, 혹은 흉노로 金을 말한다.물론 한국과 관계깊고, 직접적인 연관이 있지만.^^

-한 무제때 흉노의 태자가, 김씨로 개명, -청의 국호가 금, 김씨로의 개명을 황제가 친히 내린적도 있다.그러니까 김씨는 중국에 있어요.란 말을 절대 할수 없을 것이다. 그 중국의 김씨는 한국계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秦東夷部落首領伯益的裔孫非/역시 동이 동이는 proto-korean의 가능성 충분

-白. 혼동. 신라후대에 건너간 성씨로 되어있는데 중국 ㅡwiki에도 별다른 설명이 없고 唐시대 발생한 것으로 되어있다.唐朝时候有白居易,元朝时候有白朴..어디가 앞서는지 알수 없다.

-嚴-원래는 중국의 성씨지만; 만주족이 개명했었고 조선족중에도 있다고 .

-尹삼국사기에 金氏는 소호금천 少昊金天에서 나왔다고 했다. 하지만 중국 소스도 尹은 소호금천씨 에서 나왔다고 말하고 있다.

(通志·)氏族略載,少昊金天氏之子殷被封於尹城소호금천씨의 아들이 은으로 피해가 윤씨 성주에 봉해지다.***************

우선은 시조만으로 판별한 것, 중국의 wiki로 확인(80%)+사전에 알고 있던 것등.

동이의 문제는 적어도 漢과 틀리고 모든 동이가 한국인은 아니겠지만w

적어도 한국인의 선조가 될 가능성은 漢족 보다 훨씬 높겠죠.proto-korean 정도 왜 한국인들이; 중국계 성씨라고 하며, 알아볼 생각을 하지 않는가?

진짜 중국의 wiki만으로도 이 정도라면, 생각보다 한국의 주류성씨를 중국기준으로 분석해도 거의 동이계입니다/.제대로 알아야 한다.

더이상 최면에 속지 않도록.

출처 : http://blog.naver.com/serra30/150009832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