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지각변동*자연재해

일본 대지진 후 여진발생현황과 도카이 대지진설

by 바로요거 2011. 3. 17.

일본 대지진 후 여진발생현황과 도카이 대지진설

 

5.0 이상만 280번…잦아들지 않는 ‘도카이 대지진설’

한겨레 | 입력 2011.03.16 21:20

[한겨레] 해저·내륙 가리지않고 도쿄 인근까지 무차별

여진 아닌 독립적 지진 당국 '또 강진오나' 긴장

[일본 동북부 대지진] 계속되는 여진 공포

사상 최악의 지진과 쓰나미에 이어 핵공포에 시달리고 있는 일본에 15~16일 또다시 강력한 여진들이 엄습했다. 그것도 일부는 수도 도쿄 인근 지역에서 발생했다. 이에 따라 지난 11일 일본 동북부 연안을 강타한 지진의 여진이 차츰 남하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불안감마저 고개를 들고 있다.

 

미국지질조사국(USGS)의 관측 집계를 보면, 규모 9.0의 강진이 일어난 지 닷새째인 16일 오후 현재 일본 본토와 연안에선 규모 5.0 이상의 여진만 무려 280여 차례나 이어졌다. 전날 일본 기상청은 지난 11일 강진 이후 나흘 동안 규모 7 이상의 강진만 세 차례, 규모 6 이상의 여진도 45차례나 있었다고 발표했다. 여진의 빈도는 차츰 잦아들고 있지만, 15~16일 이틀 동안에도 규모 6.0 이상의 지진이 각각 두 차례 있었다.

16일 낮 12시52분께 규모 6.0의 여진이 도쿄에서 동쪽으로 불과 96㎞ 떨어진 해저에서 발생했으나 다행히 사상자는 없었다. 쓰나미 경보도 발령되진 않았다. 그러나 도쿄 도심의 고층빌딩이 흔들리고 도쿄만을 둘러싼 지바현 전역에서 진동이 감지될 만큼 여진의 위력은 강력했다. 이날 새벽 1시23분에는 이번 강진의 최대 피해지역 중 하나인 이와테현의 동쪽 136㎞ 지점에서 규모 6.1의 여진이 또다시 발생했다.

앞서 15일 밤 10시 31분께에는 도쿄에서 남서쪽으로 116㎞ 떨어진 시즈오카현 동부에서 규모 6.4의 강진이 발생했다. 특히 이날 지진은 해저가 아닌 내륙에서 발생한데다, 여진이 아니라 새로 발생한 지진이란 점에서 그 충격과 공포는 더욱 컸다.

일본 기상청 고위 관계자는 15일 밤 지진이 지난 11일 강진의 여진이 아닌 독립적인 지진이지만 그렇다고 또다른 강진을 예고하는 전조도 아니라고 강조했다고 < 엔에이치케이 > (NHK) 방송이 16일 보도했다. 이른바 '도카이 대지진'과의 관련설을 차단한 것이다. 도카이 대지진은 일본 도카이(동해)에서 100~150년 주기로 발생한다는 규모 8.0이상의 강진으로, 지난 1969년 모기 기요오 도쿄대 교수가 처음 주장한 이래 일본 지진학계의 최대 관심사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날 지진은 지난 11일 엄청난 강진을 일으키며 요동쳤던 두 지각판이 새로 자리를 잡는 과정에서 발생한 여진이 아니라 여전히 지각판 운동이 계속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일본 재해당국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이 지진으로 시즈오카 서쪽에선 진도 5.0, 도쿄와 지바 등지에선 진도 4.0의 흔들림이 관측됐으며, 20여명이 가벼운 부상을 입었다. 시나가와-하마마쓰 구간의 도카이도 신칸센 운행이 한때 중단되기도 했다. 앞서 오후 6시49분에는 미야기현 센다이 동남쪽 167㎞ 해저에서 규모 6.0의 지진이 발생했다.

이처럼 잇따르고 있는 여진은 이미 전세계 지진 전문가들이 예측했던 것이긴 하다. 그러나 엄청난 재난에 어디서부터 손을 써야 할지 난감한 일본으로선 계속되는 여진이 원망스럽기만 하다.

조일준 기자 iljun@hani.co.kr

공식 SNS [통하니] [트위터] [미투데이] | 구독신청 [한겨레신문] [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무슨일을 해봐도 속시원하게 풀리지 않고, 의욕이 떨어지고 되는일이 없는 맥빠지는 인생!

왜 그럴까? 성공할 수 있는 길은 없는 것인가? 과연 인생의 목적이 무엇이길래...?

나도 남들처럼 행복하게 뜻을 이루고 잘 살고 싶은데~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그리고 건강하게 오래도록 잘 살 수 있는 장수의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또한 우리는 어떤 시대에 살고 있으며, 우리는 지금 어느곳을 향해 가고 있을까?

지구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온갖 자연재해. 세계 경제 위기.

한치의 양보도 없이 이제는 갈때까지 간  일촉즉발 남북문제.

구제역 확산, 고병원성 조류독감 재발, 항생제가 듣지않는 슈퍼박테리아,

신종플루 집단 재발로 인한 재유행의 조짐 등 끊임없는 전염병 발생의 문제~

왜 이런 일들이 끊임없이 우리 앞에 다가오는 것일까요?

우리는 지금 불확실한 현실 속에서 하루 하루 살아가고 있는 것은 분명한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해법은 없는 것일까?

지구촌 인류의 미래, 과연 우리에게 희망은 있는 것일까?

지금 세상 돌아가는 대세를 보면 심상치 전반적으로 심상치 않기에

우리는 당장 준비를 해야 할 때가 왔음을 직감하게 됩니다.

그럼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우리가 지금 살고있는 시대적 상황을 잘 파악하여

지구촌 대세의 흐름을 잘 읽을 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기와 불확실한 현실을 타파할 수 있는 비결은

바로 세상에서 알지 못하는 고급정보를 습득해서

이 세상의 흐름을 정확히 바라볼 줄 아는 통찰력을 키워야 합니다.

여기에 바로 그 해답을 얻을 수 있는, 살고 잘 되는 길이 있습니다!


상생세미나 신청클릭하세요!

◆추천서적 & 관심서적 무료대여신청☜클릭하세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라고 의학 전문가들이 이야기 하는데, 그럼 면역력을 기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궁금하시면 클릭해 보세요!^^ ☞면역력 강화가 건강의 비결

 

♧면역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좋은 것은 수행!

그 중에서도 "태을주 수행"이 최고! 그 이유를 알고 싶으시면 아래 내용들을 클릭해보세요!^^

 

전염병엔 태을주 수행이 최상의 치유책

면역력을 키우는 데 가장 좋은 증산도 "태을주 수행"

태을주 기도에 응답한 물의 결정 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