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과연 왜 태어나 사는가?
인간은 왜 사는가? 바꾸어 말하면 인간은 무엇을 위해 사는가?
쾌락인가? 돈인가? 아니면 명예인가?
인생동영상▼
동서고금의 어떤 현인의 말씀이 됐든지, 또는 성자의 가르침이 됐든지, 가장 중요한 진리의 주제는 바로 인생의 목적입니다. 인간으로 태어나 무엇을 위해서 사느냐, 진리가 전하는 삶의 목적은 무엇이냐 하는 것 말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생의 목적에 대해 간단하게 답했습니다.
"인간은 행복해지기 위해서 산다.
요컨대 인간의 삶의 최종적인 목적이자 선은 다름 아닌 행복이다."
물론 가장 적합한 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행복하기 위해, 행복을 찾기 전에 우선 꼭 알아야 할 문제가 있지요~!
그것은 인간이 태어나서 살아가는 생명의 바탕인 天地를 먼저 알아야 하고, 그에 대한 天地理法을 제대로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인생의 궁극 목적은 무엇일까요?
왜 인간은 고통 속에서 사는가
인생의 참 목적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인간이 태어나는 생명의 바탕, 생명의 근원을 바르게 알아야 합니다. 이에 대한 증산 상제님의 멋진 말씀이 있습니다.
상제님이 신천지 도통 문을 활짝 여신 서른한 살 되시던 도기 31년에 내려주신 말씀, 『도전』 2편 17장을 다 함께 큰 소리로 또박또박 읽어보기로 하겠어요.
1 선천은 상극相克의 운運이라
2 상극의 이치가 인간과 만물을 맡아 하늘과 땅에 전란戰亂이 그칠 새 없었나니
3 그리하여 천하를 원한으로 가득 채우므로
4 이제 이 상극의 운을 끝맺으려 하매 큰 화액禍厄이 함께 일어나서 인간 세상이 멸망당하게 되었느니라.
5 상극의 원한이 폭발하면 우주가 무너져 내리느니라.
6 이에 천지신명이 이를 근심하고 불쌍히 여겨 구원해 주고자 하였으되 아무 방책이 없으므로
7 구천九天에 있는 나에게 호소하여 오매 내가 이를 차마 물리치지 못하고 이 세상에 내려오게 되었느니라.
8 그러므로 이제 내가 큰 화를 작은 화로써 막아 다스리고 조화선경造化仙境을 열려 하노라.
(道典 2:17:1∼8)
이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천지의 이법을 아주 명쾌하게 밝혀 주신 말씀입니다. 여기에 ‘그동안 우리 인간이 어떤 삶을 살아왔느냐? 동서의 성자들이 왔다 갔고 수많은 종교와 가르침이 있는데도 인간의 고통 문제는 왜 전혀 해결이 되지 않고 있느냐? 그 이유가 무엇이냐?’에 대한 해답이 들어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LA도장에 입도한 한 여성 신도가 입도 소감에서, 오랜 세월동안 미국에서 기독교를 신앙하다가 상제님의 진리를 만나 『도전』을 읽던 중, 이 “선천은 상극의 운”이라는 말씀에서 해탈을 했다고 합니다. 그동안 머릿속에서, 신앙의 심령 속에서 가장 고민되고 풀리지 않은 것이 원죄론이었는데 이 말씀을 읽고는 ‘아~ 우주의 법칙이 상극이기 때문에 모든 인간이 죄를 짓고 어둠에 빠지고 고난을 당하고 절망을 하는구나.’ 하고 모든 의문이 일시에 해소되더라는 것입니다.
선천 상극의 의미
- 선천 천지의 창조 법칙
선천은 상극의 운이다! 이 말씀은 무슨 뜻일까요?
