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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드론' 세계 3위 올라선다

by 바로요거 2016. 1. 25.

뒤쳐졌다고? 한국 드론 세계 3위 올라선다

기사입력 2016-01-25 13:3

 

국방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던 드론(무인항공기)이 지난 해 아마존의 드론 배송시스템 특허출원을 계기로 일반 산업분야에서도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다. 글로벌 물류업체 DHL은 3Kg의 물건을 싣고 100미터까지 올라갈 수 있는 드론, 파켓콥터(Paketkopter)를 개발했고, 도미노피자는 도미콥터(Domicopter)라는 무인기로 6Km 떨어진 곳에 10분 만에 피자를 배달하는데 성공했다.

시험 비행중인 아마존의 배송용 드론. 지난해, 미국 특허상표청은 아마존의 드론 배송시스템 특허출원을 승인했다

미국 방위산업 컨설팅업체 틸그룹에 따르면 2015년 글로벌 무인기 시장은 군수 64.1억달러, 민수 0.6억 달러, 취미용 포함 소형 무인기 14억 달러 등 79억달러 규모다. 2023년에는 군용 119.1억달러, 민수 9.1억달러, 소형 무인기 21억 달러 등 150억 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전망이다. 차세대 먹거리 산업으로 주목 받기에 충분하다.

최근 한국 드론산업이 중국 등 경쟁국에 뒤쳐진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실제로 한국 무인기 기술경쟁력이 2009년 세계 6위에서 2013년 7위로 내려앉는 동안 중국은 7위에서 6위로 올라섰다. 무인기 시장에서 중국은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첨단기술 접목이 크게 필요 없는 소형 무인기 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고성능 무인기 시장은 미국․유럽 등 항공선진국이 점유하고 있다.

우리 무인기 산업이 선진국과 개도국 사이에서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각종 규제가 발목을 붙잡는다는 지적도 있다. 현행법상 무인기 운영범위는 150미터 고도 이내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한 범위로 묶여있고 서울시 대부분 상공이 비행금지 구역이다. 우리나라 드론 제조사들이 대부분 레저․취미용 소형 드론을 생산하는데 그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무인기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단계적으로 무인기 운용범위를 확대해야 하며, 다양한 무인기 활용성을 검증할 수 있는 시험비행 공역과 실증 인프라를 갖추어야 한다. 상용화를 대비해 다양한 대역대의 무인기 임무장비 링크용 주파수도 확보해야 한다. 이에 따라 정부는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해 무인기 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우선, 전남 고흥에 규제프리존을 구축하고 기존 활주로를 국가 종합 비행성능시험장으로 확충하여 무인기 시험비행구역 및 시험시설을 마련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항법장치, 해상 이․착륙 등 고기능 기술개발을 위한 R&D 정책자금을 투입하며 우체국 물품배송, 한전 전력설비 감시 등 공공 수요 중심의 실증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

주 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본부장에 따르면 향후 무인항공기는 기존의 국방, 취미․촬영 외에도 공공 인프라 관리, 건설 측량, 하천 모니터링, 산불감시, 불법어로 감시, 택배, 익스트림 스포츠 등 광범위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주진 본부장은 중소기업에 편중된 국내 무인기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가출연 연구소의 기술이전을 통한 해법을 제시했다. 항우연은 국내 중소기업 보유 농업용 멀티콥터에 성능 및 운용능력 향상기술을 적용하여 기존대비 35% 이상의 성능개선을 이룬 바 있다.

"최근 우리 드론 산업이 주춤하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세계 최고 수준의 IT기술 및 항공기 개발 경험과 노하우를 접목한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라고 주진 본부장은 강조했다. 주 본부장은 멀티로터 무인기, 복합형 회전익 무인기,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 등 첨단 분야 무인기 개발을 통해 2027년 우리나라가 세계 3위의 무인기 분야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다는 비전을 내비쳤다.

