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인생담론*행복론/新기술*미래문명

나노기술에 대한 설명

by 바로요거 2009. 11. 16.

 

나노기술에 대한 설명

 

나노기술

나노기술이란 나노미터 수준에서 물체들을 만들고 조작하는 기술을 통칭하는말이다. 나노미터란 10억분의 1m로 머리카랃의 1000분의 1 크기다 나노기술은 원자나 분자 단위의 극미세 물질을 인위적 으로 조작함으로써 새로운 성질과 기능을 가진 물질이나 장치(De-vice)를 만드는 것 그러나 나노기술의 구체적인 형태는 옷감과 같이 손으로 만질수 있는 물지네서 부터 병균을 죽이는 나노 로봇과 같은 상상의 산물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나노 이론가들이 궁극적으로 꿈꾸는 것은 분자를 조립하여 완전히 새로운 물질이나 장치를 만드는 것이다. 이를 분자공학(Molecular Manu-facturing)이라고 한다. 이를테면 혈관으 카고 움직이는 나노 로봇은 자체 에너지를 갖고 특정 목적을 수행할수 있는 두뇌를 갖고 있어야 하는 데, 분자 단위에서 조작이 되어야 한다.

 

10억을 뜻하는 접두어이며, 1nm는 10Å이고, 1Å은 원자의 크기에 가까운 길이이므로 나노테크놀러지는 1nm 수준의 가공정밀도를 요구하는 기술임.

"Nano-technology는 0.1 - 0.001 micrometer (10-9 meter)이하의 크기를 가지는 구조를 반도체, 원자 및 분자구조, 생물체 구조에 형성시키는 극한, 초정밀 가공기술이다."

1998년 4월 미국 국회에서 연설한 Neal Lane 박사의 "만일 내가 미래의 과학 및 공학에서 대 변혁을 가져올 분야에 대하여 질문 받는다면 나는 nanoscale 과학 및 공학을 꼽겠다."라는 언급은 nano-기술이 21세기의 중요한 key-technology 임을 지시한다.

1980년 중반까지 1 micrometer(10-6 meter) 보다 작은 소자크기를 가지는 반도체 집적회로를 만들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2000년에 들어선 지금 인간은 0.175 micrometer 선폭을 가지는 1 Gbyte DRAM을 대량 생산하고 UV(자외선) → deep UV (350 nm 내외 광파 : 수은등, excimer laser등 사용) → extreme UV (250 nm 내외 광파 : excimer laser 사용)등을 사용하는 optical lithography의 계속적인 발전을 이룩했고 X-ray lithography 기술의 성숙, electron-beam lithgraphy 및 기타 ion-beam등의 source를 사용하여 0.01 micrometer의 초미세 선폭을 가지는 구조를 성형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1980년대 이후의 MBE, MOCVD, CBE등의 초정밀 박막 성형 epitaxy 기술과 장비, strain 박막구조 형성 기술은 단원자층(atomic monolayer)의 성형과 제어, quantum-well, quantum-wire, quantum-dot등 극한구조의 형성을 가능케 하였다.

 

나노기술이란...

 

나노 기술이란 우리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 극미세 영역에 적용되는 기술입니다.
그 응용에는 반도체와 마이크로 모터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 : 반도체는 일정 수준 내에 얼마나 가는 선을 배치해서 그 집적도를 높이느냐의 싸움인데, 나노 기술을 이용하면, 같은 크기지만, 그 용량이 큰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일 예로 분자를 배치하여 반도체를 만드는 기술을 이용하여 손톱만한 크기의 칩에 수백메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모터 : 마이크로 모터는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 정도의 크기로 모터를 만든 것인데, 옛날 영화에서 보았던 신체 내부에 직접 투입되어 피를 흘리지 않고 수술을 할 수 있는 로봇을 만드는데 이용되기도 합니다.

극미세사 : 극미세사를 활용한 제품으로는 안경을 닦는 천이나 수건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극세사 천을 이용하면 피부의 땀 구멍에 있는 노폐물까지 닦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