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우주법칙*생존법/陰陽五行*易哲學

십일음(十一吟)- 金恒謹奉書

by 바로요거 2017. 8. 9.

십일음(十一吟)- 謹奉書

 

-11가지 공덕(십일귀체, 오팔존공, 구이착종, 화명금청, 천지청명, 일월광화, 유리세계, 상제조림, 우우이이, 정정방방, 호호무량)이 있다.

 

十一歸體兮 五八尊空 (십일귀체혜 오팔존공)
五八尊空兮 九二錯綜 (오팔존공혜 구이착종)
九二錯綜兮 火明金淸 (구이착종혜 화명금청)
火明金淸兮 天地淸明 (화명금청헤 천지청명)
天地淸明兮 日月光華 (천지청명혜 일월광화)
日月光華兮 琉璃世界 (일월광화혜 유리세계)
世界世界兮 上帝照 (세계세계혜 상제조림)
上帝照于于而而 (상제조림혜 우우이이)
于于而而兮 正正方方 (우우이이혜 정정방방)
正正方方兮 好好无量 (정정방방혜 호호무량)


乙酉歲 癸未月 乙未日 二十八 不肖子 金謹奉書
(을유세 계미월 을미일 28 불초자 김항근봉서)

 

 

 

十一歸體兮여 五八尊空이로다.

<10과 1이 한몸이 됨이여 戌5와 卯8이 존공이 된다>

 

*, 十一歸體 : 十五는 건곤의 분수, 十一은 三八의 합수로서 간(8東)태(3西)이다.  十五와 三八은 수지로 三八자리에 건곤이 있게 되니 三八간태는 十五건곤의 자리로 가서 十五건곤을 대행(十五의 中)하게 되는데 이것이 후천의 상이다. 무극이태극=十一이라고 할 때 艮兌를 말하고 오운이 運하고 육기가 氣하여 십일귀체가 된다고 할 때 포오함육도 十一이고 십퇴일진도 十一이다. 10과1, 9와2, 3과8, 7과4, 5와6, 모두 11이다. 

 

*, 五八尊空 : 卯8은 손도수로 정역괘 2天에서 천심으로 존공하고 戌5는 7地에서 황심으로 존공한 것이다.

 

 

五八尊空兮여 九二錯綜이로다.

<戌5와 卯8이 존공됨이여 9와 2가 착종이 된다>

 

-금화호택 자리에서 간지로 신유에서 정유로 착종한다.

 

*, 九二錯綜

 

-후천의 己경신임계 甲을병정무로 쳐서 己甲으로 하여 지변하는 5원수를 쓴다.

 

-九二는 중풍손 5효의 선경삼일 후경삼일로서 태양하도궁인 정유로 변화는 과정이다.

 

-간지도수로는 9는 辛, 2는 丁으로서 用9하니 신유에서 정유로 넘어가는 것이다.

 

-구이는 辛9와 丁2가 한 곳에서 뒤섞이는 것이다. 건곤교(지변간지도)에서 신유(9지), 임술(10지), 계해(1지), 갑자(2지), 을축(3지), 병인(4지), 정묘(5지), 정묘가 정유로 변하니 辛9와 丁2가 한자리에서 뒤섞인다.

 

-삼원수는 선천, 오원수는 후천이다.

 

*, 손도수 : 1,     2,     3,    4,     5,     6,     7,    8,   9,   10

             계해, 갑자, 을축, 병인, 정묘,                    신유, 임술,

                                                                     정유

                                                                 (구이착종)

 

九二錯綜兮여 火明金淸이로다.

<9,2착종함이여 화가 밝고 금이 맑다>

 

*,  火明金淸 : 선천의 火金(2,7병정화와 4,9경신금)이 후천에 金火(4,9경신금과 2,7병정화)가 되므로 화명금청이 된다.

 

 

火明金淸兮여 天地淸明이로다.

 

-화가 밝고 금이 맑음이여 하늘과 땅이 맑고 밝다.

 

*, 天地淸明 : 청명=화금청명, 일월, 光華, 金火의 속성이다.

 

 

天地淸明兮여 日月光華로다.

<하늘과 땅이 맑고 밝음이여 해와 달이 빛나고 빛난다>

 

*, 日月光華 : 일월의 아름다운 광채, 후천일월의 아름다움을 유리세계, 일광 월화라 한다.

 

*, 해는 휘광, 달은 화려이다(일광월화).

 

 

日月光華兮여 琉璃世界로다

<해와 달이 빛나고 화례함이여 유리같은 세계로다>

 

*, 琉璃世界 : 고도로 발달된 천하대동의 문화적 복지사회

 

*, 琉璃世界는 불교에서 약사유리광여래가 지배하는 밝고 깨끗한 평화의 세계이다.

 

 

琉璃世界兮여 上帝照臨이로다.

<유리같은 세계가 됨이여 상제께서 조림한다>

 

*, 上帝照臨 : 神(상제)께서 세상을 굽어봄, 神이 세상을 굽어 본다.

 

 

上帝照臨兮여 于于而而이로다.

<상제께서 조림함이여 만족스럽고 기쁘도다>

 

-상제조림은 己位親政을 말한다.

 

*, 于于而而 : 우우는 만족스러운 모습, 이이는 기쁜 모습이다.

 

*, 우우이이는 仙, 정정방방은 儒, 호호무량은 佛이다.

 

 

于于而而兮여 正正方方이로다.

<만족스럽고 기쁨이여 정대하고 방대하다>

 

*,  正正方方 : 條理가 밝아서 조금도 혼란스럽지 않은 상태이다.

 

 

正正方方兮여 好好無量이로다.

<정대하고 방대함이여 좋고 좋아 한량없다>

 

-우주의 음양이 1/2씩 균형되어 정상운동을 하게 되는 후천시대가 되므로 호호무량이라고 했다.

 

-丑未辰戌의 4정위를 이루는 후천(중천)은 寅卯辰巳午未의 6방위는 양기를 받게 되고 申酉戌亥子丑의 6방위는 음기를 받게 되어 음양이 절반씩 균형된다. 

 

-선천에서는 三天兩地운동(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자))을 하고 중천(선천말 후천초) 음양의 균등운동을 하며 후천은 三地兩天운동(묘진사오미*신유술해자축인)을 한다.

 

-子寅午申운동 : 지축이 丑을 중심으로 하고 양방에서 子와 寅이 운동하고 있으며 未를 중심으로  하고는 午와 申이 운동하고 있으므로 천체의 중은 辰戌로 이뤄져 지축의 경사에 따라 선천의 천문지호를 구성한다. 

 

-丑卯未酉운동 : 지축이 정남북에 정립되어 있으므로 丑未를 음양의 출발점으로 하는 운동을 하며 천체의 중은 사해로 이뤄져 지축의 정위에 다라 중천의 천문지호를 구성한다.

 

*,  好好無量 : 十一歸體한 운기의 공덕과 상제조림이 좋고 좋은 일이 무량하다.

 

 

乙酉歲癸未月乙未日二十八 不肖子 金恒은 某는 謹奉書하노라.

<을유년(1885년) 계미월 을미일 28에 불초자 김항(모)는 삼가 받들어 쓰노라>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서적, 자료 무료 증정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