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5선위기의 한반도

북-포격도발에 남-대응사격, 남북 긴장 최고조

by 바로요거 2015. 8. 21.

북-포격도발에 남-대응사격, 남북 긴장 최고조

ㅠㅠㅠㅠㅠㅠㅠㅠ


42년만에 첫 DMZ포격戰… 피해 없었지만 '南北 긴장 최고조'

조선일보 기사입력 2015-08-21 03:05 | 최종수정 2015-08-21 08:19


[北 포격 도발]

-도발 당시 상황

오후 3시 53분, 北 1차 포격… 19분 후에 2차 포격

28사단 오후 4시 최고 경계

우리軍, 5시 4분 첫 대응포격

합참, 오후 5시 40분 全軍 최고 경계 태세 내려

20일 북한의 1차 포격은 오후 3시53분 발생했다. 비무장지대(DMZ) 내 군사분계선(MDL) 이북 약 1㎞ 지점에서 발사된 14.5㎜ 고사포 1발은 MDL로부터 남쪽으로 약 3㎞ 떨어진 경기도 연천군 중면의 한 야산에 떨어졌다. 우리 군은 즉시 탐지장비로 도발 원점을 파악했으나 레이더에 허상(虛像)이 잡힌 것은 아닌지 확인 작업에 들어갔다고 한다.

 

2차 포격은 1차 포격 19분 뒤인 오후 4시 12분 일어났다. DMZ 내 군사분계선(MDL) 이남 약 700m 지역에 북한 포탄 수발이 떨어졌다고 한다. 인근 최전방소초(GP)에서 있던 장병들은 포탄이 떨어지는 소리를 듣고 감시장비로 연기가 피어오르는 걸 확인했다고 군은 밝혔다. 군은 그러나 2차 포격의 경우 도발 원점을 정확히 파악하진 못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2차 포격은 76.2㎜ 직사포로 쏜 것으로 추정되는데 직사포는 레이더로 도발 원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고 했다. 군은 MDL 이북 약 1㎞ 지점에서 북한이 직사포를 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1, 2차 포격 도발로 인한 장병과 민간인 사상자는 없었다. 북한 포탄의 낙하 지점은 대북 방송이 나오는 확성기와 각각 수㎞ 떨어진 곳이라고 군은 밝혔다. 북한의 1, 2차 포격 도발이 발생한 지역은 우리 군 28사단 관할 구역이다. 28사단은 5사단과 더불어 지난 10일 우리 군의 대북 확성기 방송이 처음 시작된 곳으로 알려졌다.

 

28사단은 북한의 1차 포격 직후인 오후 4시 최고 수준의 경계 태세에 돌입했다. 이후 4시 30분쯤 우리 군 피해 상황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이를 합동참모본부에 보고했다.

 

북한은 오후 5시쯤 서해 군 통신선을 통해 총참모부 명의의 전통문을 우리 국방부 앞으로 보냈다. 북측은 전통문에서 북의 DMZ 지뢰 도발 응징 차원에서 11년 만에 재개한 대북 심리전 방송에 대해 "전면적 중대 도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20일 오후 5시부터 48시간 내 대북 심리전 방송을 중지하고 모든 수단을 철거하지 않으면 군사적 행동을 개시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오후 5시 4분, 28사단장은 직속 상급부대인 6군단의 군단장 지침을 받아 대응 포격을 실시했다. 북한의 1차 포격이 있은 지 1시간 11분이 지난 후였다. 우리 군은 155㎜ 자주포 29발을 MDL에서 북쪽으로 500m 떨어진 지역으로 쐈다. 북한의 포격 원점과는 좀 동떨어진 곳이었다. 평소 북한군의 활동이 없는 지역이어서 북한 측 피해는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북한(GP)에서 가장 관측을 잘할 수 있는 지점으로 포격을 가했다"며 "우리 군의 강력한 응징 의지를 보여주려 했다"고 말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오후 5시 40분 전군에 최고 수준의 경계 태세를 내렸다. 합참은 이후 육군과 공군 등 가용한 전력을 모두 준비시키고 북한군 도발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 소식통은 "북한군은 1, 2차 포격 후 추가 도발 징후는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 군은 경기도 연천과 파주 일대, 인천 강화도 강화군 지역 주민 수백 명에 대해 대피명령을 내렸다가 이날 밤 10시쯤 주민들을 다시 귀가 조치했다. 남북한군이 DMZ에서 대구경(大口徑)포로 포격전을 한 것은 1973년 이후 42년 만이다.

