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천하대세 흐름 읽기/개벽조짐*예시현상

“타미플루에 아동 신경정신과 증세 조심” 경고

by 바로요거 2008. 3. 13.

2008년 3월 6일 (목) 14:28   국민일보

 

“타미플루에 아동 신경정신과 증세 조심” 경고

[쿠키 건강] FDA는 로슈의 조류독감 치료약 타미플루(oseltamivir phosphate)에 대해 3월 4일자로 모든 의료진들에게 본 의약품의 신경정신과 증세에 대한 위험성 경고를 추가하도록 지시했다. 이는 2007년 11월에 개최한 FDA의 소아과 자문 위원회의 권장에 따른 것이다.

GSK 역시 Relenza(zanamivir)에 대해서도 동일한 소아 신경정신과 증세에 대한 경고문을 추가하도록 지시했다.

소아신경 정신과 증세는 일본에서 어린이 환자 독감치료에 타미플루를 투여한 결과 정신착란 및 비정상적인 행동으로 치명적인 자해 행위를 보였다는 FDA의 안전 감시기구의 설명이다. 이러한 증세는 소아과 환자에게 주로 나타나고 그 발생과 해소가 갑자기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런 증세가 이 약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확실하게 판명되지 않고 있으나 타미플루 사용 자료에 따르면 이러한 보고는 매우 드물다고 한다. 또한 어린이나 청소년 독감 환자는 치료받지 않은 상태에서 이들 초기 독감 기간에 경기, 혼란 및 비정상 행동 발생위험이 증가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타미플루 투여 환자에 대해서는 치료 기간동안 비정상 행동 신호를 면밀하게 주시해야 한다. 만일 신경정신과 증세가 발생하면 타미플루를 계속 투여여부에 대한 손익을 평가해야 한다는 것.

Oseltamivir은 독감 예방에도 사용하고 1세 이상의 소아가 2일 미만의 비 복합 급성 독감 이 발생할 때 사용되고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제휴사/메디포뉴스 김윤영 기자(yunyoung.kim@medifonews.com)

<GoodNews paper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제공 ]  국민일보   |   국민일보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