우선 선천(The early heaven)이란 먼저 선 자, 하늘 천 자, 태초로부터 지금까지 인류가 살아온 대자연의 창조의 시간을 가리킵니다. 그런데 이때는 상극의 운수가 하늘과 땅과 인간과 신들의 세계를 지배한다는 말씀입니다. 한마디로 선천 천지의 창조 법칙이 상극이란 말이에요.
이 ‘상극’ 은 언뜻 들으면 좀 부정적이고 뭔가 뒤틀려서 바르지 못한, 생명적이지 못한 느낌을 받습니다.
서로 상 자, 이길 극 자, 상극! 여기에는 일반적인 뜻과 아주 고차원적인 의미, 즉 이 우주의 창조 법칙의 뿌리 자리인 본체론을 통해야 알 수 있는 심오한 뜻이 담겨 있습니다. 이 우주를 잡아 돌리는 어떤 중심이 되는 힘, 큰 법칙이 있다는 것입니다.
고난 속에 피어나는 생명의 꿈
먼저 상극은 생명의 탄생과 성장을 촉발시키는 역할을 하는 천지의 생장 질서입니다.
봄철에 초목의 씨 하나를 땅에 뿌리면 생명의 핵이 지기地氣와 수기水氣를 받아 껍질을 깨고 싹이 나옵니다. 껍질을 깨는 것, 그것부터가 상극입니다. 그러고서 땅을 뚫고 올라와 줄기를 뻗습니다. 그러면 그 다음엔 어떻게 됩니까? 비바람을 맞고, 여러 가지 해충의 위협을 받으며 성장을 합니다. 열매를 맺을 때도 그렇습니다. 서릿발이 치고 낙엽이 떨어지면서 열매를 맺습니다.
이처럼 초목의 씨앗이 싹을 틔우고, 줄기와 이파리를 내고, 꽃을 아름답게 피우고 열매를 맺는 그 순간까지, 전 과정이 상극입니다.
상제님께서는 상극은 만물을 창조하여 길러내고 마침내 성숙하게 하는, 열매를 맺는 법칙이라고 하셨습니다. 때문에 우리 인생도 화복禍福이라, 복 보다 화가 먼저 온다고 하셨어요.
시속에 ‘화복禍福’이라 이르나니, 이는 복보다 화가 먼저 이름을 말함이로다. 이르는 화를 잘 견디어 받아야 복이 이어서 이르느니라. 좋은 복을 내려 주어도 이기어 받지 못하면 그 복이 다른 곳으로 돌아가느니라. (道典 9:2:1∼5)
‘고생이 된다고 자기의 운명을 한탄하지 말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오는 화를 잘 받아 이겨야 장차 큰 복을 받을 수 있다. 그렇지 않고 자기 신세타령하고 운명을 저주하고 발길질을 하면 오는 복도 물리치는 것이다.’라는 말씀입니다.
극克은 이긴다는 뜻입니다. 인생은 이렇게 시련과 고난, 절망 속에서 극을 받으며 성숙하는 것입니다. 극을 많이 받을수록 더 크게 더 빨리 성숙합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자기를 깨면서 숱한 어려움을 극복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상극은 만물 창조의 법칙으로서, 만물을 낳아 길러내는 생명의 힘이 됩니다. 바로 한 인간을 후천의 새 역사를 창조할 수 있는 성숙한 인간으로 만드는 천지의 동력원이라는 말입니다.
상극은 다양성의 근원
그러면 어떻게 해서 이 우주에 상극이 들어오는 것일까요?
우주 1년이 새롭게 시작될 때, 우주가 봄 개벽을 하면서 천체가 양陽의 방향, 동북방향으로 기울어집니다. 이 하늘과 땅에 음보다 양의 기운이 더 강하게 작용합니다[三陽二陰]. 그래야 인간과 만물을 창조하고 길러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상극의 기운이 들어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로 인해 하늘과 땅, 인간과 자연, 남자와 여자, 동과 서 등 모든 것이 부조화의 상태에 빠지고 맙니다. 지구상을 다녀 보면, 자연 환경이 같은 곳이 한 군데도 없습니다. 우리 한반도만 해도 저 북쪽과 중부지역, 남부지역, 제주지역이 토양이 다르고 기후도 다 다릅니다. 선천은 자연계도 닫혀 있는 것입니다.
