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반본(原始返本)-증산도 상생문화연구소
문자적 의미
시원을 살펴서(원시) 근본으로 되돌아간다(반본)는 뜻이다.
본질적 의미
이를 풀어서 정리하면 원시반본은 우주가을의 근본정신으로서 개벽기를 맞이하여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 처음 생겨날 때의 상태를 되살펴서 그 근본으로 되돌아간다는 뜻이다. 선천은 상극의 이치가 지배하는 투쟁과 대립의 시대이다.
만물은 상극을 통해 분열 발전하면서 처음의 상태를 점점 잃어버리고 근본에서부터 멀어져간다. 이제 후천 가을개벽기를 맞이하여 우주도 원래의 상태를 회복하고 문명과 역사도 처음 시작할 때의 근본정신을 되살펴 새로운 이상적인 상태를 회복한다는 것이다. 상제님의 천지공사는 후천개벽의 근본정신인 원시반본에 따라 인류구원의 프로그램을 짜는 것이다.
핵심 사상
가을의 정신, 개벽의 정신을 한마디로 원시반본이라고 한다. 가을에는 만물이 그 생명의 근원, 즉 뿌리로 돌아간다.
증산 상제님 도의 주제는 가을개벽이며, 가을개벽의 변화 정신이 곧 원시반본이다. 따라서 원시반본이 무엇인지 모르고서는 앞으로 밀어닥칠 새로운 개벽세상이 어떠한 것인지, 그 자연섭리와 문명의 역사 정신이 과연 무엇인지를 알 수 없다.
우주의 최고 통치자이신 증산 상제님은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를 “원시반본 하는 시대”라고 선언하셨다. 우주 1년의 커다란 주기에서 볼 때 이 때는 지금까지의 온갖 모순과 상극의 위기 상황을 벗어 던지고 인간과 신, 하늘과 땅이 하나로 조화를 이루던 저 태고의 시대 정신으로 다시 돌아가는, 돌아가지 않을 수 없는 대변화와 변고의 시대라는 것이다.
원시반본에서 반본(返本)이란 돌이킬 반 자, 돌아갈 반 자에 근본 본 자다. 즉 근본으로 돌아간다, 근본으로 다시 돌이킨다는 뜻이다. 본(本)이란 매순간 끊임없이 변화해 가는 천지 만물에 내재되어 있으면서 동시에 그것을 초월하는 도의 실재(實在), 도의 바탕, 그 근본정신을 뜻한다. 그러므로 ‘반본’은 시간 세계에서는 앞으로 오는 가을 천지의 추수 정신을 말한다. 즉 ‘도의 실재, 도의 본성과 변화하는 가을철의 추수 정신’을 ‘반본’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 반본의 방향을 규정하는 것이 ‘원시(原始)’이다. ‘원시’란 무엇인가? 인간이 살아오면서 야기된 문제의 시원(始原)으로 돌아가는 것이 곧 원시이다.
원시반본의 가장 기본이 되는 뜻은 가을의 변화 정신, 가을의 추수 정신이다. 생명이 원시반본 하는 이치는 한 그루의 나무를 살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봄이 되면 나무는 뿌리로부터 생명의 수액을 빨아들여 나무줄기와 잎으로 왕성한 생명기운을 분산시킨다. 대지 속 밑뿌리에서부터 생명력이 쭉 뻗쳐올라 하늘을 향해 힘차게 솟구친다. 그리하여 나무는 온통 생명의 천연색인 녹색으로 바뀐다. 생장기의 극치인 여름철에는 나무의 생명력으로 가득 찬 숲에서 생동하는 기운이 넘쳐난다.
가을철에 생장의 시간이 다 지나면 ‘극즉반極則反’이라는 생명의 기본 원리인 원시반본 현상이 일어난다. 나무 생명의 진액인 수액이 다시 뿌리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노자의 '도덕경道德經'에도 “반자도지동(反者道之動)’, 즉 ‘돌아가는 것이 도의 운동’이라는 말이 있다. 이처럼 원시반본이란 시간 세계의 생명 운동에 있어서 춘하추동의 순환처럼, 혹은 언제나 본래의 상태로 돌아가는 도의 본성처럼, 우주만유의 근본 법칙으로서의 되돌아감을 말한다.
그렇다면 우주 일 년의 시간의 물결에 맞추어 무상하게 변화해 가는 역사 현실에서 볼 때 근본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뜻하는가?
“이 때는 원시반본(原始返本)하는 시대라.”('도전' 2:26:1)
‘이 때’란 바로 ‘천지 가을의 큰 운수로 들어가는 시작점’을 뜻한다. 그러므로 원시반본이란 ‘가을의 정신, 가을의 추수 정신, 대자연의 가을의 변화 정신’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은 끊임없이 매순간 시간의 물결에 휩쓸려 있다. ‘이 때는 원시반본하는 시대’ 라는 것은 곧 지금 이 때가 이번 우주 일 년에서 여름철이 지나고 가을로 들어가고 있는 때라는 말씀이다. 가을에는 우주 만유가 근본으로 돌아간다.
