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5선위기의 한반도

북한, 경제 강성대국 달성 못하면 군사행동 가능성

by 바로요거 2011. 9. 6.

북한, 경제 강성대국 달성 못하면 군사행동 가능성

 

"北, 경제 강성대국 미달성 시 군사행동 가능성"

연합뉴스 | 조민정 | 입력 2011.09.06 14:01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6일 "북한이 2012년 강성대국 진입을 앞두고 3차 핵실험 또는 장거리미사일 시험발사를 강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홍 연구위원은 이날 평화재단 평화연구원 주최로 서울 서초구 평화재단 강당에서 열린 제49차 전문가포럼에서 `최악이지만 가능한 시나리오'로 남북 정면대결을 꼽으면서 "경제 쪽에서 강성대국 실현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북한은 군사면에서 강성대국 진입을 과시하려고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지난해처럼 북-중과 한-미-일의 대결구도가 지속하고 미국도 북한문제에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 북한이 군사행동에 나설 수 있지만 우리 정부가 이를 억제하는 측면의 정책을 소홀히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홍 연구위원은 6자회담과 관련, "미국은 천안함·연평도 사건 이후 동아시아에서 취할 수 있는 전략적 이득을 이미 얻었고 이제는 당면과제인 대량살상무기(WMD) 비확산을 위해 우리 정부와 별개로 북미 양자협상을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며 미국의 대북식량지원 발표가 이뤄진다면 이것이 북미협상의 신호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연구위원은 "한국정부가 발상과 정책을 전환해 대북인도주의 지원을 재개하고 북한의 체면을 고려한 남북대화를 개최하고 나서 6자회담을 여는 것이 최상의 시나리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김태현 중앙대학교 국제대학원 국가대전략연구소 소장은 "6자회담에서 조기에 구체적인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6자회담이 가능했던 2005년과 2006년에는 북한의 핵실험과 그에 따른 위기의식으로 무장한 인물들이 있었지만 현재는 그때와 같은 긴박감과 헌신적인 인물이 없다"고 지적했다.

chomj@yna.co.kr

(끝)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될 정보가 담긴 책들!*^^*

한 권의 책으로 소중한 당신과 당신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세상을 살면서 궁금한 모든 것들, 의문점들! 무엇을 알고 싶으신가요?

 

(1)기초 소책자에 담긴 내용은? 귀신,영혼,전생,윤회,삶과 죽음,인간과 신의세계,사후세계,건강과수행,수행과 효과,수행방법,만병통치 태을주수행,한민족의 뿌리역사,종교의 뿌리,동양철학,우주변화원리,우주와 인간의 비밀과 목적,우주의 질서와 우주역사가 총체적으로 바뀌는 가을개벽소식 등에 관련된 내용이며 신청하시면 소책자 및 CD자료를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2)고급수준 체계적인 내용 공부하는 책 무료 대여 신청하기☞

지구촌 대세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안목, 통찰력을 키우고, 세상돌아가는 비밀! 그리고 또한 인생의 비밀!

알고싶지 않으십니까? 알고 싶으시면 클릭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