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의 칠성신앙과 북두칠성과 관련된 한민족 역사
우리 한민족의 칠성 신앙
우리 한민족이 수천 년 믿어 온 칠성신이란?
우리 한민족은 예로부터 ‘칠성신앙’이라는 매우 특이한 신앙을 가지고 있었다. 이 칠성신앙은 고대 이래로 우리 한민족만의 독특한 고유 신앙이다. 우리가 사람으로 태어나려면 이 우주에서 북두칠성의 기운을 받아서 태어나야 한다.(얼굴에는 일곱 개의 구멍이 있다)
우리 한민족이 수천 년 믿어 온 칠성신
북두칠성은 우리 조상들이 믿던 삼신 상제님을 별로 나타낼 때 붙여지는 이름이다.
칠성신앙은 신교신앙의 하나였다. 북두칠성을 신격화한 표현들로서는 칠성님 외에도 칠성신, 칠성여래(七星如來), 칠성원군(七元星君) 등이 있다.
북두칠성은 우리 한민족이 유별나게 사랑해 온 별자리이며, 삶의 길흉화복을 모두 북두칠성에서 시작된다고 믿었다. 칠성님은 인간의 수명과 복을 관장하는 신으로 믿고 있다.
무가(巫歌)에는 동두칠성, 남두칠성, 서두칠성, 북두칠성이라 하여 칠성이 있는 위치에 따라 이렇게 다르게 부른다. 이것을 28수(28宿)라고도 말한다. 그러나 대부분 칠성님이라 하면 북두칠성을 말한다.
우리 할머니들은 집안에 무슨 일이 있으면 장독대에다 정화수를 떠놓고 칠성님께 빌었다. 이는 장독은 낮에는 빛이 잘 드는 곳이며 밤에는 달빛이 비추는 곳이다.
이곳에 정화수를 떠놓고 비는 것은 정화수에 곧장 칠성이 비춰지기 때문이다.
우물가에서 칠성을 비는 이유는 우물에 바로 칠성이 비춰지기 때문에 우물이 바로 칠성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우물들은 둥근형보다는 정(井)자 형태의 우물이 많다. 정(井)자가 바로 칠성의 선기옥형, 즉 칠성의 국자 모양에 해당한다. 우물 정(井)의 우물형태는 곧 사정(四政)을 뜻하는 것이기 때문인 것이다.
선기옥형은 옛날 고대 사람들이 별을 관측하는 도구를 나타내는 말이다. 선기옥형을 달리 천상옥경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삼신 즉 하늘님이 사시는 곳이다. 하늘의 정치를 본받아 인간들도 땅에서 나라를 다스리는 기본을 칠정에 두었다고 생각한다.
이렇듯 우리 한민족은 옛날부터 칠성님께 많은 공을 들였다. 인간의 생명은 삼신께서 주시지만 인간들의 수명장수와 길흉화복은 칠성님이 관장하신다고 믿었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칠성님을 믿고 있으며 무교에서는 제일 큰 신으로 받들며 굿거리 중 칠성거리를 제일 큰 거리로 여기고 있다.
북두칠성과 관련된 우리 한민족의 역사
우리 한민족 최초의 국가요, 세계 최초의 나라인 환국은 7명의 환인이 3301년 동안이나 통치했는데, 이 7대에 걸친 7명의 환인들은 북두칠성과 모종의 관련이 있다.
절에 가보면 대웅전 뒤편에 칠성각이라는 전각이 있다. 이것은 우리나라 불교 사찰내에만 존재하며, 원래 불교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던 것이다. 이 전각은 한민족의 칠성신앙이 워낙 강했기 때문에 사찰내에 수용되었던 것이다.
옛날 마을에 있던 칠성당도 바로 북두칠성의 성신을 모셔놓고 기원하던 사당이다. 민가에서는 앞에서 설명했듯이 장독대 한 옆이 칠성당(칠성단) 자리가 되어 정안수를 떠놓고 소원을 빌던 터전이었다.
중국 한족은 동이족의 주성인 북두칠성을 신앙하다가 진(秦)나라 이후 중원을 지배하고 동이족을 북방으로 몰아내면서 금성을 주성으로 하게 되었다.
과거에는 사람이 죽으면 ‘칠성판’이라는 널판을 관 밑바닥에 깔고서 그 위에다 시신을 눕혔다. 여기서 죽는 것을 ‘칠성판 짊어지고 간다.’고 표현하게 된 것이다. 이것은 그 영혼이 본래 온 고향별인 북두칠성으로 돌아가라는 염원을 담고 있는 것이다.
신랑 신부가 결혼식을 올리면서 맨 먼저 지내던 초례(초례)는 칠성님께 드리는 인사였다. 우리나라 역대 임금들이 지내던 초재(초재)도 칠성님께 올리는 인사와 기원이었다. 이 칠성신앙인 초재는 조선 중종, 명종 조에 유명무실해졌다.
우리나라 역사상 북두칠성의 기운을 타고난 것으로 전해지는 인물로는 김유신(등에 칠성무늬), 강감찬 장군(문곡성), 정몽주(어깨 위 칠성모양의 검은 점 7개), 안중근(가슴에 흑점 7개, 그래서 칠성이 응했다 하여 ‘응칠’이라고 불렀다) 등이 있다.
경복궁과 창덕궁은 북두칠성이 있는 자미원과 북두칠성을 호위하는 28수 별자리를 본 따 조경한 독창 예술품인 동시에 북두칠성 신앙과 삼신상제님 신앙의 대표작품이었다.
우선 광화문 앞과 경복궁 안에 있는 해치(해태라고도 호칭)는 자미궁(자미원을 궁궐에 비유한 표현)의 남쪽 하늘을 지키는 상서로운 동물이다. 경복궁 근정전 실내는 자미궁의 형상을 하고 있다. 내전 안의 장식 색깔은 자미원을 상징하는 검붉은 자주색, 비취색이다.
뾰족한수 이용진 010-9088-7565
출처: 증산도(甑山道) http://www.jsd.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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