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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에서 뉴욕까지 11분에 도착? 극초음속 여객기

by 바로요거 2016. 2. 25.

[와우! 과학] 런던에서 뉴욕까지 11분에 도착?

기사입력 2016-01-27 11:16

 

[서울신문 나우뉴스]

 

 

초음속 여객기 중 하나인 콩코드보다 무려 12배 빠른 극초음속 엔진 여객기의 콘셉트 디자인이 공개돼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캐나다 출신의 유명 산업디자이너이자 발명가인 찰스 봄바디어가 고안한 이 극초음속 여객기의 핵심 콘셉트는 속도다. 최대 시속이 29376에 달하며, ‘안티포드’(Antipode)라는 명칭으로 불린다.

 

최대 수용인원은 10명이며, 시간 당 2를 이동하는 것이 가능해 전 세계 주요 도시를 10분 내지 20분 내에 돌파할 수 있다.

 

예컨대 영국 런던에서 미국 뉴욕까지의 약 557011분 만에, 미국 뉴욕에서 일본 도쿄까지의 184322분 만에, 미국 뉴욕에서 중국 상하이까지의 1185224분 만에 주파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재 런던에서 뉴욕까지는 항공기로 약 7시간이 소요된다.

 

안티포드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비행장의 규모에 관계없이 이착륙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일반 여객기는 이륙이나 착륙 시 변속할 때 반드시 일정 거리 이상의 활주로가 필요하지만, 이 여객기는 양 날개에 로켓엔진이 장착돼 있어 짧은 활주로에서도 이착륙 할 수 있다.

 

이따 사용되는 것이 램제트 엔진(Ramjet Engine, 고속비행 시 기체 앞쪽에서 공기를 빨아들여 연료와 섞어 폭발시킨 뒤 이를 이용해 앞으로 나아가는 엔진)이다. 기내에 탑재된 컴퓨터 프로그램이 기체가 일정 속도 이상을 돌파하면 램제트 엔진을 가동해 시속 약 3로 속도를 끌어올려준다.

 

극초음속을 가능하게 해주는 램제트 엔진은 우주기술에서도 주목받는 부품 중 하나다. 특히 기존의 초음속 엔진에 비해 소음이 적어 도심공항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다만 기체가 일정 속도 이상을 비행하게 되면 기체 표면 온도가 수백 도에 달할 수 있는데, 현재까지 안티포드가 콘셉트 디자인 이상으로 발전할 수 없는 까닭은 이러한 열과 압력을 감당할 만한 물질을 개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 초고속 비행기 내에서 탑승객이 중력의 힘을 얼마만큼 견뎌낼 수 있을지 역시 확인해야 할 숙제로 남아있다.

 

봄바디어는 미국 경제지 포브스와 한 인터뷰에서 “‘안티포드개발 비용은 일반 보잉787 등 여객기 개발에 들어간 비용(40조원)보다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 저작권자 서울신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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