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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과 운 (2) - 오행의 기본개념(1)

by 바로요거 2007. 10. 6.

 

 

 

 

[쉽게 배우는 우주변화원리-9] 오행과 운 (2)

- 오행의 기본개념(1)

 

    쉽게 배우는 우주변화원리, 오늘은 그 아홉 번째 시간으로 교재 58~75쪽의 오행(五行)의 기본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우주운동과 오행법칙

   오행이란 개념은 태극이라 불리는 통일체가 태역(太易), 太初(태초), 태시(太始), 태소(太素)의 네 단계를 거쳐서 태극으로 발전됐고 그럼으로써 다시 음과 양이라는 두 가지 기운이 갈라지게 되었는데 그 음양은 또다시 각각 분합작용을 일으킴으로써 다섯 개의 새로운 성질이 발생하게 되었으니 이것을 五行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우주의 운동이란 태극운동 → 음양운동 → 오행운동 입니다.

 

그러므로 오행의 기운이 응고하면 형체를 이루어 만물이 되고 분해하면 또다시 순수한 五行氣로 변하는 것입니다. 이와같이 반복하는 과정에서 생성하기도 하며 소멸하기도 하는 것이 물질인데, 그 물질은 정신을 포위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물질 속에는 약동하는 정신과 생명이 포장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만물은 반드시 자기의 활력소를 타고 나며 우리는 이를 정신(精神)이라고 부릅니다. 오행이란 이와같이 무형과 유형의 '양면성'을 띤 것이므로 모든 사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즉 형이하와(물질계,현상계) 형이상(정신,기운,무형세계)을 종합한 형과 상을 모두 대표하며 상징하는 부호인 것입니다.


2. 우주는 생장염장만이 있을 뿐이다.

   형과 상을 자유로이 대표하며 상징할 수 있는 융통성이 있는 자연 그대로의 형상인 기본법칙 오행은, 따라서 인간이 임의로 결정한 것이 아니고 대자연의 계시이며 또한 명령이었던 것입니다. 변화하는 대자연의 본질을 관찰하여 보면 이것은 형(形)도 기(氣)도 아닌 것으로서 다만 분열과 종합을 영원히 반복하고 있는 우주변화의 일대환상에 불과한 것이므로 그 운동하는 모습도 영원할 수 없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우주는 다만 분열과 통일운동(쉽게 우주의 팽창과 수축운동)을 할 뿐이지만 이것을 인간 문명사로 볼 때에는 개벽이라는 피할 수 없는 시련으로 다가오는 것입니다.

3. 오행의 기본개념, 木-火-土-金-水

오행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성질

용력,용출

분산,분열

중화,조화

통일,수렴

응축,휴식

방위

중앙

계절

여름

-

가을

겨울

   위 표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오행운동은 木에서 용수철과 같은 강한 힘으로 솟구쳐 올라, 그 힘을 다하는 순간 火로 변하여 급격한 분산,분열 운동을 합니다. 마치 봄에 새싹이 강한 힘으로 땅을 뚫고 솟구쳐 올라 사방으로 나뭇가지를 내며 성장함과도 같습니다. 그리고 金기운이 들어오면서 초목이 열매를 맺듯 통일,수렴 운동을 하며 마침내 水기를 뿌리로 환원하며 겨울의 시간대를 맞게 됩니다. 생장운동을 하는 木火를 선천, 통일운동을 하는 金水를 후천이라고 합니다.

   팽창운동과 수축운동에는 응당 마디가 있는데 그것을 개벽이라고 부릅니다. 만일 우주가 한없는 분열,팽창 운동만을 한다면 우주는 소멸될 것입니다. 따라서 천도의 이치상 일단 火의 세력을 제어해 줄 필요가 있기 때문에 土가 중매를 서서 金으로의 통일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土의 개입)이 바로 종교의 탄생배경이며, 문명사적으론 상제님께서 인간으로 오셔서 천지공사 프로그램을 통해 金水의 후천 통일문명을 열어놓으신 것입니다. 호킹박사의 말처럼, 우주는 이렇듯 팽창과 수축의 경계점에서 영원히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우주엔 우주를 다스리는 주재자 상제님의 개입, 즉 토화(土化) 작용을 통해 팽창해서 소멸되거나 수축해서 없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죠. 지면 관계상 오늘은 도표를 통해 오행의 기본 개념을 숙지하는데 그치겠습니다. 한가지 중요한 점은 오행은 언제나 그 시작을 木으로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