인간이 우주만유의 근본 법칙인 원시반본의 도에서 깨쳐야 할 것은 무엇인가? 가을의 정신은 원시반본의 도요, 원시반본은 곧 가을의 추수정신이다. 그것은 천지와 만물 생명이 열매를 맺는, 만물이 한 마음으로 조화, 통일되는 성숙의 도이다. 상제님께서 ‘이 때는 원시로 반본하는 때, 모든 만물이 근본으로 돌아가는 때’라고 선언하셨을 때 그것은 결론적으로 근본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다 죽는다, 소멸된다는 뜻을 내포한다. 원시반본이야말로 이번 가을개벽기 뭇 생명의 으뜸가는 과제이며 삶의 궁극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원시반본은 대자연의 도요, 역사의 도요, 앞으로 열리는 새로운 문명의 도이다. 그것은 이 세상에 살고 있는 인간과 만유 생명의 도이자 존재 법칙이다. 대우주의 순환 운동에서 지금은 여름에서 가을로 들어가는 대전환기이다. 그러기에 모든 인간은 “이 때의 정신”에 따라 생명의 근원으로 돌아가 열매 맺는, 성숙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이것이 원시반본의 도이다.
원시반본을 실현하는 실천이념에는 보은, 해원, 상생이 있고 후천개벽시대의 원시반본의 7대 주제가 있다. 첫째, 신인합발, 둘째, 인존사상, 셋째, 일심법, 넷째, 중록사상, 다섯째, 진법사상, 여섯째, 정음정양사상, 일곱째, 의통사상이다.
원시반본의 11가지 사상
문자적 의미
원시반본의 본이 가진 의미와 원시반본하는 상태를 11가지로 압축하여 설명한다는 뜻이다.
본질적 의미
원시반본이란 ‘시원을 살펴서(原始) 근본으로 되돌아간다(返本).’는 뜻이다. 즉 만물이 생겨난 그 처음의 의미를 찾아서 가장 이상적이고 본질적인 상태를 회복한다는 뜻이다. 이 때 중요한 것은 그 이상적이고 본질적인 상태, 즉 본(本)이 무엇인가이다. 시원의 의미를 살펴서 그 근본으로 되돌아간다고 할 때 원시반본은 곧 근본에 대한 통찰을 통해서 가능하다. 증산도에서는 그 본의 의미를 11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한다.
핵심 사상
1. 천지만물과 인간이 생명의 근본으로 복귀함을 뜻한다. 이 때 본은 시원의 생명질서인 가을의 근본 질서, 곧 무극대도를 의미한다.
2. 내 생명의 뿌리와 관련지을 때 본은 선령신과 생명의 근원인 상제님을 뜻한다.
3. 인간의 원시반본과 관련하여 본은 몸과 마음이 생명의 근원으로 돌아감을 뜻한다. 수행을 통해 천지일심의 경지에 도달함이 심신의 원시반본이다.
4. 우주론적으로 볼 때는 선천문명의 상극을 상생으로 전환시키는 근본바탕이 되는 정음정양의 우주질서로의 복귀를 뜻한다.
5. 천존, 지존의 선천역사를 거쳐서 이제 천지가 인간의 존엄성을 위해서 존재하는 시대, 인간이 만물의 근본이 되는 시대, 인간이 후천의 선경을 실현하는 시대, 인존시대가 됨을 뜻한다.
6. 선천의 양의 시대를 지나서 후천은 원시반본하여 음의 시대, 남녀동권의 사회를 통한 여성해원시대, 음을 중심으로 음양이 조화를 이루는 정음정양의 시대가 도래 한다.
7. 신인합발이 이루어진다. 선천 상극의 시대에 신과 인간이 서로 단절되어 있었다면 이제 후천을 맞이하여 신과 인간은 처음의 상태, 즉 서로 조화를 이루고 통일되는 상태로 되돌아간다. 신인관계의 근본은 신일합발의 상태이다.
8. 선천종교와 과학과 역철학의 일원화를 말한다. 인간의 이성과 심성과 감성이 하나로 통일되어 과학과 종교와 철학이 신교문화의 본래적 통일 상태로 되돌아간다.
9. 정교의 원시반본을 말한다. 신성과 성웅이 그 바탕을 합하여 군사위가 하나로 통일된다.
10. 도덕율의 원시반본을 말한다. 수만 갈래의 도덕적 판단과 도덕성의 기준이 인간의 열린 영성으로 인해 만사지 문화를 매개로 한 근본적 상태를 회복한다.
11. 민족정신의 원시반본을 말한다. 한민족의 관점에서 볼 때, 이때의 본은 우리민족의 뿌리이며 민족사의 주신인 환인, 환웅, 단군을 말한다.
출처: 증산도 상생문화연구소 http://www.jsd.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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