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5선위기의 한반도

北전투기 서해NLL 침범…20년만에 처음

by 바로요거 2008. 3. 19.

 

北전투기 서해NLL 침범…20년만에 처음


 20일 오전 10시3분경 미그기로 추정되는 북한 전투기 1대가 서해 연평도 인근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해 13㎞쯤 남하했다가 2분여 만인 10시5분경 북쪽으로 되돌아갔다고 합동참모본부가 이날 밝혔다. 북한 공군기가 NLL을 침범한 것은 83년 북한 폭격기(IL-28) 1대가 백령도 상공을 넘어온 이후 20년 만이다.

 합참에 따르면 미그19기로 추정되는 이 북한 전투기는 우리 공군 전투기들이 접근하자 평안남도 온천비행장 방향으로 되돌아갔다. NLL 침범 당시 북한 전투기는 시속 800∼900㎞로 비행했으며 근처에 다른 전투기는 없었다고 합참은 밝혔다.

 군 당국은 이날 오전 9시54분경 북한 전투기의 항적을 처음 포착하고 NLL을 침범하자 서해 상공에서 초계비행 중이던 F-5E 전투기 2대를 현장에 투입하는 한편 인천의 대공 미사일 부대를 전투대기 태세에 돌입시켰다. 또 추가로 F-5E 4대를 비상 출격시켰다.

 합참 공군작전과장 오성대(吳成玳) 대령은 “북한 전투기는 NLL 침범 3∼5분 전 한차례 선회비행을 한 뒤 좌우로 항로를 바꾸면서 지그재그로 남하했다”며 “항로 등을 통해 침범 의도를 면밀히 분석 중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일단 미그19기 1대가 단독 침범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2대가 서로 근접 비행할 경우 레이더 항적은 1개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실제 2대였을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방부는 즉각 대변인 성명을 내고 “북한군의 NLL 침범 및 도발 행위가 현재의 한반도 정세에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을 심히 우려한다”며 “북한 당국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출처 : 동아일보 2003년 2월 20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