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와 상제님
<종정님 말씀> 유가의 경전을 전체적으로 보면 천(天)사상은 천의 주재자인 천제(天帝) 즉 상제님을 전제로 하고 있다. 상제님이 바로 천명을 내리는 주인공이시다. 때문에 시경 서경 등 유가의 경전이 전달하고 있는 메시지는 상제님으로 귀결되는데 이는 마치 기독교의 신구약에 나오는 아버지,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메시지와 똑같이 느껴진다.
그래서 주자는 이렇게 말한다. “하늘의 주재자 자리는 참으로 보통 인간의 머리나 이성으로는 알수가 없다. 이것은 궁극의 믿음의 문제다”라고. 이게 무슨 말이냐? 그것은 신도에 대한 깨달음의 궁극의 문제라는 것이다. 따라서 상제님의 존재성을 확연히 깨려면 우리 의식과 영성이 신적 차원으로 크게 열려야 한다.
[참고] 주역 설괘전에 제출호진(帝出乎震)이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상제님이 진방(震方)에서 오신다는 뜻인데 진방에서 문명이 시작되서 그 정신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는 간방(艮方) 땅이 곧 진방이 되는 것입니다. 공자는 성언호간(成言乎艮)이라 하여 말씀의 모든 이상이 간방에서 이루어진다고 하였으니, 곧 간방에 상제님이 오셔서 선천 문명의 모든 미완성된 문화 진리를 성숙시킨다는의미입니다.
주자는 왜 이 우주에 상제님이 계셔야 하느냐에 대해 주자어류에서이렇게 말했습니다.
“천상의 하느님 제(帝)는 우주의 창조 원리인 리(理)를 맡아 다스리는 분이다.”고 하여 이치와 함께 리(理)를 주재하는 주재자가 계시다는 말씀을 하고 계십니다. 자연은 생장염장이라는 이치가 있어 순환하는데 질서만으로 순환하는게 아니고, 그 이치와 함께 주재자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주재자의 위치가 바로 상제님이라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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