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우주법칙*생존법/용어&낱말*풀이방

창피(昌披)한 이유

by 바로요거 2017. 2. 7.

창피(昌披)한 이유

) --> 

조선 후기의 실학자 이덕무가 지은 사소절(士小節)이라는 책에 "옷고름이나 치마끈을 풀어 놓고 죄어 매지 않은 것을 '창피(昌披)'라 한다."는 말이 보인다.

()'연다'는 뜻이다. ()에도 풀어 헤친다는 뜻이 있다.

옷고름을 매지 않거나 치마끈이 풀어지면 속곳이 다 보인다. 그야말로 창피한 일이 생기게 된다.

혹 창피(猖披)나 창피(裮被)로 쓰기도 한다.

창피(裮被)로 쓸 경우, 창은 '옷을 입고 허리띠를 안 맨 상태'를 뜻하고, ()는 상의를 어깨에 걸친 모습을 말한다. 어느 경우이든 예의를 갖추지 않은 모습이다.

) --> 

) --> 

이교익의 풍속도 <진두과객(津頭過客)> 부분

한 선비가 허리끈은 풀어지고 옷매무새도 흐트러진 채 갓은 아예 벗어 손에 들었다. 술에 엉망으로 취해 게슴츠레한 눈빛으로 비틀비틀 걸어가고 있다.

) --> 

한복은 옷매무새를 단정히 갖추지 않으면 보기가 흉하다.

무심코 대님이 풀어지거나, 옷고름을 매는 것을 깜빡 잊는 수가 있다.

한복 입는 것이 익숙지 않을 경우 허리띠가 풀어진 줄도 모르고 그냥 일어서다가 바지가 훌렁 벗겨지기도 한다. 창피란 그러니까 허리띠가 풀어져 속옷이 다 보이거나, 웃옷의 옷고름을 풀어 헤친 채로 다니는 것을 말한다. 남들이 그 모습을 보면 웃고 손가락질을 하니 부끄럽다. 그래서 창피하다는 말은 부끄럽다는 말과 같은 뜻이 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살아있는 한자 교과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서적, 자료 무료 증정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