한편 주진 본부장은 2월 3일 개최되는 산업전망 콘퍼런스 ‘IT메가비전’에 강사로 나선다. 무인기 기술의 국내외 현황, 국내 산업 활성화를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기술적․제도적 과제를 짚어보고 보완책을 발표한다. 민수용 드론산업을 견인하기 위해 공공분야에서 준비 중인 범부처 드론 개발사업도 소개할 예정이다. 상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sek.co.kr/2016/itmega)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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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던 드론(무인항공기)이 지난 해 아마존의 드론 배송시스템 특허출원을 계기로 일반 산업분야에서도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다. 글로벌 물류업체 DHL은 3Kg의 물건을 싣고 100미터까지 올라갈 수 있는 드론, 파켓콥터(Paketkopter)를 개발했고, 도미노피자는 도미콥터(Domicopter)라는 무인기로 6Km 떨어진 곳에 10분 만에 피자를 배달하는데 성공했다.

시험 비행중인 아마존의 배송용 드론. 지난해, 미국 특허상표청은 아마존의 드론 배송시스템 특허출원을 승인했다

미국 방위산업 컨설팅업체 틸그룹에 따르면 2015년 글로벌 무인기 시장은 군수 64.1억달러, 민수 0.6억 달러, 취미용 포함 소형 무인기 14억 달러 등 79억달러 규모다. 2023년에는 군용 119.1억달러, 민수 9.1억달러, 소형 무인기 21억 달러 등 150억 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전망이다. 차세대 먹거리 산업으로 주목 받기에 충분하다.

최근 한국 드론산업이 중국 등 경쟁국에 뒤쳐진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실제로 한국 무인기 기술경쟁력이 2009년 세계 6위에서 2013년 7위로 내려앉는 동안 중국은 7위에서 6위로 올라섰다. 무인기 시장에서 중국은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첨단기술 접목이 크게 필요 없는 소형 무인기 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고성능 무인기 시장은 미국․유럽 등 항공선진국이 점유하고 있다.

우리 무인기 산업이 선진국과 개도국 사이에서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각종 규제가 발목을 붙잡는다는 지적도 있다. 현행법상 무인기 운영범위는 150미터 고도 이내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한 범위로 묶여있고 서울시 대부분 상공이 비행금지 구역이다. 우리나라 드론 제조사들이 대부분 레저․취미용 소형 드론을 생산하는데 그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무인기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단계적으로 무인기 운용범위를 확대해야 하며, 다양한 무인기 활용성을 검증할 수 있는 시험비행 공역과 실증 인프라를 갖추어야 한다. 상용화를 대비해 다양한 대역대의 무인기 임무장비 링크용 주파수도 확보해야 한다. 이에 따라 정부는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해 무인기 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우선, 전남 고흥에 규제프리존을 구축하고 기존 활주로를 국가 종합 비행성능시험장으로 확충하여 무인기 시험비행구역 및 시험시설을 마련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항법장치, 해상 이․착륙 등 고기능 기술개발을 위한 R&D 정책자금을 투입하며 우체국 물품배송, 한전 전력설비 감시 등 공공 수요 중심의 실증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

주 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본부장에 따르면 향후 무인항공기는 기존의 국방, 취미․촬영 외에도 공공 인프라 관리, 건설 측량, 하천 모니터링, 산불감시, 불법어로 감시, 택배, 익스트림 스포츠 등 광범위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주진 본부장은 중소기업에 편중된 국내 무인기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가출연 연구소의 기술이전을 통한 해법을 제시했다. 항우연은 국내 중소기업 보유 농업용 멀티콥터에 성능 및 운용능력 향상기술을 적용하여 기존대비 35% 이상의 성능개선을 이룬 바 있다.

"최근 우리 드론 산업이 주춤하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세계 최고 수준의 IT기술 및 항공기 개발 경험과 노하우를 접목한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라고 주진 본부장은 강조했다. 주 본부장은 멀티로터 무인기, 복합형 회전익 무인기,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 등 첨단 분야 무인기 개발을 통해 2027년 우리나라가 세계 3위의 무인기 분야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다는 비전을 내비쳤다.

한편 주진 본부장은 2월 3일 개최되는 산업전망 콘퍼런스 ‘IT메가비전’에 강사로 나선다. 무인기 기술의 국내외 현황, 국내 산업 활성화를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기술적․제도적 과제를 짚어보고 보완책을 발표한다. 민수용 드론산업을 견인하기 위해 공공분야에서 준비 중인 범부처 드론 개발사업도 소개할 예정이다. 상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sek.co.kr/2016/itmega)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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