 

[전현석 기자 winwin@chosun.com]

[조선닷컴 바로가기]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후 3시52분·4시15분 '고사포·직사화기' 수발 발사

▲ 북한군이 20일 서부전선에서 로켓을 발사하고 우리 군이 포탄 수십발을 대응 사격했다. 군 관계자는 이날 "북한군이 오후 3시 25분께 로켓포로 추정되는 포탄 1발을 경기도 연천군 중면 지역으로 발사한 것을 감지 장비로 포착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군은 북한군이 로켓포를 발사한 원점 지역으로 155㎜ 포탄 수십여발을 대응 사격했다"고 덧붙였다. 사진은 우리군이 운용중인 155mm 견인포의 훈련사격 모습. 연합

 

북한군이 20일 서부전선에서 남쪽인 연천군 중면지역으로 고사포 1발과 직사화기 수발을 발사했고, 우리 군이 포탄 20발을 대응 사격했다.  

연천·파주·김포와 인천 강화지역 주민 2천명에게 대피명령이 내려졌다.

박근혜 대통령은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직접 주재하고 “북한의 도발에 대해선 단호 대응하고 우리 군은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는 동시에 동시에 주민의 안전과 보호에도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군 관계자는 “북한군이 오후 3시 52분 첫 화력도발 때는 14.5㎜ 고사포를 1발 발사했고, 오후 4시 15분 2차 도발 때는 직사화기 76.2㎜ 수 발을 발사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북한군은 곡사포를 쏜 것으로 추정되며 포탄의 궤적은 우리 군의 대포병 레이더에 잡혔다.

연천군 중면 지역은 서부전선으로, 육군 28사단이 주둔하는 지역이다.

 

북한군의 포탄 발사를 포착한 우리 군은 1시간 12분이 지난 오후 5시 4분께 북한군의 ‘도발 원점’으로 추정되는 곳으로 155㎜ 자주포 포탄 수십여발을 발사했다.  

우리 군의 대응 사격에 대해 북한군은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아직 우리 측의 인적, 물적 피해는 없는 상황”이라며 “우리 군이 가동 중인 대북 확성기 피해도 아직 없다”고 밝혔다. 

북한군이 발사한 포탄은 우리 군 부대나 민간인 거주 지역이 아닌 연천군 일대 야산에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군의 포격에 이어 우리 군의 대응 사격이 실시되자 접경지역인 연천·파주·김포와 인천 강화지역 주민 약 2천명에게 대피명령이 내려졌다. 

이날 오후 4∼5시 사이 군의 대피명령에 따라 연천군 중면·신서면, 김포, 인천 강화 주민들이 각 대피시설로 우선 대피했다. 파주 민통선마을 등에는 오후 7시께 대피명령에 내려졌다.

민통선마을 안에서 농경 작업중이던 외부 주민들과 파주 임진각 등 안보관광지에 있던 상인과 관광객들도 전원 철수 조치됐다. 

연천지역에서는 중면 219명·신서면 95명이 각각 대광리·도신리·삼곶리·횡산리 대피시설로 이동했다. 육군 28사단 휴가복귀자 15명도 일단 연천군청 대피소로 이동했다.

파주지역에서는 유일한 비무장지대(DMZ)내 마을인 군내면 대성동 마을과 민통선마을인 진동면 해마루촌·통일촌에서는 280여가구 800여명이 대피소로 장소를 옮겼다.

김포지역 주민 494명, 인천 강화지역 주민 300여명도 인근 학교와 대피시설 등지로 피했다.

한편, 남경필 경기지사는 포격 직후 설치했던 ‘위기대응상황실’을 오후 6시30분 ‘통합방위지원본부’로 격상시키고 본부에서 상황을 지휘했다. 

통합방위지원본부는 종합상황, 총괄인력지원, 수송건설지원, 홍보지원, 정부주민통제기능, 보급급식지원, 의료구호지원, 통신전산지원 등 8개 반 46명으로 구성됐다.

김만구·송주현·김지호기자/prime@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http://www.joongbo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한민족 뿌리역사,한민족 정신문화,한민족 고유신앙,신교,종교,사상,인생문제,인생목적,건강과수행,수행방법,수행목적,태을주수행,철학,귀신,영혼,전생,윤회,신의세계,사후세계,우주변화원리,우주의 목적,우주의 비밀,우주역사질서가 총체적으로 바뀌는 가을개벽소식,상생문화,STB상생방송,증산도>-서적, 자료 무료 증정 및 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8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