사람도 사는 지역에 따라서 얼굴과 피부, 눈, 머리카락 색이 다르고, 형질과 기질, 언어가 다 다릅니다. 봄여름철에 초목이 생겨나 만지편야滿地遍野로 무성해지듯이, 선천에는 지구촌에 수많은 인종과 다양한 문화가 꽃을 피웁니다. 이 다양성이 바로 생장하는 봄여름철 변화의 특성입니다.
고통과 어둠의 뿌리
그런데 문제는 선천 상극의 법칙에서 생겨난 다양한 문화들 사이에 장벽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오늘의 중동이나 아프리카, 인도, 동남아시아, 동북아시아, 아메리카 문명을 보면 수천 년 전에 민족이 대이동을 함으로써 교류가 된 것이지, 각 지역의 토착 문화, 고유문화는 서로 다릅니다. 인종에 따라 생김새, 언어, 생각, 생활 방식이 각기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상극의 질서 속에서 인간의 삶은 늘 경쟁의 연속이었습니다. 각 개인뿐 아니라 민족과 국가, 문화권 사이에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는 의식이 꽉 들어찼습니다. 그리하여 때로 욕망이 강해지면 전쟁을 일으켰습니다. 그래서 상제님이 “선천에는 상극의 이치가 인간과 만물을 맡아서 하늘과 땅에 전란이 그칠 날이 없었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상극은 자연의 생명 창조의 법칙이지만, 동시에 인간의 문화와 삶 속에서는 부정적인 요소로서, 인간을 고통스럽게 하고 인간의 역사를 어둡게 하며, 결국 인류를 멸망에 이르게 하는 상호 충돌과 대결의 근원적인 힘입니다. 그 때문에 상제님이 선천 상극의 세상을 마무리 짓고 가을철의 새 우주를 여시는 개벽의 때에 “큰 화액이 함께 일어난다.”고 하신 것입니다.
장차 가을철로 들어설 때, 큰 화액이 함께 일어난다! 이 말씀이 가을개벽의 실제 상황을 한마디로 표현한 핵심 주제입니다. 이 큰 화액이란 앞으로 온 인류가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절망적 고난을 말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2부에서 상세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증산 상제님은 지금 아버지 하나님으로서, 왜 이 땅에 전쟁이 그칠 날이 없는 것이냐, 이 고통을 어떻게 끌러야 하느냐, 인류 구원의 도가 무엇이냐 하는 것을 선포하시려고 이 말씀을 하고 계신 것입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될 정보가 담긴 책들*^^*◀
☆여기에 있는 한 권의 책이 소중한 당신님과 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보장해 드릴 것이며,
세상을 살면서 궁금하셨던 많은 의문점들을 풀어드릴 것입니다~☆
또한 한민족 역사를 바로 보고 대세의 안목을 틔울 수 있으며.
다가오는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길을 열어드릴 것입니다!~★
▶친절안내 뾰족한수 이용진 ☎=010-9088-7565 이메일 lyou1771@hanmail.net◀
★ 클릭 ☞ <관심분야별 소책자,CD 무료신청>과 <추천 진리서적 무료대여 신청>
'인생담론*행복론 > 인생행로*나침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영상] 天地成功(천지성공) (0) | 2013.04.16 |
---|---|
백년탐물(百年貪物)은 일조진(一朝塵)이니라! (0) | 2013.03.26 |
(冊) 사람은 왜 사는가? (0) | 2012.03.05 |
사람(인간)은 왜 태어나 사는가? (0) | 2012.03.05 |
병든 천지를 고쳐 새롭게 인류문화를 바로잡으시는 정음정양의 대도 (0) | 2012.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