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VOD 동영상방/개벽 실제상황

음양오행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동영상 자료]

by 바로요거 2007. 10. 6.

 

 

 

 

무극(공허함)

태극-음(陰)·양(陽)

       오행(五行)

태초의 공허함인 무극에서 우주만물의 근원이 되는 태극이 만들어지는데, 여기서 양(陽)과 음(陰)이라는 두가지 기운이 생성됩니다.

이 음과 양이 다시 한번 분화한 4기운(목:木, 화:火, 금:金, 수:水)과, 이 4기운을 중재하는 토(土)기운을 합하여 오행(五行)이라고 합니다.

 

양(陽)은 "밖으로 뻗는 성질"을 말하며, 음(陰)은 "안으로 모이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것의 쉬운 예로 우리의 호흡을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가 호흡할 때 숨을 내뱉으면 (밖으로 뻗으니까 → 양), 그리고 숨을 들어마시면 (안으로 모이니까→음)  이렇게 되겠죠?

 

첫째 위로 강하게 솟구치는 기운을 목(木)이라고 하는데 이를 (生)한다고 합니다.
 두번째 분열하면서 퍼지는 기운을 화(火)라고 하며 이는 (長)한다고는 합니다.

 이것의 예로 봄에 싹터서 위로 쭉 뻗어가는 줄기: 목(木)와 여름에 확 퍼져나가는 가지와 잎파리: 화(火)을 생각하면 되겠죠.

 

세 번째로 안으로 모여드는 기운을 금(金)이라고 하고 이를 렴()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여서 잠시 쉬는 기운을 수(水)라고 하며, 장()한다고 합니다.

  이것의 예로 가을에 나뭇잎에 몰려있던 기운들이 뿌리로 모여들며: 금(金), 겨울에는 뿌리로 기운이 모여 다음 봄을 기다리는: 수(水)을 생각하면 됩니다.

 

그럼 토(土)는 어떤 기운 일까요? 바로 저 4가지 기운이 잘 움직이도록 잘 조절하는 것이랍니다.

 이와 같이 4가지 기운(木. 火. 金. 水)이 토(土)의 중재역할에 힘입어 반복하여 순환하는 운동이 되풀이 되는 것이 결국 우주가 변화하는 기본적인 원리 입니다.

 이 단순한 운동을 마음으로 느껴보세요. 우주가 숨을 내쉬면-목(木),화(火) 들이 마시면-금(金),수(水).... 이것을 다른말로 율려라고 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