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인생담론*행복론/진리산책*공부방

인류구원 소식의 총결론, 이신사(理神事)

by 바로요거 2008. 3. 27.
 



인류구원 소식의 총결론, 이신사(理神事)

이 말씀은 종정님께서 도기 135년(2005) 10월 23일 상생문화한마당에서
증산도 도생들에게 내려주신 도훈 말씀입니다.

---------------------------------------------------------------------------------

"상제님은 지금까지 풀리지 않았던 진리의 구성 틀 (신와 이법과 인사의 상호관계)을 완전히 드러내 주셨다. 곧 진리란 무엇이며, 진정한 진리 체험과 인류의 새 세계 건설이 어떻게 가능한 것인가에 대해 궁극의 해답, 무극대도(無極大道)를 내려 주셨다"
---------------------------------------------------------------------------------


진리의 근본을 제대로 알아야
가을의 정취가 무르익는가 싶었는데 벌써 설악산 대청봉에 첫눈이 내렸다는 소식이 들린다. 세월의 무상함과 함께 요즘 지구촌에서 일어나는 천재지변을 보면서, 과거에는 그렇게 심각하게 생각지 않았던 자연의 변화가 예사롭지 않음을 느낀다. 열심히 살아보려고 했던 사람들이 하루저녁, 불과 몇 시간 사이에 큰 홍수에 휩쓸려가고, 수십 년 모은 재산이 한순간에 사라지는 불행한 사태들을 보면 뭔가 거대한 변혁이 우리의 삶과 역사를 위협하고 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그 변화의 실체를 전혀 모르고, 단순히 현대 산업사회의 병폐로 인한 환경재난 정도로나 알고 있다.
 
하지만 상제님 진리를 만난 우리는 지금 인간뿐만 아니라 모든 생물 세계가 우주의 여름철 말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우주적 대변혁의 상황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안다. 이것은 누구도 어찌할 수 없는 문제다. 신앙을 따지기 이전에 상제님 말씀대로 먼저 이 사실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알면 살고 모르면 죽는 것이다.
 
신앙 또한 진리의 근본을 제대로 알고서 해야 한다. 이때는 가을개벽기이며 참하나님이 인간으로 오신다. 인간으로 오시는 그 하나님의 본래 호칭이 상제다. 예로부터 우리 동방문화에서는 천상 옥좌에 계시는 하나님을 상제님이라 불러왔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역사를 다 잃어버려서 우리의 본래 문화와 삶의 체험이 다 단절되었다. 그래서 세상 사람들이 이 사실을 알 수 없게 되었다. 『도전』 1편 1장 5절을 보면 어떤 말씀이 있다.
 
상제는 온 우주의 주재자요 통치자 하느님이니라. (道典 1편 1장 5절)
 
상제님에 대한 가장 간결하면서도 진리의 근본을 깨주는 명쾌한 정의이다. 이렇게 간결하고, 강력하고, 철학적이면서 기존의 모든 종교적 인식과 깨달음을 포용하는 하나님에 대한 정의가 없다. 『도전』 1편 1장을 제대로 암송하면 진리를 보는 큰 눈이 열린다.
 
사무치게 깨져야 한다
지금은 정말로 정신이 완전히 깨져야 한다. 90%만 깨져도 안 된다. 10%의 여지라도 있으면 세상에 나가 다 바람이 들어 버리거든. 상제님 말씀대로 하루에도 수십 수백 번 변태의식으로 뒤집어지는 것이다. 세속 인간의 삶의 상황이 너무도 복잡해서, 거대한 우주의 진리 중심으로 들어간다는 것이 쉽지 않다.
 
태사부님과 내 마무리 교육은 지구상의 어떤 말씀보다 강력하다. 하늘과 땅, 천지역사를 집행하는 가르침으로 진리의 근본을 보는 생명의 눈을 열어줘야 하기 때문이다.
 
이론적인 강의 몇 번 듣는다고 되는 게 아니다. 육성 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깨져서 기운을 받아 가야 한다. 내가 강력한 진리 말씀을 힘차게, 아주 사무치게 얘기하면 ‘아, 진리 구성 틀이 이렇구나.’ 하고, 그 몇 말씀에서 마음이 열려 버린다.



상제님 진리의 3박자, 이신사

오늘 교육에서는 최근에 내가 증산도의 지난 100년 역사를 반성하면서 상제님 진리를 서양 기독교나 동양의 불교 또는 유교, 도교 등 전통적인 종교보다 더 간결하고 쉽게, 그러면서도 더 진리의 뿌리, 근본을 총체적으로 잘 밝혀주는 증산도 진리의 핵심 내용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정리해 주려고 한다.
 
이것은 새로 만든 내용이 아니고, 지금까지 우리가 도장에서 가르침을 받을 때 늘 들었던 말씀이다. 그게 뭐냐 하면 진리의 3박자, 이신사(理神事)다!
 
상제님 진리의 근본 틀을 어떻게 하면 쉽고 간결하게 정리할 수 있을까? 내가 이 문제를 곰곰이 생각하다가 세 글자로 요약을 했다. 상제님 진리의 전체 틀이 이 세 글자로 끝난다. 이신사! 이것을 다 함께 정리해보자.  이것은 이 세상에서 인간으로서 인생 공부의 궁극의 승리자의 길을 가는 핵심이다. 이 우주를 구성하는 진리의 세 가지 주제를 이신사라고 한다.
 
 이신사!
 이, “이 놀라운 소식을 들어보셨나요?”
 신, “신명나는 진리의 근본 새 소식이 여기 있습니다.”
 사, “사람 환장하게 하는 진리입니다.”
 각자 이렇게 말을 만들어 봐라.
 이 이신사 논리를 많이 들어야 한다. 틈이 있는 대로 자꾸 들어서 이 진리의 3박자 리듬이 내 가슴에서, 내 영혼 속에서, 내 몸의 세포 하나하나 속에서 노래 부르는 소리로 들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